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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에 관한 사용자 선호도 분석
Analysis of User Preferences on the Structure of Digital Textbook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900 - 911  

김미혜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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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등교육에서 활용되는 PDF, HTML 문서 형식에 기반을 둔 디지털교과서 기본 내용 구성에 관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내용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선호도에 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후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결과, PDF 기반인 경우 화면 왼쪽에 목차 링크를, 오른쪽에 교과서 내용을 제시한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이 82%의 응답자에 의해 가장 선호되는 구성으로 나타났으며, 보기 기능으로는 단면 보기에 서책의 한 페이지를 컴퓨터 화면 폭에 맞추어 제시한 것이었다. HTML 기반인 경우에도 PDF 경우와 유사하게 두-프레임을 이용하여 왼쪽 프레임에는 목차 링크를, 오른쪽 프레임에는 교과서 내용을 제시한 내용 구성이 84%의 응답자에 의해 가장 선호되는 형식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 HTML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내용 구성은 사용자 선호도를 반영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향후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에는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읽을 수 있도록 사용자 선호도를 고려하여 교과서 내용을 구성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user preferences on the basic structure of digital textbook contents based on the PDF and HTML formats. This was conducted by analysing the data from an online survey on user preferences for the representative structures of the PDF- and HTML-based digital textbook contents tha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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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종합적인 디지털교과서 기능 설계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좀 더 단순한 기본 내용 구성 측면에 초점을둔 사용자 편의성 및 선호도를 고려한 내용 구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본 논문은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종합적인 기능 위주보다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디지털책 수준에서의 기본내용 구성 측면에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웹상에서 많이 사용되고있는 PDF와 HTML 문서 형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 및 선호도를 고려한 PDF, HTML 기반 디지털교과서의 기본 내용 구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 HTML 기반의 대표적인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선호도 설문조사를실시한 자료 분석으로 이루어졌으며, 대학 교육에서 활용되는 디지털교과서를 목표로 하였다.
  • 전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모든 질문은 이에 대응하는 예제 링크를 제공하였다. 즉, 응답자가 질문의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도록 질문 내용에대응하는 예제를 제공하여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러한 연구 결과는 디지털교과서 선호도는 서책형교과서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종합적인 디지털교과서 기능 설계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좀 더 단순한 기본 내용 구성 측면에 초점을둔 사용자 편의성 및 선호도를 고려한 내용 구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본 논문은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종합적인 기능 위주보다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디지털책 수준에서의 기본내용 구성 측면에서 사용자 선호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웹상에서 고등 교육의 디지털교과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PDF, HTML 문서 형식을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 및 선호도를 고려한 PDF와 HTML 기반의 디지털교과서 기본 내용 구성을 분석하였다. 이는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사용자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후 이루어졌다.
  • 기본 내용 구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 HTML 기반의 대표적인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선호도 설문조사를실시한 자료 분석으로 이루어졌으며, 대학 교육에서 활용되는 디지털교과서를 목표로 하였다. 웹 기반 또는디지털 기반 교수 .
  • 본 논문에서는 현재 PDF와 HTML 문서 형식에서 제공해주는 목차, 페이지 썸네일(thumbnail), 인덱스 링크 기능 및 교과서내용 자체의 제시 방법을 바탕으로 하여 가장 기본적인내용 구성에 대해서만 다루었다. 즉, 현재 웹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PDF와 HTML 기반의 대표적인 화면 구성 양식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추가적인 부가 기능들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기본적인 내용 구성을 바탕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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