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래를 활용한 영어 동화 수업이 초등학생 영어 학습자의 어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수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노래를 활용한 영어 동화수업이 초등학교 2학년의 어휘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어휘 능력을 인지 능력 위주로 측정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어휘 능력을 듣기, 읽기, 파닉스 3분야로 세분화하여 측정하였다.
실험은 4주간 8차시에 걸쳐 영어 어휘능력 성취 수준이 동일한 학생들 20명씩으로 구성된 2개의 집단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집단에서는 동화 내용을 배운 후 동일한 내용을 노래로 익히는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동화를 배운 후 기존 영어 수업시간에서 많이 사용되는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어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듣기 10문항, 읽기 10문항, 파닉스 5문항으로 구성된 어휘 검사지를 사전·사후 검사에 적용하였다. 정의적 영역 검사지는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의 흥미, 자신감, 동기에 관한 문항을 각각 5문항씩 포함하였다.
분석 결과, 노래를 활용하여 영어 동화를 학습한 것이 학습자들의 어휘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사에서 집단 간 점수를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분야별로 살펴보면 특히 읽기, 파닉스 부분에서 유의미한 점수 차이가 있었다. 다만 듣기 부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러나 연구집단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았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정의적 영역에서도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

주제어

#초등 초등학생 초등학교 영어 어휘력 노래 동화 노래를 활용한 노래 동화 영어 동화 수업 영어 동화 story so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상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ⅶ, 83 p.
키워드 초등 초등학생 초등학교 영어 어휘력 노래 동화 노래를 활용한 노래 동화 영어 동화 수업 영어 동화 story so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2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