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군(軍) 조직의 허리인 중간관리자의 군 간부들의 인식을 이해하고 팔로워십의 역할과 기능을 연구를 통해 이해하고 도출함으로써 팔로워십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 조직구성원들의 팔로워십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준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육군 부사관 82명, 위관장교 42명, 총 124명을 대상으로 문헌연구, 개방형설문, 초점집단면접 (FGI)을 통해 지식, 기술, 태도 영역별로 팔로워십의 주요역할을 도출했다. 본 연구의 결과, 팔로워십의 주요역할은 조직목표공유, 지적능력, 의사소통, 대인관계, 성실성, 충성심, 자신감, ...
본 연구는 군(軍) 조직의 허리인 중간관리자의 군 간부들의 인식을 이해하고 팔로워십의 역할과 기능을 연구를 통해 이해하고 도출함으로써 팔로워십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 조직구성원들의 팔로워십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준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육군 부사관 82명, 위관장교 42명, 총 124명을 대상으로 문헌연구, 개방형설문, 초점집단면접 (FGI)을 통해 지식, 기술, 태도 영역별로 팔로워십의 주요역할을 도출했다. 본 연구의 결과, 팔로워십의 주요역할은 조직목표공유, 지적능력, 의사소통, 대인관계, 성실성, 충성심, 자신감, 자기관리, 책임감, 적극성 등 10가지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선행연구(이희성, 문형구, 1998)와 비교해 볼 때 군 조직에서 추가적으로 인식하는 팔로워십 역량으로는 리더의 의도이해, 업무예측, 문제해결능력, 리더와의 친밀감, 겸손, 자기개방, 정직성, 설득력, 추진력, 실수인정 등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팔로워십 역할을 이해하고 이 기틀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팔로워십 주요역할, 군의 특수성을 이해하는 연구의 사례가 되었으면 하고 팔로워십의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나 이 분야를 새로운 영역으로 구축하며, 연구자들의 관심 제고와 군 조직의 발전을 위한 연구의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본 연구는 군(軍) 조직의 허리인 중간관리자의 군 간부들의 인식을 이해하고 팔로워십의 역할과 기능을 연구를 통해 이해하고 도출함으로써 팔로워십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 조직구성원들의 팔로워십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기준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육군 부사관 82명, 위관장교 42명, 총 124명을 대상으로 문헌연구, 개방형설문, 초점집단면접 (FGI)을 통해 지식, 기술, 태도 영역별로 팔로워십의 주요역할을 도출했다. 본 연구의 결과, 팔로워십의 주요역할은 조직목표공유, 지적능력, 의사소통, 대인관계, 성실성, 충성심, 자신감, 자기관리, 책임감, 적극성 등 10가지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선행연구(이희성, 문형구, 1998)와 비교해 볼 때 군 조직에서 추가적으로 인식하는 팔로워십 역량으로는 리더의 의도이해, 업무예측, 문제해결능력, 리더와의 친밀감, 겸손, 자기개방, 정직성, 설득력, 추진력, 실수인정 등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팔로워십 역할을 이해하고 이 기틀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팔로워십 주요역할, 군의 특수성을 이해하는 연구의 사례가 되었으면 하고 팔로워십의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나 이 분야를 새로운 영역으로 구축하며, 연구자들의 관심 제고와 군 조직의 발전을 위한 연구의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