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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사 및 구매결정요인
A Study of Consumer Purchase Decision and Determinants of Local Food in Anseo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173 - 179  

전영길 (한경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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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안성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를 결정짓는 주요 요인을 발굴함으로써 향후 안성지역 푸드정책 수립 및 안성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먼저 안성 로컬푸드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고 안성에 거주하고 있는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유발 속성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7가지 속성 "우수한 품질", "안전성", "건강에 좋음", "지역경제활성화", "저렴한 가격", "접근성", "다양한 품목" 중에 안성 로컬푸드 소비자 구매의향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을 찾아내고자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안성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결정에 가장 영향을 주는 속성은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접근성"과 "지역경제활성화"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future Anseong local food policy and local food activation by finding the key factor determining consumer purchasing for Anseong local food. First, we conducted a survey and derived consumer purchasing attributes for the local food. Logist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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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안성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 의사를 파악해보고 구매의향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발굴하고자 수행되었으며, 특히 안성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향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을 발굴함으로써 향후 안성지역 푸드정책 수립 및 안성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안성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향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을 발굴하여 안성지역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안성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결정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서는 로짓모형(logit model) 또는 프로빗 모형(probit model)이 이용될 수 있으며, 이들 모형의 도출과정은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Maddala[12], 조재환 · 김태균[13], Greene[14]).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안성 로컬푸드 소비자가 로컬푸드 구매를 결정하는 데 결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요인을 발굴하는 것이다. 먼저 로컬푸드 구매를 유발하는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로컬푸드 소비자 구매유발속성을 도출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추가적으로 로컬푸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정적인 이미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주요 목표는 안성 로컬푸드 소비자가 로컬 푸드 구매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을 발굴하는 것이다. 따라서 로컬푸드 구매를 유발하는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각 지역별로 로컬푸드 관련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려는 노력들이 다각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본 연구는 향후 안성 로컬푸드 소비 활성화를 위한 안성 로컬푸드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첫째, 안성 로컬푸드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사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진행되었고, 둘째, 도출된 안성 로컬푸드에 대한 내 · 외적 요인이 소비자들의 로컬푸드 구매결정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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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품사고와 먹거리 불신으로 인해 소비자의 어떤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양적․질적 먹거리의 보장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지역적 대응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또한 도시적 수요 확산으로 농업․농촌을 바라보는 사회적 관심이높아지고 있으며, 식품사고와 먹거리 불신이 커지며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및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일본의 지산지소1)와 미국의 CSA2)와 같이 로컬푸드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한 직매장과 직거래 등 로컬푸드 활동이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지역 먹거리를 위한 지역사회 먹거리 체계에 대한 사회적 가치와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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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http://www.mafra.co.kr. 

  2. B. C. Hong, "A Study on the Activate of Local Food through the Customer Analysis -Focused on Danyang-gun, Chungbuk", Gacheon University. 2015. 

  3. H. J. Kim, "Characteristics of linkage between the producer and consumer in local food direct stores : the examples of Yongin & Hyoja direct stores", Jeonbuk University. 2014. 

  4. S. W. Back, "Shopping Motives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Local Food Store", Vol. 30, No. 2, pp. 47-66, 2013. 

  5. E. K. Jeong,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Local Food Consumption", Vol. 15, No. 49, pp. 197-218, 2012. 

  6. J. H. Kim, "A Study on Consumer Purchasing Factor and Type Differences in Local Food Farmer's Market", Vol. 32, No. 1, 2015. 

  7. S. H. Kim, "An Analysis of Consumer Preferences for Locally Grown Rice : Application of Choice Experiment to Consumers in Cheongju", Chungbuk University. 2015. 

  8. Young-Sam Na, "A Study on Activation of Regional Agriculture Using Local Food : based on case study of Wanju-gun, jeollabuk-do", Jeonbuk University. 2011. 

  9. J. H. Jeong, "A Study on the Purchasing Behavior and Purchase Determinants of Luxury Cosmetics Consumers", Sangmyong University. 2015. 

  10. W. B. Jang, "The Institutional Isomorphism and Chinese Comsumers' purchase decision", Busan University. 2016. 

  11. K. H. Kim, "Analysis on Purchase Determinants and Repurchase Intention of Golf Equipment according to Consumer Characteristics", Hansin University. 2016. 

  12. Maddala, G.S., "Limited-Dependent and Qualitative Variables in Econometrics", Cambridge University. 1983. 

  13. J. H. Jo, "An Analysis of Producers' Participation in Allied Brand of Agricultural Products", Vol. 34, No. 3, pp. 601-613, 2007. 

  14. Greene, W.H., "Econometric Analysis, 6th edition ", Prentice Hall Inc., New Jersey. 2008. 

  15. M. S. Yim, "A Convergence of Technology and Service of MyMusicTaste : The Success Factors for Online Platform Service Innov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87-92, 2014. 

  16. H. K. Lee, E. H. Shin, Y. K. Kim, "Converged Influencing Factors on the Stages of Change of Exercise in Middle Aged Wome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87-197, 2015. 

  17. K. I. Kim, "Causes Analysis of Increasing Revocation for IMS Certification i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2, No. 2, pp. 7-12, 2012. 

  18. K. I. Kim, J. Y. Park, "Cultural Differences impact on the ERP System Implementation",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2, pp. 1-9, 2016. 

  19. S. A. Yang, "Convergence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Terminal Care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73-88, 2015. 

  20. K. A. Jang,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35-42, 2015. 

  21. D. H. Park, E. H. Jang, "Convergence Factors Related to Glycemic Control in Workers with Diabetes Mellitus : using the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9-2013",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95-103, 2015. 

  22. J. K. Park, "Convergence factors among their physical state, function and activities influencing on the cognition of elderly residents in a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53-162, 2015. 

  23. SAS Institute Inc., "SAS/STAT 9.3 User's Guide", Cary, NC, US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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