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은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생산을 물론 소비대국으로 성장하며, 전 세계에서 중국시장의 발전과 성장을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시장의 플랫폼이 변화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수집 및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사용을 통해 불과 몇 년 만에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를 증가시켰으며, 이는 모바일을 통한 쇼핑의 간편결제 시스템이라는 기술적인 발전에 힘입어 활발한 마케팅 활동과 온라인 시장의 성장의 결과를 낳게 되었다. 특히, 모바일 쇼핑 거래에서 소비자들과 판매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리뷰, 링크 공유 등은 제품의 인기를 제고시키고 그 인기와 제품 리뷰에 대한 신뢰로 제품의 ...
최근 중국은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생산을 물론 소비대국으로 성장하며, 전 세계에서 중국시장의 발전과 성장을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시장의 플랫폼이 변화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수집 및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사용을 통해 불과 몇 년 만에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를 증가시켰으며, 이는 모바일을 통한 쇼핑의 간편결제 시스템이라는 기술적인 발전에 힘입어 활발한 마케팅 활동과 온라인 시장의 성장의 결과를 낳게 되었다. 특히, 모바일 쇼핑 거래에서 소비자들과 판매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리뷰, 링크 공유 등은 제품의 인기를 제고시키고 그 인기와 제품 리뷰에 대한 신뢰로 제품의 구매의도를 불러일으킨다. 또한 모바일 쇼핑 거래에서 구전효과와 구매의도는 제품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제한적인 인터넷사용으로 중국 내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위쳇을 중심으로 위쳇 페이를 이용한 간편 결제 시스템이 모바일 쇼핑의 사용을 증기시키고, 모바일 시장 규모역시 동반 성장하고 있다. 최근, 중국내에서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위쳇에서의 왕흥을 중심으로 소개되고 있는 한국화장품에 관한 정보는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으며, 세계로 나아가는 한류의 영향으로 이미 중국에서도 열풍이 크게 일면서 K-뷰티 또한 중국에서 각광 받고 있다. 일부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중국 내에서 입지를 키워가고 있고 한국 화장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기를 짐작해 볼 때,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기 전에 접하게 되는 한국 화장품의 제품 정보와 구전효과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구매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한국 화장품에 관련한 마케팅 측면에서의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 특성이 구전효과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국 시장에서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는 모바일 마케팅인 중국 위쳇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화장품의 정보품질 특성이 한국 화장품의 구전효과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정황에 맞춰 한국 화장품이 중국의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구전효과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자 한다.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 구전효과, 구매의도의 정의와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모바일 마케팅 정보품질의 유용성, 정확성, 형식성, 적시성, 접근성 5개의 요인이 구전효과 및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국 의 20,30대 여성을 위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은 총 400부를 배포하였으며 한국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최종 146부를 활용하였고, 불성실 답변 등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138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마케팅 정보품질의 유용성과 형식성, 적시성은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마케팅 정보품질의 유용성은 온라인 쇼핑을 하는 중국 소비자에게 한국 화장품에 대한 풍부한 제품 소개와 정확한 제품정보, 얻고자 하는 정보를 획득하여 제품에 대한 신뢰가 생기고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갖게 되면서 구전효과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모바일 마케팅 형식성은 모바일에서 얻은 한국 화장품에 관한 정보에 관하여 중국 소비자는 정보의 연관성과 만족성을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이해는 짧은 시간 내에 제품을 구매하려는 결정과 판단을 쉽고 충분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셋째, 중국 소비자들은 모바일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한국 화장품에 관한 최신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모바일 쇼핑을 통해 정보들을 공유하고 교환, 전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의 유용성과 형식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소비자는 유용성, 형식성에 따라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알게 된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모바일로 전달하고, 한국 화장품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정보품질의 유용성, 형식성이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획득하기 위하여 모바일 쇼핑을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한국 화장품에 대한 우선적 구매의 선택권, 타인에게 한국 화장품의 구매를 권장하는 등 구전효과를 통한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전효과와 구매의도를 증대시키는 성과를 위하여 정보품질의 유용성, 형식성, 적시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한국 화장품의 중국모바일 쇼핑에서의 제품의 이미지 내용이 풍부하고, 그 정보를 즉각 활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으면 소비자들이 구전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하겠다. 본 연구결과 향 후 한국 화장품의 중국 모바일 마케팅에서 소비자의 구전효과와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의 유용성, 형식성, 적시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 중국은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생산을 물론 소비대국으로 성장하며, 전 세계에서 중국시장의 발전과 성장을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시장의 플랫폼이 변화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수집 및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사용을 통해 불과 몇 년 만에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를 증가시켰으며, 이는 모바일을 통한 쇼핑의 간편결제 시스템이라는 기술적인 발전에 힘입어 활발한 마케팅 활동과 온라인 시장의 성장의 결과를 낳게 되었다. 특히, 모바일 쇼핑 거래에서 소비자들과 판매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리뷰, 링크 공유 등은 제품의 인기를 제고시키고 그 인기와 제품 리뷰에 대한 신뢰로 제품의 구매의도를 불러일으킨다. 또한 모바일 쇼핑 거래에서 구전효과와 구매의도는 제품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제한적인 인터넷사용으로 중국 내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위쳇을 중심으로 위쳇 페이를 이용한 간편 결제 시스템이 모바일 쇼핑의 사용을 증기시키고, 모바일 시장 규모역시 동반 성장하고 있다. 최근, 중국내에서 화장품 시장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위쳇에서의 왕흥을 중심으로 소개되고 있는 한국화장품에 관한 정보는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으며, 세계로 나아가는 한류의 영향으로 이미 중국에서도 열풍이 크게 일면서 K-뷰티 또한 중국에서 각광 받고 있다. 일부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중국 내에서 입지를 키워가고 있고 한국 화장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기를 짐작해 볼 때,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기 전에 접하게 되는 한국 화장품의 제품 정보와 구전효과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구매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한국 화장품에 관련한 마케팅 측면에서의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 특성이 구전효과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중국 시장에서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는 모바일 마케팅인 중국 위쳇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 화장품의 정보품질 특성이 한국 화장품의 구전효과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정황에 맞춰 한국 화장품이 중국의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구전효과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자 한다.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 구전효과, 구매의도의 정의와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모바일 마케팅 정보품질의 유용성, 정확성, 형식성, 적시성, 접근성 5개의 요인이 구전효과 및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중국 의 20,30대 여성을 위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은 총 400부를 배포하였으며 한국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최종 146부를 활용하였고, 불성실 답변 등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138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마케팅 정보품질의 유용성과 형식성, 적시성은 구전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마케팅 정보품질의 유용성은 온라인 쇼핑을 하는 중국 소비자에게 한국 화장품에 대한 풍부한 제품 소개와 정확한 제품정보, 얻고자 하는 정보를 획득하여 제품에 대한 신뢰가 생기고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갖게 되면서 구전효과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모바일 마케팅 형식성은 모바일에서 얻은 한국 화장품에 관한 정보에 관하여 중국 소비자는 정보의 연관성과 만족성을 바탕으로 제품에 대한 이해는 짧은 시간 내에 제품을 구매하려는 결정과 판단을 쉽고 충분하게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셋째, 중국 소비자들은 모바일 마케팅 활동을 통해 한국 화장품에 관한 최신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모바일 쇼핑을 통해 정보들을 공유하고 교환, 전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의 유용성과 형식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소비자는 유용성, 형식성에 따라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알게 된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모바일로 전달하고, 한국 화장품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정보품질의 유용성, 형식성이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획득하기 위하여 모바일 쇼핑을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이용하여 한국 화장품에 대한 우선적 구매의 선택권, 타인에게 한국 화장품의 구매를 권장하는 등 구전효과를 통한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전효과와 구매의도를 증대시키는 성과를 위하여 정보품질의 유용성, 형식성, 적시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한국 화장품의 중국모바일 쇼핑에서의 제품의 이미지 내용이 풍부하고, 그 정보를 즉각 활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으면 소비자들이 구전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하겠다. 본 연구결과 향 후 한국 화장품의 중국 모바일 마케팅에서 소비자의 구전효과와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 마케팅의 정보품질의 유용성, 형식성, 적시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Recently, China is the largest consumer of electronic commerce and the whole world is paying attention to the mobile market. Communication between consumers and sellers in e-commerce, reviews of products by consumers, and sharing of links raise the popularity of products and raise the intention of p...
Recently, China is the largest consumer of electronic commerce and the whole world is paying attention to the mobile market. Communication between consumers and sellers in e-commerce, reviews of products by consumers, and sharing of links raise the popularity of products and raise the intention of purchasing products with their trust in popularity and product reviews. In electronic commerce, word mouth effects and purchase intent directly affect product sales. K-beauty is also attracting attention in China as the Korean Wave, which is moving to the world, Some Korean cosmetics brands are already growing in China and more and more brands are expected to be sold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NS's information quality on purchasing Korean cosmetics using Chinese SNS to consumers' oral effect and purchase intention. Through the theoretical study, the study accurately understood the hypothesis and the definition and the essence of image - based information quality, oral effect, and purchase intention. Analyzes were conducted using the SPSS 22.0 program to examine the effect of five factors on the usefulness, accuracy, formality, approachableness, timeliness and ease of image-based information quality on word-of-mouth effect and purchase intention. Respectively. A total of 200 copies of th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the final 146 copies were return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usefulness, formality, and timeliness of image - based SNS information quality had a positive (+) effect on the word of mouth effect. Korean cosmetics should have an abundance of image contents of products in China online, and should be easy to use the information immediately, and updating the latest information in a timely manner will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oral effect. In addition, the usefulness and formality of information quality showed a positive (+) influence on the purchase intention. If the image content of the product is abundant and the information is updated so that it can be utilized immediately, Respectively. This study suggests that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usefulness, formality, and timeliness of image-based information quality in order to enhance consumers' oral effect and purchase intention in Chinese e-commerce marketing of Korean cosmetics.
Recently, China is the largest consumer of electronic commerce and the whole world is paying attention to the mobile market. Communication between consumers and sellers in e-commerce, reviews of products by consumers, and sharing of links raise the popularity of products and raise the intention of purchasing products with their trust in popularity and product reviews. In electronic commerce, word mouth effects and purchase intent directly affect product sales. K-beauty is also attracting attention in China as the Korean Wave, which is moving to the world, Some Korean cosmetics brands are already growing in China and more and more brands are expected to be sold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NS's information quality on purchasing Korean cosmetics using Chinese SNS to consumers' oral effect and purchase intention. Through the theoretical study, the study accurately understood the hypothesis and the definition and the essence of image - based information quality, oral effect, and purchase intention. Analyzes were conducted using the SPSS 22.0 program to examine the effect of five factors on the usefulness, accuracy, formality, approachableness, timeliness and ease of image-based information quality on word-of-mouth effect and purchase intention. Respectively. A total of 200 copies of th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the final 146 copies were return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usefulness, formality, and timeliness of image - based SNS information quality had a positive (+) effect on the word of mouth effect. Korean cosmetics should have an abundance of image contents of products in China online, and should be easy to use the information immediately, and updating the latest information in a timely manner will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oral effect. In addition, the usefulness and formality of information quality showed a positive (+) influence on the purchase intention. If the image content of the product is abundant and the information is updated so that it can be utilized immediately, Respectively. This study suggests that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usefulness, formality, and timeliness of image-based information quality in order to enhance consumers' oral effect and purchase intention in Chinese e-commerce marketing of Korean cosm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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