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복합리조트 이용객의 체험요소, 지각된 가치와 체험감정이 브랜드 자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임재희 (경희대학교 대학원 호텔관광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리조트 및 호텔산업의 활성화와 복합리조트의 성공전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복합리조트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체험요소가 무엇인지를 분석해 보고 마케팅의 성과변수인 지각된 가치, 체험감정, 브랜드 자산, 만족도에 따르는 호의적인 또는 비호의적인 요인을 파악하여 마케팅 분석을 응용하여 국내 복합리조트 산업발전에 도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목적과 함께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다룸으로써 복합리조트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에 관한 기초자료 및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목적은 첫째, 복합리조트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체험요소가 지각된 가치와 체험감정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용객들의 가치와 감정에 관련한 체험요소 영향요인들의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둘째, 지각한 가치와 체험감정이 이용한 복합리조트의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복합리조트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가치와 긍정적인 감정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복합리조트를 이용한 이용객들이 느끼는 브랜드 자산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 향상과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넷째,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복합리조트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모색하여 복합리조트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오락적 체험요소가 경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아, 복합리조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다른 곳에서도 쉽게 체험할 수 있는 다소 일반적인 오락 요소들보다는 지불할 만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experiential elements of integrated resorts considered most important by users to propose plans of activation of industries of resorts and hotels as well as successful strategies of integrated resorts. Also,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developing our country’s integrated res...

주제어

#복합리조트, 체험요소, 지각된 가치, 체험감정, 브랜드 자산, 만족도, Integrated Resort, Experiential Element, Perceived Value, Experiential Emotion, Brand Equity, Satisfa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재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호텔관광학과
지도교수 서원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i, 150 p.
키워드 복합리조트, 체험요소, 지각된 가치, 체험감정, 브랜드 자산, 만족도, Integrated Resort, Experiential Element, Perceived Value, Experiential Emotion, Brand Equity, Satisfac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80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