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복합리조트의 고객경험이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형민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호텔경영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 관광 트렌드는 경험 중심의 관광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방문객들의 다양한 관광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카지노, 고급 쇼핑, 레스토랑, 공연장 등의 여러 가지 시설을 집약시킨 복합리조트를 중심으로 발전되고 있다. 복합리조트는 방문자들의 선택적 다양성을 지원하는 융복합 관광시설로 방문객들에 대한 새로운 경험 제공과 함께 현실로 부터의 해방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다차원적인 복합 레저 관광산업이라 정의할 수 있다. 복합리조트로의 개발이 진행된 세계적인 관광국가인 미국 라스베가스나 마카오, 싱가폴 등은 고객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대중적인 관광지로 변화되고 있으며 기존 카지노 게임 수익에 집중되어 있던 매출구조를 다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복합리조트 후발주자인 국내 복합리조트 또한 환경 변화에 따라 실효성 있는 마케팅 및 고객 방문 증진을 위한 연구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리조트 고객경험의 세 가지 요인(인지적경험, 물리적경험, 관계적경험)이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복합리조트 이용 경험이 있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2019년 11월 1일 부터 11월 11일까지 약 11일 동안 실시하였으며, 총 239부가 본 연구의 유효한 실증분석 자료로 사용되었고,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

주제어

#복합리조트, 고객경험, 인지적경험, 물리적경험, 관계적경험, 몰입, 충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형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경영학과 호텔경영학전공
지도교수 서원석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82 p.
키워드 복합리조트, 고객경험, 인지적경험, 물리적경험, 관계적경험, 몰입, 충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22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