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음악활동 프로그램의 심리정서적 효과성에 관한 연구
School maladjusted children a study on psychological and emotional effectiveness of group music activity program 원문보기


탁주영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아동이 경험하는 심리현상 중 우울, 공격성, 낙관성의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미 효과성이 검증된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여러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의 추천으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동을 무작위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한 후 차이를 비교하였다. 통제집단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던 반면, 실헙집단에서는 우울, 공격성이 감소되고 낙관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부적응의 아동 삶의 변화를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정서적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부적응 아동의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프로그램이 추가되고 개발되어 사회적 문제로 발전하고 있는 학교부적응 현상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lement a group music activity program and to verify its effectiveness so as to solve the school maladjustment psychological emotional difficulties.
In the psychological phenomenon experienced by the child, we conducted a program of 10 sessions that was already ...

주제어

#아동 학교부적응 심리정서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효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탁주영
학위수여기관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정원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68장
키워드 아동 학교부적응 심리정서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효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896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