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Job Performance of Middle School Career Guidance Teachers and the Achievement of the Goal of School Career Education 원문보기


황우원 (아주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진로진학상담교사는 2011년에 학교현장에 배치된 이후,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교 진로교육을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에 관한 질적인 구조나 근무환경에 따른 직무수행의 차이,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과의 관계에 관한 분석과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관계가 어떠한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군집분석을 통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징과 유형별 근무환경의 차이, 유형별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직무수행정도와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정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을 탐색하고 맞춤형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번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2.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에 따른 군집유형은 어떠한가?
3.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근무환경에 차이가 있는가?
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유형에 따라 학교 진로교육 목표 달성 정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경기도 내 중학교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314명의 설문자료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 학교 진로교육 목표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우원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주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13
키워드 진로진학상담교사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 학교 진로교육 목표 학교 진로교육 목표의 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53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