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아동에 미치는 효과 - 학교폭력 피해아동을 중심으로 -
Effect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 program in child with Posttraumatic Stress Disorde 원문보기

한국가정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9 no.2, 2006년, pp.21 - 31  

이진숙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주거학과) ,  한영숙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irrational faith and the school adapt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o achieve these goals, the followings are setting the programs. The subjects are selected from grade 4, 5, 6 students fr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PTSD)를 진단할 수 있는 '아동/청소년용 외상후 스트 레스장애 척도' (Clinician Administered PTSD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APS-CA)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PTSD 아동을 선별한 후, 이들 아동들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적 개입을 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는 회상되거 나 현실적으로 재 경험되는 사건의 불안으로 인하여 본 래 외상적 상황의 공포를 회피하려는 증상을 보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용 CAPS-CA를 실시하여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아 동을 선별한 다음, 이들 아동에게 인지행동 치료 프로그 램을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램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PTSD 아동이 보일 수 있는 비합리적 신념 및 학교적응의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향후 학교폭력이 발생 했을 때, 조기에 진단 및 중재를 할 수 있는 기초 자료와 대 안을 마련함으로써 아동의 정신건강 향상에 기여하고, 관련 연구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용 CAPS-CA를 실시하여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아 동을 선별한 다음, 이들 아동에게 인지행동 치료 프로그 램을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램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PTSD 아동이 보일 수 있는 비합리적 신념 및 학교적응의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CAPS-CA에 근거하여 PTSD 아동을 선별 CPAS-CA의 진단기준에 따른 연구대상 특성 한 후, 조기 개입함으로써 심각한 사건, 사고에 의한 심 리적 손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PTSD 아동 중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인지 행동치료 집단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PTSD 아동의 비 합리적 신념, 학교적응의 변화를 알아보았으며 연구문 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아동이 가지는 학교폭력 및 왕따에 대한 정서와 행동의 변화를 위한 하위변인으로 비합리적 신념, 학교적응의 변화를 실 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증에 의한 차이를 논의하 고자 한다.
  • 성인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 가장 유용 하게 사용되고 있는 검사도구인 CAPS(Clinician Administered PTSD Scale)는 이미 개발되어 국내, 국외 연구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지만김태형 등 1998),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도구인 CAPS-CA(Clinician Administered PTSD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는 현재 국내에서 번안되어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를 통해 한국판 표준화 척도로 개발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진단을 내리고자 개발 중인 한국판 CAPS-CA를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 5, 6학년 학교폭력이나 왕따를 경험한 남•여 학생 7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 로 구분하여 인지행동치료 집단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비합리적인 신념, 학교적응에 있어 사후검사를 통하여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또한 아동은 학교생활을 부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적 응에 어려움을 겪으며, 학교폭력 및 왕따 자체의 영향보다 는 학교폭력 및 왕따에 대한 지각이 내적외적 심리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문은식 2001; 안명숙 2003), 그리 고 학교폭력 및 왕따에 대한 지각이 아동의 심리행동적응 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이철구 2003)는 학교폭 력 및 왕따를 경험한 아동에 있어 중재의 필요성을 제시하 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및 왕따를 경험한 초 등학교 4, 5, 6학년 아동에게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신을 긍정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 였다. 학교폭력 및 왕따에 대해 가지는 지각의 변화를 위 해서 인지적인 접근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인지치료의 특 성 즉 개인의 행동과 정서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아동 의 사고와 사고과정을 변화시킨다는 선행연구(김민경 2004; 서경희 1999; 양성미 2005)에 근거하였다.
  • 구체적으로 PTSD 아동이 보일 수 있는 비합리적 신념 및 학교적응의 문제를 감소시킬 수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향후 학교폭력이 발생 했을 때, 조기에 진단 및 중재를 할 수 있는 기초 자료와 대 안을 마련함으로써 아동의 정신건강 향상에 기여하고, 관련 연구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PTSD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은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치료(Phillips 2000), 소현영 (2005), 이선미(2001), 하은혜(2003) 등의 연구를 참조 하여 수정 및 보완한 후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표 2> PTSD의 주요증상 및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기법 <표2>에 제시되어 있다. 특히 본 연구의 목적인 아동들 의 비합리적 신념을 감소하고 학교적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인지행동치료의 주요 기법 중 외상 후 사건에 의한 스트레스를 성공적으로 대처하도록 아동의 비합리적 신 념을 변화시킴으로써 스트레스 대처기술을 기를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현재 아동의 문제에 개입하게 준 비시키고, 변화하도록 동기화하고 저항과 퇴보와 같은 문제를 다룰 수 있게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CAPS-CA에 근거하여 PTSD 아동을 선별 <표 1> CPAS-CA의 진단기준에 따른 연구대상 특성 한 후, 조기 개입함으로써 심각한 사건, 사고에 의한 심 리적 손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학 교폭력 및 따돌림 경험을 한 PTSD 아동을 대상으로 인 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