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논문은 거꾸로 과학수업에서 풍부한 멀티미어 학습자료와 학습 지원 기능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교과서를 사전학습교재로 활용이 학습자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남양주 소재 중학교 1학년 2개반의 학생 중 사전학습교재로 디지털교과서를 선택한 20명의 연구집단과 서책형 교과서를 선택한 20명의 비교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였다. 두 집단 모두 5차시까지는 서책형교과서를 사전학습교재로 활용하여 거꾸로 수업을 한 후 사전 학습자 역량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6차시부터 15차시까지는 두 집단으로 나누어 거꾸로 수업을 실시하였고 사후 학습자 역량검사와 연구집단의 수업에 대한 반응을 묻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모든 수업을 마치고 두 집단 모두 소감문을 작성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사전사후 ...
저자 | 박남실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물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류광수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 60 p. |
키워드 | 디지털교과서, 거꾸로 수업, 21세기 학습자 역량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2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