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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유용성(usefulness)의 역설: 스마트한 사용능력과 인식이 미디어 중독을 이끈다
Paradox of Smartphone Usefulness: Smart utilization and intentions lead to digital media addiction 원문보기


오준엽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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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전된 디지털 미디어 환경인 스마트폰으로 인해 향상된 사용자 경험(UX)이란 상황 변인이 사용자의 디지털 중독을 야기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모호하게 사용되는 PC 기반의 인터넷 중독과 스마트폰 중독 용어를 구분하고, 인터넷 중독 연구를 내재적 · 사회적 변인에 대한 원인 분석에서 미디어 측면에서의 고찰로 그 범위를 확장하고자 한다. 그에 따라 사용자의 사용 맥락 강화 요인 중 유용성 측면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성취적 스마트폰 사용이 강화되어 나타날 수 있는 사용자 특성이 스마트폰 중독을 이끈다는 구조를 설명하고자 ‘성취적 스마트폰 중독’이란 새로운 용어를 통해 그 개념을 제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과업을 진행하고, 일상생활에서 여러 기능과 서비스를 활용하는 집단인 20 · 30대를 중심으로 총 123명의 설문을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설문 문항은 총 102개로, 본 연구에서 상정한 성취적 스마트폰 강화를 이끄는 세 가지 요인인 강화된 정보추구욕구 충족에 따른 ‘정보습득에 대한 즐거움’, 스마트한 사용에 따른 ‘고맥락 사용 환경’, 스마트한 의도에 따른 ‘높은 ...

주제어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디지털 미디어 사용자 경험(UX) 유용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준엽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디어학과
지도교수 이주엽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79
키워드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디지털 미디어 사용자 경험(UX) 유용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51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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