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손 안의 컴퓨터’라 불리는 스마트폰은 편리성, 이동성, 휴대 간편성 등의 장점을 가진다. 그로인해 우리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0년이 채 되지 않은 역사에 비해 스마트폰은 빠르게 보급되어 대중화를 이루었고 사용 연령층 또한 성인에서 청소년 그리고 영유아로 점차 하향화되는 추세이다. 스마트폰은 교육 및 학습에 이용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영유아 시기에 스마트폰을 과다사용 할 경우 사회·정서, ...
본 연구는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손 안의 컴퓨터’라 불리는 스마트폰은 편리성, 이동성, 휴대 간편성 등의 장점을 가진다. 그로인해 우리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0년이 채 되지 않은 역사에 비해 스마트폰은 빠르게 보급되어 대중화를 이루었고 사용 연령층 또한 성인에서 청소년 그리고 영유아로 점차 하향화되는 추세이다. 스마트폰은 교육 및 학습에 이용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영유아 시기에 스마트폰을 과다사용 할 경우 사회·정서, 인지 능력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면 부모 변인이나 영유아의 개인 외적 변인을 다룬 연구가 대부분이다. 기질은 영유아의 주요 개인 내적 변인으로 영유아의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영유아의 기질 중 환경에 대한 부정적 성향이 강하게 발현되는 정서성 기질은 영유아의 자기 조절력, 문제행동에 정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한편, 선행연구에서는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감소 및 예방하는 방안으로 놀이의 활성화를 주장하였다. 실제로 부모의 인식에서도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신체적 활동과 놀이로 시간을 보내는 노력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같은 결과로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줄이는데 놀이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이나 중재태도 등에 관련한 연구만 활발하게 진행되었을 뿐 어머니의 놀이참여 수준이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어머니의 놀이참여 수준이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스마트폰 과의존,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전반적 경향과 영유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영유아와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 어머니의 놀이참여도,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영유아와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 어머니의 놀이참여도가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2~4세 영유아와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가 지각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스마트폰 과의존,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를 알아보았다. 먼저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Buss와 Plomin이 개발한 EAS (Emotionality, Activity, Sociability) 도구를 수정 · 보완한 박혜원의 도구를 사용하였고,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현수와 이미연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척도 문항 중 영아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을 제거한 뒤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숙재의 놀이참여도를 참고하여 윤상인이 제작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3.0 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을 구하고 각 측정도구의 내적 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스마트폰 과의존,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전반적 경향과 영유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측정 변인이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Baron과 Kenny가 제안한 3단계 조건을 회귀분석을 통해 매개효과 검증절차를 수행하고, 유의성 검증을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살펴보면,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 시작 시기는 13-24개월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스마트폰 이용횟수는 일주일에 1-2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주중에는 11-30분 이하로 이용하고 주말에는 10분 이하로 이용하여 주말보다 주중에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용도는 영상 보기가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 한편, 어머니의 주중/주말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4시간 이상으로 나타나 해가 갈수록 사용시간은 점차 길어지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둘째, 영유아와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 어머니의 놀이참여도,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영유아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연령과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은 스마트폰 과의존에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는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는 각각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성 기질은 스마트폰 과의존에 정적으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는 부분 매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은 스마트폰 과의존에 직접 효과가 있는 동시에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를 통한 간접 효과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있어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계기를 제공하였으며,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역할을 조명하는 기회를 제공한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 역할은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고 개입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되며, 영유아가 정서성 기질의 성향이 강하더라도 어머니가 영유아의 기질적 측면을 이해하고 놀이 상호작용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때 스마트폰 과의존은 크게 완화되고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 및 치료의 목적으로 모자간의 놀이는 중요한 여건이 될 수 있으며, 일상의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와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과 놀이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보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손 안의 컴퓨터’라 불리는 스마트폰은 편리성, 이동성, 휴대 간편성 등의 장점을 가진다. 그로인해 우리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0년이 채 되지 않은 역사에 비해 스마트폰은 빠르게 보급되어 대중화를 이루었고 사용 연령층 또한 성인에서 청소년 그리고 영유아로 점차 하향화되는 추세이다. 스마트폰은 교육 및 학습에 이용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영유아 시기에 스마트폰을 과다사용 할 경우 사회·정서, 인지 능력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관련한 연구를 살펴보면 부모 변인이나 영유아의 개인 외적 변인을 다룬 연구가 대부분이다. 기질은 영유아의 주요 개인 내적 변인으로 영유아의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영유아의 기질 중 환경에 대한 부정적 성향이 강하게 발현되는 정서성 기질은 영유아의 자기 조절력, 문제행동에 정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한편, 선행연구에서는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감소 및 예방하는 방안으로 놀이의 활성화를 주장하였다. 실제로 부모의 인식에서도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기 위해 신체적 활동과 놀이로 시간을 보내는 노력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같은 결과로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줄이는데 놀이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이나 중재태도 등에 관련한 연구만 활발하게 진행되었을 뿐 어머니의 놀이참여 수준이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어머니의 놀이참여 수준이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스마트폰 과의존,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전반적 경향과 영유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영유아와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 어머니의 놀이참여도,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영유아와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 어머니의 놀이참여도가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2~4세 영유아와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가 지각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스마트폰 과의존,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를 알아보았다. 먼저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Buss와 Plomin이 개발한 EAS (Emotionality, Activity, Sociability) 도구를 수정 · 보완한 박혜원의 도구를 사용하였고,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현수와 이미연의 스마트폰 과다사용 척도 문항 중 영아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을 제거한 뒤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숙재의 놀이참여도를 참고하여 윤상인이 제작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3.0 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을 구하고 각 측정도구의 내적 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스마트폰 과의존,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전반적 경향과 영유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측정 변인이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Baron과 Kenny가 제안한 3단계 조건을 회귀분석을 통해 매개효과 검증절차를 수행하고, 유의성 검증을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이용실태를 살펴보면,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 시작 시기는 13-24개월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스마트폰 이용횟수는 일주일에 1-2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주중에는 11-30분 이하로 이용하고 주말에는 10분 이하로 이용하여 주말보다 주중에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유아의 스마트폰 이용용도는 영상 보기가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 한편, 어머니의 주중/주말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4시간 이상으로 나타나 해가 갈수록 사용시간은 점차 길어지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둘째, 영유아와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 어머니의 놀이참여도,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영유아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연령과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은 스마트폰 과의존에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는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는 각각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성 기질은 스마트폰 과의존에 정적으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는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는 부분 매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은 스마트폰 과의존에 직접 효과가 있는 동시에 어머니의 놀이참여도를 통한 간접 효과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있어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계기를 제공하였으며, 영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역할을 조명하는 기회를 제공한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어머니의 놀이참여도의 매개 역할은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고 개입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되며, 영유아가 정서성 기질의 성향이 강하더라도 어머니가 영유아의 기질적 측면을 이해하고 놀이 상호작용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때 스마트폰 과의존은 크게 완화되고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영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 및 치료의 목적으로 모자간의 놀이는 중요한 여건이 될 수 있으며, 일상의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와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과 놀이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보급될 필요가 있다.
Smartphone has become popular with the benefits of convenience, mobility and portability. As the penetration rate of smartphone in the home increases, many infants are spending time with smartphone. Although there is a positive aspect that smartphone is used for education and learning, excessive use...
Smartphone has become popular with the benefits of convenience, mobility and portability. As the penetration rate of smartphone in the home increases, many infants are spending time with smartphone. Although there is a positive aspect that smartphone is used for education and learning, excessive use of smartphone during infancy can not help but worry about side effects on social, emotional and cognitive abilities.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effects of infants temperament on smartphone dependence as an internal mutation that is strongly expressed in the early part of their lives. Most of the studies deals with maternal and external factors in infants. In particular,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shows negative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and it is closely related to self-regulation and problem behavior. Based on the prior studies,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affects their dependence on smartphone. On the other hand, prior studies have suggested the activation of play as a way to reduce and prevent dependence on smartphone. In fact, it is reported that parents also try to spend their time in physical activity and play to reduce their infant's smartphone time. As a result, it can be predicted that play will be an important role in reducing dependence on infant's smartphon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fant’s emotional temperament on dependence of smartphone and verify the mediation effect of mother’s play particip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two hundred seventy-four mothers with their infant between the ages two and four.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s, the study set up research problems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general tendency of infant emotional temperament, smartphone dependence, mothers' participation in play? Second,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 emotional temperament, mother’s play participation and dependence of their smart-phone? Third, what is the impact of emotional temperament and play participation on smartphone dependence? Fourth, what is the mediating effect of play participation in the impact of emotional temperament on smartphone dependenc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by SPSS 23.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ha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ir dependence on smartphone.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mother's play participation. And mother’s play participation showed the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emotional temperament and dependence of smartphone. This study provided an opportunity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infant emotional temperament and mother's play participation in the reliance of infant’s smartphone dependence. Mothers 'participation in play serves as a useful way to prevent and intervene in infants' dependence on smartphone.
Smartphone has become popular with the benefits of convenience, mobility and portability. As the penetration rate of smartphone in the home increases, many infants are spending time with smartphone. Although there is a positive aspect that smartphone is used for education and learning, excessive use of smartphone during infancy can not help but worry about side effects on social, emotional and cognitive abilities.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effects of infants temperament on smartphone dependence as an internal mutation that is strongly expressed in the early part of their lives. Most of the studies deals with maternal and external factors in infants. In particular,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shows negative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and it is closely related to self-regulation and problem behavior. Based on the prior studies,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affects their dependence on smartphone. On the other hand, prior studies have suggested the activation of play as a way to reduce and prevent dependence on smartphone. In fact, it is reported that parents also try to spend their time in physical activity and play to reduce their infant's smartphone time. As a result, it can be predicted that play will be an important role in reducing dependence on infant's smartphon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fant’s emotional temperament on dependence of smartphone and verify the mediation effect of mother’s play particip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two hundred seventy-four mothers with their infant between the ages two and four.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s, the study set up research problems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general tendency of infant emotional temperament, smartphone dependence, mothers' participation in play? Second,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 emotional temperament, mother’s play participation and dependence of their smart-phone? Third, what is the impact of emotional temperament and play participation on smartphone dependence? Fourth, what is the mediating effect of play participation in the impact of emotional temperament on smartphone dependenc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by SPSS 23.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ha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ir dependence on smartphone.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infants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mother's play participation. And mother’s play participation showed the partial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fant’s emotional temperament and dependence of smartphone. This study provided an opportunity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infant emotional temperament and mother's play participation in the reliance of infant’s smartphone dependence. Mothers 'participation in play serves as a useful way to prevent and intervene in infants' dependence on smart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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