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실태와 유아교사의 인식 분석 원문보기


차화연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실태와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는 유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기존에 사용되고 있었던 멀티미디어를 포함하여 4차 산업혁명을 통하여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멀티미디어의 실태를 교사의 일반적이 배경에 따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인식을 조사하여 유아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의미와 활용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멀티미디어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멀티미디어 활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 0-5세반 담임을 맡고 있는 유아교사 284명으로, 유치원 교사 180명, 어린이집 교사 104명으로 구성되었다. 유아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실태와 유아교사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도구로는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고, 본 조사는 2018년 9월 14일부터 2018년 10월 12일까지 총 4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ctual conditions and childhood teachers’percep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y means of multimedia in childhood education centers. Actual conditions of multimedia that have emerged after the 4th Industrial Evolution as well as those previously availab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화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1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50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