$\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미술가의 퍼스널마케팅 전략 비교분석 : 닌볼트(NINBOLT)와 장 미셸 바스키아(Basquiat)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지영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ㆍ외 현대미술가 퍼스널마케팅 전략 비교분석으로 아직까지 브랜드마케팅에 접근하지 못한 브랜드생성단계에 있는 미술가들에게 퍼스널브랜딩 전략구축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한국의 미술경매시장은 2013년부터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블루칩작가(스타작가)와 신진작가 간 미술품 경매 가격을 살펴보면 온라인시장의 빠른 성장 등의 외부환경의 급격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블루칩작가와 신진작가 간의 미술가 평판과 미술품 경매 가격에서는 뚜렷한 양극화를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의 작품이 팔려야만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는 전업미술가는 모두 개인의 원천소스인 자원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략적인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퍼스널 브랜드로서의 작가 이미지 구축이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인지도를 확보한 국내ㆍ외 현대미술가의 사례를 필립코틀러의 퍼스널마케팅 4단계 브랜딩 전략을 바탕으로 유사연구문헌을 통하여 분석하고 각 브랜딩전략의 마케팅 요소를 연구대상 미술가들의 사례들로 비교분석하였다. 각 단계 별 전략인 퍼스널브랜드의 자산분석과 생성, 테스트, 브랜드이미지변신, 브랜드가치향상과 브랜드지속성으로 나누어 마케팅 측정항목을 현대미술가 퍼스널브랜딩 구축모델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자가 제시한 퍼스널 브랜딩 전략은 3가지로 <현대미술가 퍼스널마케팅 4단계 전략구축 프로세스>, <퍼스널 브랜드 구축 프로세스>, <현대미술가 퍼스널마케팅 전략스토리 구축방안> 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현대미술가 퍼스널 브랜딩 전략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현대미술가 퍼스널마케팅 4단계 전략 프로세스>에서 비교대상자의 사례를 마케팅측정항목으로 도출하여 도식화하였다. 원천소스인 미술가의 자산분석과 브랜드생성 단계를 거쳐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브랜드테스트를 통하여 브랜드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다. 미술가의 브랜드매력도를 스토리텔링전략을 통하여 세련화작업을 통한 변신으로 지속성을 유지하여 브랜드 실현이 된다. 이와 같은 브랜드 실현이 끝이 아니며 지속적으로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수정과재생을 하는 것은 퍼스널브랜드자산 가치상승을 할 수 있다는 전략적 메시지를 도출하였다.
두 번째, <퍼스널 브랜드 구축 프로세스>에서 현대미술가의 원천소스인 브랜드자산을 다양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uggest a personal branding strategy building process for artists in the stage of brand creation which has not yet approached brand marketing by comparative analysis of personal marketing strategies of domestic and foreign contemporary artists.
The Korean art auction market has ...

주제어

#현대미술가 퍼스널마케팅 전략 퍼스널마케팅 퍼스널브랜딩 미술가마케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권병웅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141 p.
키워드 현대미술가 퍼스널마케팅 전략 퍼스널마케팅 퍼스널브랜딩 미술가마케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45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