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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41 - 53
임선호 (대전지방경찰청 교통안전계, 목원대학교 교통공학) , 박은미 (목원대학교 도시공학과) , 장현봉 (목원대학교 도시공학과)
For 5 years and 6 months, ranging from January 2003 to June 2008, SPSS 12.0 Statistical Program was used to analyze the overall analysis, analysis of center line encroachment, analysis of signal violations, analysis of drinking while intoxicated, analysis of driving without license, analysis of t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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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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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대책을 일반적으로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정부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50% 교통사상자 줄이기”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지금까지 경찰 중심으로 “교통사망자 줄이기”를 추진하여 오던 교통안전대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아울러 이를 종합적이고도 효과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교통안전대책은 교통단속, 교육․홍보, 교통안전시설개선, 기타 정책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교통단속은 경찰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어느 것보다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경찰이 교통안전대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면서도 예산제약이나 인력부족 등의 원인 때문에 교통단속 중심으로 흐를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다. | |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후속 연구과제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 네 가지는 무엇인가? | 첫째, 본 연구는 광역지역을 대상으로 교통단속과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논하였으나 일정한 지역이나 노선을 중심으로 하여 교통단속과 교통사고의 관계를 규명하는 미시적 연구와 더불어 특정 종류의 단속강도에 따라 특정 교통사고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 일정기간 단속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도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일정지역에 대하여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분석함으로서 단속효과의 분석이 보다 정치해지므로 이에 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셋째, 단속의 종별에 따라 단속효과의 발생기간이 상이한 것은 운전자의 행태, 단속종별 특성, 차량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이에 대한 효과의 정확한 검증을 위하여 운전자의 행태, 차량 특성, 종별 특성에 따른 교통사고와의 관계 규명 등의 후속 연구 역시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넷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요인을 발견하기 위해서 교통안전홍보와 교육의 성과에 대한 정확한 통계와 자료의 수집을 하여 홍보의 종별 가중치 부여와 분석을 통한 효과의 분석을 위한 연구와 교육대상에 대한 교육효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직접적 분석도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 |
교통안전대책 중 경찰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추친하고 있는 것은? | 정부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50% 교통사상자 줄이기”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지금까지 경찰 중심으로 “교통사망자 줄이기”를 추진하여 오던 교통안전대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아울러 이를 종합적이고도 효과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교통안전대책은 교통단속, 교육․홍보, 교통안전시설개선, 기타 정책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교통단속은 경찰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어느 것보다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경찰이 교통안전대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면서도 예산제약이나 인력부족 등의 원인 때문에 교통단속 중심으로 흐를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다. |
교통경찰업무관리시스템(TCS)이란 경찰 내 전산프로그램으로서 단속.면허업무를 포함한 교통에 관한 제반 행정업무의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경찰청 내부자료
통사고관리시스템(TAMS)이란 교통사고에 관련된 발생건수, 사고유형, 사고내용, 발생 시기 등 여러가지교통사고 정보를관리하는 시스템으로서 교통사고접수대장 및 실황조사서관리, 단순음주 및 무면허 접수대장관리, 통계원표관리 기능을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경찰청 내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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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지수란 교통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구, 자동차등록대수, 도로연장거리 등)들에 대하여 교통사고발생율 및 교통사고희생률을 산출하여 자치단체의 교통안전도 수준을 설명하는 사회지표다. 도로교통공단(2008), 2007년 전국 시.군.구별 교통안전지수산출, pp.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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