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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하부 비개착공법 시공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Non-Subconstruction Method Under High-Speed Railway 원문보기


이성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건설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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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공법은 선로하부에 구조물을 건설하기 위한 공법중 하나로 노반을 개착하지 않고 지중작업으로 구조물을 형성한다. 선로하부 구조물의 외벽역할을 할 강관을 압입하고 그 내부를 굴착하여 선로구조물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구조물 상부에 영향을 최소화하여 건설이 가능하다.
비개착공법을 위한 최적의 공법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주변현황의 분석 및 운행선의 종류, 운행 구간의 여건, 굴착 지반의 구성, 지하 횡단구조물의 구분, 계획고에 의한 선로하부 토피고, 지장물의 존치여부 및 지하구조물 형성 후 유지관리에 따른 이상 유무를 분석하여 최적의 공법을 선정하여야 한다.
철도선로 하부 지하횡단 공사는 선로에 변위가 발생될 수 있어 열차 안전운행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비개착공법 시행시 주로 많이 적용되는 공법인 함체견인공법, 중.소구경 강관공법[D600~1000m/m], 판넬추진공법, 대구경 강관공법[D1000~2000m/m]의 특징, 시공순서, 기 적용사례, 공법별 차이등을 비교분석 하였으며 특히 ○○현장은 1일 300회 이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on-subconstruction method is one of the methods for constructing the structure under the line, and the structure is formed by the underground work without opening the roadbed. It is a method that minimizes the influence on the upper part of the structure by inserting the steel pipe which will s...

주제어

#비개착공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기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지도교수 조국환,엄기영
발행연도 2018
키워드 비개착공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787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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