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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의 헤드스파 서비스실태 연구
A study of headspa serivice[service] patten :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안장민 (건양대학교 의료뷰티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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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이후 한국경제와 함께 발전한 한국 미용 서비스 산업은 소비자의 욕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고, 발전의 이면에는 반복적 펌과 염색 시술 등으로 두피와 모발 손상으로 인한 두피와 모발관리의 필요성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2015년 이후에는 저출산과 고령화, 인건비 상승과 최저임금의 급상승이라는 문제에 직면하였으며, 해결 방안으로 헤드스파 서비스 메뉴가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헤드 스파” 미용 서비스 현황을 파악하고 , 한국과 일본의 헤드스파 현황과 브랜드별 헤드스파 교육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여 한국의 헤드스파 정착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한국형 헤드스파의 방향 제시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일본의 헤드 스파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은 단일 또는 한정된 헤드스파 시술제품과 시술기기, 시술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반면, 일본은 한국보다 다양하고 글로벌한 시술제품과 시술기기, 시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일본 자체 헤드스파 시술제품과 헤드 스파기기, 헤드스파 시술 프로그램을 개발 생산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둘째, 헤드스파 현황을 한국과 일본 모두 사용되고 있는 케라스타즈 헤드 스파브랜드를 기준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은 전국 90개 미용실에서 케라스타즈 헤드스파 프로그램으로 헤드스파가 실행되고 있었고, 일본은 2,918개 매장에서 케라스타즈 헤드스파 프로그램으로 헤드스파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리고 일본은 케라스타즈 헤드스파 가능매장을 등급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었다. 헤드스파 프로그램에서도 한국은 제품 구성과 시술 과정에 중점을 두고 두피와 모발을 관리하였고, 일본은 두피와 모발관리 코스에 시간개념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요금화 시킨 차이점을 보였다.
셋째, 한국의 헤드스파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헤드스파 시술 프로그램의 개발, 헤드스파 시술 환경 조성확대, 헤드스파 역량을 갖춘 인력양성을 위한 제도가 운영되어야 한다. 단일화된 일본의 미용사 자격과 민간 헤드스파 교육은 미용 이용 전문학생으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2급이상의 헤드스파자격은 미용사 또는 이용사 자격증 취득자만이 자격취득이 가능하게끔 하여 일본 헤드스파 활성화 시켰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연구를 종합해 볼 때 한국과 일본의 헤드스파는 헤드스파 브랜드, 헤드스파 프로그램, 헤드스파 전문점 등 조사 수치 대부분이 높았으며, 헤드스파 자격제도도 단일화 되어 발전 하고 있었다. 따라서 한국형 헤드스파의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헤드스파 브랜드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beauty service industry, which has been developing with the prosperity of the Korean economy since 2000, has developed in various forms according to consumers' needs. Behind the remarkable development, there were some issues such as damages on the scalp and hair because of repeated perm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장민
학위수여기관 건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료뷰티학과
지도교수 노영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xi, 9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865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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