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전국 149개 지역의 자료를 활용, 통계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를 야기하는 영향요인에 근거하여 교통사고 예방대책 수립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교통사고 발생 유형별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단계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들 회귀식들은 90% 이상의 매우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어 이들 각 종속변수들에 대하여 독립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매우 잘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
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전국 149개 지역의 자료를 활용, 통계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를 야기하는 영향요인에 근거하여 교통사고 예방대책 수립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교통사고 발생 유형별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단계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들 회귀식들은 90% 이상의 매우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어 이들 각 종속변수들에 대하여 독립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매우 잘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회귀모형과 C&RT 분석법에 의한 분류모형을 구축한 결과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에 대한 영향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다. 셋째, 회귀모형과 분류모형 양쪽 모두를 고려하여 중점 대책과 보완 대책으로 구분하여 교통사고 예방대책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시할 수 있었다. 넷째, 교통사고 발생건수의 영향요인의 경우는 회귀모형과 분류모형에서 중첩되는 영향요인들이 없어 각각의 모형에서 도출된 영향요인들에 대한 보완 대책만 제시하였는바, 인적 요인과 관련해서는 교통법규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 운전자의 인식 개선을 도모하고, 단속 카메라 설치 등 단속을 강화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로·환경적 요인으로는 시인성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개선, 습기 제거를 위한 노면 정비, 제설 장비 추가 비치, 도로 노면 포장, 터널 안 밝은 조명 설치와 터널 내 차량 간격 측정을 통한 안전 여부 표시가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망자수의 경우는 두 모형에서 포장 기타, 기타 불명, 앞지르기 금지 위반 변수가 공통의 영향요인으로 도출되었는바, 이를 고려하여 중점 대책으로는 인적 요인과 관련하여 교통 법규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 단속 카메라 설치 등 단속 강화가 있었고 도로·환경적 요인과 관련하여서는 시인성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개선을, 보완 대책으로는 과속 방지턱 보강과 습기 제거를 위한 노면 정비, 도로 노면 포장, 중앙분리대 보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여섯째, 중상자수의 경우는 회귀모형에서는 앞지르기 금지 위반 변수가 공통으로 도출되었는바, 중상자수를 줄이기 위한 중점 대책으로는 교육 및 홍보의 적극적 실시와 단속 카메라 설치 등 단속 강화, 시인성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개선을, 보완 대책으로는 과속 방지턱 보강과 제설 장비 추가 비치, 도로 노면 포장, 터널 안 밝은 조명 설치 및 차량 간격 측정을 통한 안전 여부 표시, 중앙분리대 보강이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 본 연구는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므로 향후에는 교통사고와 관련된 부상자수, 경상자수, 물리사고 등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분석을 진행해야 할 것이며, 금번 본 연구는 전국 자료를 활용한 국가 단위의 예방대책 수립 가능한 방법론을 도출하였으므로 이러한 방법론에 입각하여 각 지역별 교통사고 발생특성에 따른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보다 세밀한 예방대책을 마련한다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수와 중상자수의 획기적인 감소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전국 149개 지역의 자료를 활용, 통계적 분석기법을 통하여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를 야기하는 영향요인에 근거하여 교통사고 예방대책 수립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교통사고 발생 유형별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단계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들 회귀식들은 90% 이상의 매우 높은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어 이들 각 종속변수들에 대하여 독립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매우 잘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회귀모형과 C&RT 분석법에 의한 분류모형을 구축한 결과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에 대한 영향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다. 셋째, 회귀모형과 분류모형 양쪽 모두를 고려하여 중점 대책과 보완 대책으로 구분하여 교통사고 예방대책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시할 수 있었다. 넷째, 교통사고 발생건수의 영향요인의 경우는 회귀모형과 분류모형에서 중첩되는 영향요인들이 없어 각각의 모형에서 도출된 영향요인들에 대한 보완 대책만 제시하였는바, 인적 요인과 관련해서는 교통법규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 운전자의 인식 개선을 도모하고, 단속 카메라 설치 등 단속을 강화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로·환경적 요인으로는 시인성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개선, 습기 제거를 위한 노면 정비, 제설 장비 추가 비치, 도로 노면 포장, 터널 안 밝은 조명 설치와 터널 내 차량 간격 측정을 통한 안전 여부 표시가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망자수의 경우는 두 모형에서 포장 기타, 기타 불명, 앞지르기 금지 위반 변수가 공통의 영향요인으로 도출되었는바, 이를 고려하여 중점 대책으로는 인적 요인과 관련하여 교통 법규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 단속 카메라 설치 등 단속 강화가 있었고 도로·환경적 요인과 관련하여서는 시인성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개선을, 보완 대책으로는 과속 방지턱 보강과 습기 제거를 위한 노면 정비, 도로 노면 포장, 중앙분리대 보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여섯째, 중상자수의 경우는 회귀모형에서는 앞지르기 금지 위반 변수가 공통으로 도출되었는바, 중상자수를 줄이기 위한 중점 대책으로는 교육 및 홍보의 적극적 실시와 단속 카메라 설치 등 단속 강화, 시인성 향상을 위한 교통안전시설의 개선을, 보완 대책으로는 과속 방지턱 보강과 제설 장비 추가 비치, 도로 노면 포장, 터널 안 밝은 조명 설치 및 차량 간격 측정을 통한 안전 여부 표시, 중앙분리대 보강이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 본 연구는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중상자수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으므로 향후에는 교통사고와 관련된 부상자수, 경상자수, 물리사고 등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분석을 진행해야 할 것이며, 금번 본 연구는 전국 자료를 활용한 국가 단위의 예방대책 수립 가능한 방법론을 도출하였으므로 이러한 방법론에 입각하여 각 지역별 교통사고 발생특성에 따른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보다 세밀한 예방대책을 마련한다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수와 중상자수의 획기적인 감소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