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4륜 구동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 및 운전 성능을 고려하여 제어로직 개발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 차량은 전륜내연기관 차량의 후륜에 모터 및 감속기를 장착한 차량으로 4륜 구동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이러한 구조의 e-AWD(Electric-All Wheel Drive)시스템은 제한적 성능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여 동적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엔진 성능, 변속 맵 등의 변수를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4륜 구동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 및 운전 성능을 고려하여 제어로직 개발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 차량은 전륜내연기관 차량의 후륜에 모터 및 감속기를 장착한 차량으로 4륜 구동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이러한 구조의 e-AWD(Electric-All Wheel Drive)시스템은 제한적 성능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여 동적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엔진 성능, 변속 맵 등의 변수를 시험 데이터를 활용하여 추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후방향 해석 모델과 전방향 해석 모델에 반영하였다. 후방향 해석 모델의 경우 시스템 제한적 성능 특성 중 속도 제한 조건, 회생 제동 제한 조건의 2가지 조건을 반영하였으며, 정적인 해석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이고자 동적인 특성 중 회전 관성, 변속 맵을 반영하여 신뢰도를 높였다. 전방향 해석 모델은 상용 툴을 활용하여 구성하였으며, 전방향 제어기를 개발하여 성능 해석을 진행하였다. 전방향 해석의 제어기는 후방향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행 모드, 주행 전략 등을 반영하여 후방향 해석 결과와 근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전방향 해석과 후방향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차에 탑재 가능한 VCU(Vehicle Control Unit)를 개발하였다. VCU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비 시험 구간 중 SOC(State Of Charge)를 유지하는 구간인 CS(Charge - Sustaining) 구간에서의 연비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운전 성능 개선을 위해 토크 변화율을 변화시켜 발진 성능, 저속 가속감, 운전 편의성 등을 튜닝할 수 있도록 제어로직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VCU 제어로직을 탑재하여 실차 연비 평가를 실시하고, 주행 테스트를 진행하여 운전성 개선 로직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4륜 구동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 및 운전 성능을 고려하여 제어로직 개발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 차량은 전륜 내연기관 차량의 후륜에 모터 및 감속기를 장착한 차량으로 4륜 구동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이러한 구조의 e-AWD(Electric-All Wheel Drive)시스템은 제한적 성능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반영하여 동적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엔진 성능, 변속 맵 등의 변수를 시험 데이터를 활용하여 추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후방향 해석 모델과 전방향 해석 모델에 반영하였다. 후방향 해석 모델의 경우 시스템 제한적 성능 특성 중 속도 제한 조건, 회생 제동 제한 조건의 2가지 조건을 반영하였으며, 정적인 해석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줄이고자 동적인 특성 중 회전 관성, 변속 맵을 반영하여 신뢰도를 높였다. 전방향 해석 모델은 상용 툴을 활용하여 구성하였으며, 전방향 제어기를 개발하여 성능 해석을 진행하였다. 전방향 해석의 제어기는 후방향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행 모드, 주행 전략 등을 반영하여 후방향 해석 결과와 근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전방향 해석과 후방향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차에 탑재 가능한 VCU(Vehicle Control Unit)를 개발하였다. VCU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연비 시험 구간 중 SOC(State Of Charge)를 유지하는 구간인 CS(Charge - Sustaining) 구간에서의 연비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운전 성능 개선을 위해 토크 변화율을 변화시켜 발진 성능, 저속 가속감, 운전 편의성 등을 튜닝할 수 있도록 제어로직을 구성하였다. 개발된 VCU 제어로직을 탑재하여 실차 연비 평가를 실시하고, 주행 테스트를 진행하여 운전성 개선 로직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4 - wheel drive PHEV(plug-in hybrid) control logic considering driveability and fuel economy. In the PHEV control logic study, front / rear power-split and driving mode decision are applied by using the result of backward simulation which is an optimization analysis. The...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4 - wheel drive PHEV(plug-in hybrid) control logic considering driveability and fuel economy. In the PHEV control logic study, front / rear power-split and driving mode decision are applied by using the result of backward simulation which is an optimization analysis. The power-split and driving mode were applied through the map format, and the fuel economy improvement and possibility of the driveability were verified through the forward simulation. In order to apply this method to actual vehicle, the logic was constructed considering the driveability and fuel economy. the possibility of improvement of driveability and the improvement of fuel economy were confirmed through actual vehicle test.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4 - wheel drive PHEV(plug-in hybrid) control logic considering driveability and fuel economy. In the PHEV control logic study, front / rear power-split and driving mode decision are applied by using the result of backward simulation which is an optimization analysis. The power-split and driving mode were applied through the map format, and the fuel economy improvement and possibility of the driveability were verified through the forward simulation. In order to apply this method to actual vehicle, the logic was constructed considering the driveability and fuel economy. the possibility of improvement of driveability and the improvement of fuel economy were confirmed through actual vehicle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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