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 그리고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58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한 10문항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을 알아보기 위해 성영화, 현은자(2010)가 개발한 다문화 신념 측정 설문지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셋째, 다문화 지원환경을 알아보기 위해 Williams(2000)가 개발한 전문성 지원 환경 연구도구를 이금란(2014)이 번역·수정한 후, 김미옥(2014)이 다시 다문화 지원환경을 위해 알아보기 위해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넷째, Guyton과 Wesche(2005)가 개발한 다문화적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 그리고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58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한 10문항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을 알아보기 위해 성영화, 현은자(2010)가 개발한 다문화 신념 측정 설문지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셋째, 다문화 지원환경을 알아보기 위해 Williams(2000)가 개발한 전문성 지원 환경 연구도구를 이금란(2014)이 번역·수정한 후, 김미옥(2014)이 다시 다문화 지원환경을 위해 알아보기 위해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넷째, Guyton과 Wesche(2005)가 개발한 다문화적 효능감 척도를 최충옥, 모경환(2007)이 한국의 교육 상황에 맞게 번안하고, 김혜자(2009)가 유아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상관분석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본 결과, 평균 이상의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며,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높여 줄 요인을 밝혔다. 이에 본 연구가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다문화 지원환경을 조성하는데 이해를 돕고,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역량강화 지원 확대와 유아 다문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전개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 그리고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258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한 10문항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을 알아보기 위해 성영화, 현은자(2010)가 개발한 다문화 신념 측정 설문지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셋째, 다문화 지원환경을 알아보기 위해 Williams(2000)가 개발한 전문성 지원 환경 연구도구를 이금란(2014)이 번역·수정한 후, 김미옥(2014)이 다시 다문화 지원환경을 위해 알아보기 위해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넷째, Guyton과 Wesche(2005)가 개발한 다문화적 효능감 척도를 최충옥, 모경환(2007)이 한국의 교육 상황에 맞게 번안하고, 김혜자(2009)가 유아교사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상관분석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본 결과, 평균 이상의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 다문화 지원환경,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과 다문화 지원환경이 다문화 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며,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높여 줄 요인을 밝혔다. 이에 본 연구가 유아교사의 다문화 신념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다문화 지원환경을 조성하는데 이해를 돕고,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역량강화 지원 확대와 유아 다문화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전개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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