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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특성이 소비자 구매행동 및 쇼핑만족도와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손원영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유통산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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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향기 시장은 2012년 229억달러에서 지난해 266억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내년에는 35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향기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3조원 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관측된다.(데일리한국, 2018). 국내에서도 최근 향기산업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지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국가의 성장과 향기에 대한 관심에 인과관계가 있음을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해석해 본다.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알아본 향기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수준이다. 특히 제품의 직접적인 향기를 이용한 활용에 비해 간접적인 향기를 활용한 마케팅 연구는 많이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후각을 이용한 향기마케팅 그 중에서도 간접적인 향을 이용한 방법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배경음악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Areni & Kim, 1993)는 클래식과 팝송이 배경 음악으로 나왔을 때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줬다. 실험은 동일한 조건의 두 개의 매장에서 각각 클래식과 팝송을 동일한 시간에 들려줬다. 결과는 클래식 음악을 배경으로 한 매장에서 팝송이 연주되는 매장에 있던 사람들보다 3배이상 비싼 와인을 구입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클래식을 들을 때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좀더 고상해진 느낌을 받게 돼 조금 더 비싼 포도주를 구매하게 되었다는 결론이다 (동아비지니스리뷰, 2012). 위의 언급된 내용에서 알 수 있듯 배경음악을 빠르고 경쾌한 음악과 차분하고 여유 있는 음악으로 각각 구분하여 조사가 되었으나 매장에 배경 향이 되는 간접 향에 관한 조사는 아직 없다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배경음악과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론을 간접 향과 소비자 구매행동에 이론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와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연구모형을 구상하였다. 간접 향이 판매장의 영향을 준다는 가정으로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원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통산업전공
지도교수 하광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45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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