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2 no.3, 2021년, pp.173 - 199
이애리 (상명대학교) , 박용완 (경상국립대학교) , 오주현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As the use of smart devices such as smartphones and tablets has become common, the time to start using smart devices is getting earlier, such as using smart devices from the age of one. Also, the use of smart devices by infants and toddlers is continuously increasing. Smart devices have become conve...
강병재 (2008). 게임과몰입 유아의 행동 특성에 관한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1-21.
강승지, 이연선 (2017). 빅데이터를 통해 바라본 유아 스마트미디어 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22(4), 45-72.
강신영, 조준오 (2007). 유아에게 나타난 컴퓨터 활용의 역기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총, 16(1), 43-6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20). 2020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김경윤, 조경선, 황은미, 강현주, 장수진 (2014).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가치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영유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86, 187-207.
김경철, 박성덕 (2014). 전자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교육활동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3), 219-246.
김동희 (2014). 미취학 아동의 미디어 사용과 아동의 기질, 양육 스트레스와의 관계. 스트레스연구, 22(4), 201-209.
김수정, 정익중 (2016). 유아의 반항성 행동 발달 궤적이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자아통제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9(2), 53-63.
나용선 (2013). 부모 양육태도가 육아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집 이용 유아를 중심으로. 보육복지연구, 17(3), 32-53.
남궁기순, 김희영 (2020). 어머니의 스마트폰 사용인식, 양육 행동,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정서지능, 놀이성 간의 구조적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25(5), 221-250.
류미향 (2014). 영아의 스마트폰 사용실태 및 어머니 인식. 한국영유아보육학, 86, 307-329.
박혜원 (2011). 유아의 기질 및 기질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양육효능감과 양육태도를 매개변인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방수영 (2019, 5월 20일). 스마트폰 중독 환경 아이들, WHO 첫 가이드라인 주목. 데일리메디(DailyMedi), http://www.ailymedi.com/detail.php?number843188
설샛별, 이혜원, 이경숙, 김명식 (2017). 영유아 영상물 과다 노출이 영유아의 일반 발달과 정서사회행동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10(1), 45-58.
성은모, 황경아, 이재연 (2012). 중학교 2학년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이 인지, 정서,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보고서, 2012(12), 1-200.
소혜진, 임성민, 조상연, 고민숙, 문진화 (2018). 유아 스마트 기기 사용 현황의 변화: 2015-2016 년과 2017 년의 연구 결과 비교. 대한소아신경학회지, 26(4), 251-262.
손희정, 현은자 (2012). 전자그림책 읽기와 종이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유아의 언어반응 비교. 한국HCI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2(1), 983-985.
송미영, 박수빈, 김우연, 김효원, 최유진 (2019). 인터렉티브 에듀테인먼트 기반 유아용 한글 학습 콘텐츠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7(2), 55-56.
안정임 (2008). 인터넷 이용 중재유형과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2(6), 230-266.
엄세진 (2014). 영아의 기질 및 사회적 지원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87, 29-49.
유구종 (2012). 유아교육기관 스마트폰, 태블릿 PC 활용 프로그램 개발 및 유아의 과학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85-110.
유구종, 유지성, 강지은 (2017). 유아교육 현장의 ICT 매체 활용 교육활동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4), 309-328.
윤장우 (2013). 스마트미디어 시대의 도래 및 발전 방향. 방송과 미디어, 18(1), 10-22.
이어리, 이강이 (2012). 부모요인, 친구요인, 심리적 요인이 초등학생의 중독적인 휴대전화 사용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1(2), 27-39.
이영임 (2014). 영아의 스마트폰 이용 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정림 (2014). 영유아 스마트폰 노출 실태 및 보호대책. 이슈페이퍼 2014-14, 육아정책연구소.
이현우 (2020). 코로나19와 콘텐츠 이용: 변화와 전망: 콘텐츠 이용자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 Focus, 128.
임현주 (2014). 유아의 성별,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방식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4(6), 5-27.
정현희, 최경순 (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14.
허가영, 윤지은, 권혜인 (2020). 유아무용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교수자 인식조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8(6), 251-268.
홍예지, 박영아, 안수빈, 이순형, 이강이 (2017). 어머니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영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과몰입의 매개효과 검증. 육아정책연구, 11(2), 87-113.
YTN 라디오 (2019, 10월 29일). [생생경제] '유라야 놀자' 최다은, 아이와 부모가 모두 사랑하는 키즈 콘텐츠를 만들다. https://www.ytn.co.kr/_ln/0102_201910291647417597
Bartram, T., & Casimir, G.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nd follower in-role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with the leader: The mediating effects of empowerment and trust in the leader.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8(1), 4-19.
Buss, A.,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Cheung, C. H., Bedford, R., De Urabain, I. R. S., Karmiloff-Smith, A., & Smith, T. J. (2017). Daily touchscreen use in infants and toddlers is associated with reduced sleep and delayed sleep onset. Scientific Reports, 7(1), 1-7. doi:10.1038/srep46104
Chin, W. W., Marcolin, B. L., & Newsted, P. R. (2003).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s: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an electronicail emotion/adoption stud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4(2), 189-217.
Cho, K. S., & Lee, J. M. (2017). Influence of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of young children on problematic behaviors and emotional intelligence: Mediating self-assessment effects of parents using smartphon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66, 303-311. doi:10.016/j.chb.2016.09.063
Calik, E., Calisir, F., & Cetinguc, B. (2017). A scale development for innovation capability measurement. Journal of Advanced Management Science, 5(2), 69-76.
Clark, L. S. (2011). Parental mediation theory for the digital age. Communication Theory, 21, 323-343.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Gefen, D., Straub, D., & Boudreau, M. C. (200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4(1), 1-77.
Ghekiere, A., Cauwenberg, J. V., Vandendriessche, A., Inchley, J., De Matos, M. G., Barooaccino, A., Gobina, I., Tynjala, J., Deforche, B., & De Clercq, B. (2019). Trends in sleeping difficulties among European adolescents: Are there associated with physical inactivity and excessive screen time?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Health, 64, 487-498. doi:10.1007/ 00038-018-1188-1
Hair, J. F., Sarstedt, M., Ringle, C. M., & Gudergan, S. P. (2018). Advanced issues in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PLS-SEM). CA: Sage.
Hess, T. J., Fuller, M., & Campbell, D. E. (2009). Designing interfaces with social presence: Using vividness and extraversion to create social recommendation agent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0(12), 889-919.
Kabali, H. K., Irigoyen, M. M., Nunez-Davis, R., Budacki, J. G., Mohanty, S. H., Leister, K. P., & Bonner, R. L. (2015). Exposure and use of mobile media devices by young children. Pediatrics, 136(6), 1044-1050.
Kim, E., & Koh, E. (2018). Avoidant attachment and smartphone addiction in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anxiety and self-estee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84, 264-271.
Kim, J. K., & Kang, Y. S. (2016). The effect of young smartphone usage environment on smartphone usage addiction and cognitive developmental behaviors of childre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 169-180.
Livingstone, S., & Helper, E. J. (2008).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2(4), 581-599.
Meltzoff, A. N. (2005). Imitation. In B. Hopkins (Ed.), The Cambridge encyclopedia of child development (p. 321).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Nathanson, A. I. (1999). Indentifying and expla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mediation and children's aggression. Communication Research, 26(2), 124-143. doi:10.1177/009365099026002002
Nikken, P., & Jansz, J. (2014). Developing scales to measure parental mediation of young children's Internet use.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39(2), 250-266. doi:10.1080/17439884.2013.782038
Peacock-Chambers, E., Zuckerman, B., & Silverstein, M. (2016). Use of mobile technology to 34 calm upset children: Associations with social-emotional development.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Pediatrics, 170(4), 397-399. doi:10.1001/jamapediatrics. 015.4260
Ullah, Z., & Ahmad, N. (2020). Study of dynamics of quality of healthcare services: The patient perspective. Journal of Xi'an University of Architecture & Technology, 7(4), 3103-3121.
Valkenburg, P. M., Krcmar, M., Peeters, A., & Marseille, N. (1999). Developing a scale to assess three styles of television mediation: "Instructive mediation," "restrictive mediation," and "social coviewing".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43, 52-66.
Zimmerman, F. J., & Christakis, D. A. (2007). Associations between content types of early media exposure and subsequent attentional problems. Pediatrics, 120(5), 986-99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