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카리나 연주를 중심으로 한 노인 우울증 치료를 위한 생활악기 적용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기반을 두고 치료 전, 후 과정을 체크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우리 사회의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른 노인을 위한 여가문화와 병행 할 수 있는 맞춤형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연구목적을 두었다. 프로그램의 전체 주제는 흙예술치료 기법이 전체적으로 스며들 수 있는 <나는야 흙에 살리라!>라는 주제를 가지고 4계절인 봄, 여름, 가을, ...
본 연구는 오카리나 연주를 중심으로 한 노인 우울증 치료를 위한 생활악기 적용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기반을 두고 치료 전, 후 과정을 체크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우리 사회의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른 노인을 위한 여가문화와 병행 할 수 있는 맞춤형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연구목적을 두었다. 프로그램의 전체 주제는 흙예술치료 기법이 전체적으로 스며들 수 있는 <나는야 흙에 살리라!>라는 주제를 가지고 4계절인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인생 4계절로 의미를 부여하여 4단계 프로그램을 세부적으로 구성하였다. 봄은 유아기, 여름은 청년기, 가을은 장년기, 겨울은 노년기로 하여 계절별로 오카리나를 가지고 리듬표현하기, 신체 활동 및 호흡, 노래 회상하기, 노래 만들기, 오카리나 악기 연주 등 다양한 것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이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감대를 형성하여 노인들이 부담 없이 타인에게 접근하는데 긴장감을 완화시키기에 충분하였다. 기능적 향상은 노인들에게 연구 기간 중 단지 프로그램의 시간을 보내는 것을 벗어나 이는 노인들에게 향후 자신감, 자존감, 사회성, 협동성, 상호관계 형성에서 급진적 발전을 보였다. 기능적 음악 실력은 노인들에게 심리적 안정과 자신감으로 상승 작용하여 스스로 심리적 회복 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의 일부 중 합주는 또 다른 효과를 방증할 수 있다. 합주는 상호 관계적 메시지를 보낸다. 합주의 의미를 내리자면 기다림, 함께, 우리, 다같이, 쉼, 달리기 등 비언어적 메시지를 박자와 선율에 맡겨 서로 의지하며 연주한다. 이때 노인들은 함께 의지하고 연주하며 완성해 나가는 시간적 흐름 속에 사회성을 학습하며 연주과정 속에서 타인에 대한 경계심을 내려놓는다.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아름다운 선율에서 마음은 유연해지고, 긴장감은 이완이 되며, 연주과정을 통해서 자신감 상승이 되며, 합주를 통해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를 배운다. 본 연구는 어떠한 문제적 직면에서 나타나는 현상에서 역발상의 접근에 중요성에 의미를 둔다. 비언어적 접근으로 연주활동, 악기 연주 등은 이후 노인들에게 사회성, 자신감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이는 언어적 접근에 용의하게 긍정적 영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오카리나 연주를 중심으로 한 노인 우울증 치료를 위한 생활악기 적용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기반을 두고 치료 전, 후 과정을 체크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우리 사회의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른 노인을 위한 여가문화와 병행 할 수 있는 맞춤형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에 연구목적을 두었다. 프로그램의 전체 주제는 흙예술치료 기법이 전체적으로 스며들 수 있는 <나는야 흙에 살리라!>라는 주제를 가지고 4계절인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인생 4계절로 의미를 부여하여 4단계 프로그램을 세부적으로 구성하였다. 봄은 유아기, 여름은 청년기, 가을은 장년기, 겨울은 노년기로 하여 계절별로 오카리나를 가지고 리듬표현하기, 신체 활동 및 호흡, 노래 회상하기, 노래 만들기, 오카리나 악기 연주 등 다양한 것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이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감대를 형성하여 노인들이 부담 없이 타인에게 접근하는데 긴장감을 완화시키기에 충분하였다. 기능적 향상은 노인들에게 연구 기간 중 단지 프로그램의 시간을 보내는 것을 벗어나 이는 노인들에게 향후 자신감, 자존감, 사회성, 협동성, 상호관계 형성에서 급진적 발전을 보였다. 기능적 음악 실력은 노인들에게 심리적 안정과 자신감으로 상승 작용하여 스스로 심리적 회복 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의 일부 중 합주는 또 다른 효과를 방증할 수 있다. 합주는 상호 관계적 메시지를 보낸다. 합주의 의미를 내리자면 기다림, 함께, 우리, 다같이, 쉼, 달리기 등 비언어적 메시지를 박자와 선율에 맡겨 서로 의지하며 연주한다. 이때 노인들은 함께 의지하고 연주하며 완성해 나가는 시간적 흐름 속에 사회성을 학습하며 연주과정 속에서 타인에 대한 경계심을 내려놓는다.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아름다운 선율에서 마음은 유연해지고, 긴장감은 이완이 되며, 연주과정을 통해서 자신감 상승이 되며, 합주를 통해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를 배운다. 본 연구는 어떠한 문제적 직면에서 나타나는 현상에서 역발상의 접근에 중요성에 의미를 둔다. 비언어적 접근으로 연주활동, 악기 연주 등은 이후 노인들에게 사회성, 자신감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이는 언어적 접근에 용의하게 긍정적 영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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