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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의 내러티브이론의 교육학적 함의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Bruner’s theory of narrative 원문보기


최향미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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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브루너의 내러티브이론의 교육학적 함의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그의 학문적 생애상 후기에 이르러 브루너는 문학의 내러티브이론을 본격적으로 교육학적 맥락에 원용하여 그의 후기 이론으로 문화이론을 표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루너가 그의 전기 이론을 대표하는 지식의 구조를 대신하여 문화를 강조한 것은 지식의 구조가 개인이 당면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아무런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그의 문제의식 때문이다.
그러나 브루너의 이 관점의 전환이 곧장 지식의 구조를 대체하는 것으로 귀결되지는 않는다. 문화는 개념을 매개로 하여 지식의 구조를 획득하는 그 일을 뒷받침해주는 또 하나의 경로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마찬가지의 이유에서 브루너가 문화이론과 함께 내러티브이론을 제시하고 있는 것 또한 전기의 지식의 구조 이론에서 파생되는 한 가지 문제―지식의 구조를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번역⋅변형하여 제시하는 것―를 밝히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다. 브루너가 강조하고 있는 내러티브적 표현 양상은 지식의 구조의 그 변형의 문제에 관한 그의 한 가지 대답을 시사하고 있다. 브루너에 의하면 지식의 구조를 내러티브로 표현하는 것은 범형적 표현 양상에 비하여 학습자가 지식의 구조를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하는 데에 용이한 것이다. 브루너에게 내러티브는 지식의 구조를 내면화하는 데에 적합한 언어적 표현 방식인 것이다.
또 한편, 브루너는 신화, 역사, 민담 등에는 특정한 문화가 반영되어 있다는 점을 들어 그것들을 교육내용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신화, 역사, 민담 등이 내러티브로 간주되고 있는 것이다. 이 경우의 내러티브는 보통의 의미에서의 이야기를 뜻한다. 바로 이 점 때문에 브루너의 문화 이론은 지식의 구조 이론을 대체하거나 폐기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민담 등에 실려있는 이야기는 일반적 원리나 개념을 뜻하는 지식의 구조와 그 교육내용의 성격상 동일한 것일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식의 구조는 엄밀히 말하여 ‘교육내용’이라고 부를 수 없는 그러한 것이다. 지식의 구조는 그 일반적 원리나 개념을 교육내용―더 정확한 용어로는, 매체―로 하여 획득되는 것으로서, 그것이 학습자의 마음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교과의 내면화’를 가리킨다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지식의 구조는, 성리학의 용어로 말하여 표현 이전의 심성과 다르지 않다. 바로 이 점에서 문화는 지식의 구조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개념과 함께 그 표현 이전의 심성을 함양하는 경로로 해석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브루너가 언급하고 있는 내러티브 또한 지식의 구조를 대체하는 문화를 전달하는 언어의 하나로 제시된 것이지만, 그 내러티브적 언어는 지식의 구조를 지적 수준에 맞게 변형하여 제시하는 데에 차용될 수 있는 언어의 하나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내러티브는 문화를 전달하는 데에 적합한 언어이기 이전에 지식의 구조를 내면화하는 데에 용이한 언어로 파악되는 것이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내러티브가 정서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언어라는 사실 때문이다. 내러티브 이면에 들어있는 그 정서는 언어의 심층적 원천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모든 언어가 갖추고 있어야 할, 언어를 성립시키는 원천적 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언어는 표층적 구조 이면에 들어있는 심층적 원천인 정서로 인하여 성립한다는 점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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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is intended to verify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Bruner's narrative theory. Bruner is known to have introduced the narrative theory of literature in earnest in the educational context to advocate cultural theory in his later academic career. Bruner's emphasis on culture instead of t...

주제어

#내러티브 지식의 구조 문화 수사학 매체이론 언어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향미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종덕
발행연도 2019
키워드 내러티브 지식의 구조 문화 수사학 매체이론 언어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883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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