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EFL상황인 한국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영어 수업을 할 때 이야기 노래를 활용한 어휘 지도에 있어서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어휘 학습이 유아의 어휘 습득과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를 명사, 동사, 형용사의 품사별로 분석하여 품사별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문제로는 첫째, 이야기 노래로 어휘를 가르칠 때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 학습자의 품사별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이야기 노래로 어휘를 가르칠 때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 학습자의 영어 흥미도에 끼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4∼5세 유아들이며 유아 40명을 각 18명, 22명씩 실험집단 1과 실험집단 2로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두 집단은 수용어휘와 표현어휘의 어휘력 평가를 통해 동질성이 확보된 집단이다. 실험집단 1은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하여 어휘 지도를 하였고 실험집단 2는 플래시카드를 활용하여 어휘 지도를 실시하였다. 실험 연구는 8주 동안 8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야기 노래책은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유아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해 4권의 영어 그림책을 선정하였고 ...
본 연구의 목적은 EFL상황인 한국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영어 수업을 할 때 이야기 노래를 활용한 어휘 지도에 있어서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어휘 학습이 유아의 어휘 습득과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를 명사, 동사, 형용사의 품사별로 분석하여 품사별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문제로는 첫째, 이야기 노래로 어휘를 가르칠 때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 학습자의 품사별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이야기 노래로 어휘를 가르칠 때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 학습자의 영어 흥미도에 끼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4∼5세 유아들이며 유아 40명을 각 18명, 22명씩 실험집단 1과 실험집단 2로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두 집단은 수용어휘와 표현어휘의 어휘력 평가를 통해 동질성이 확보된 집단이다. 실험집단 1은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하여 어휘 지도를 하였고 실험집단 2는 플래시카드를 활용하여 어휘 지도를 실시하였다. 실험 연구는 8주 동안 8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야기 노래책은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유아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해 4권의 영어 그림책을 선정하였고 텍스트 분석을 하여 단어의 고빈도 반영률을 확인하여 난이도의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각 동화마다 6개의 단어를 선정하여 3단어는 수용어휘, 3단어는 표현어휘를 학습 목표 어휘로 정하였으며 한 권의 책으로 2주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다. 1차시에는 텍스트 내용을 읽고 단어의 뜻을 소개하며 노래를 익히는 시간을 가졌고 2차시에는 다양한 활동 즉 게임이나 그리기,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각 교재의 학습이 끝나는 2차시 수업마다 학습한 어휘를 평가 하였고, 3주 혹은 2주가 지난 시점에 장기 기억력에 대한 테스트를 다시 진행하였다. 결과는 SPSS 18의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어휘력 테스트 점수의 평균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사전·사후 점수도 품사의 항목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하여 어휘 학습을 진행한 집단의 사후 어휘력 테스트에서는 전신반응교수법의 총점과 수용어휘와 표현 어휘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품사별로도 분석해 보았는데 형용사의 표현 어휘에서는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실험집단 2가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였다. 동사의 표현 어휘에서는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한 실험집단 1이 높은 점수를 보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품사별로 효율적인 학습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플래시카드가 명사나 형용사 학습에 더 적합한 이유는 보다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심상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전신반응교수법이 동사 학습에 있어서 더 효율적인 이유는 플래시카드에 비해 표정이나 신체 움직임을 통해 동작 묘사를 하면 동사의 이미 자체를 실감나게 재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장기 어휘력 평가를 하기 위해 지연된 사후 어휘력 평가를 3주 혹은 2주 후에 실시하여 두 집단 간에 장기 어휘 학습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두 집단 간 총점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수용어휘, 표현어휘에서도 그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단기 어휘력 결과와 장기 어휘력 결과를 대응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두 그룹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가 나왔는데 이 결과를 통하여 두 실험집단 모두 학습한 어휘가 장기 기억으로 남지 못하고 소실되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유아들에게 사전·사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의 흥미도 차이를 비교하였다. 실험 후 대응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사전·사후 흥미도 변화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실험집단을 나누어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한 실험집단 1에서는 흥미도 변화가 없었지만 실험집단 2에서 4개의 문항 즉 영어에 대한 흥미, 그림책에 대한 흥미, 수업에 대한 기대, 지속적인 영어 학습의지 부분에서 점수가 유의미하게 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는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집단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보였다. 인터뷰를 통해 그 이유를 분석한 결과 유아에 따라서 전신반응교수법을 적용했을 때 부끄러워하거나 신체 활동을 부담스러워 하는 유아들이 있었다. 이 연구에서 품사별 어휘력 평가 결과는 유아를 대상으로 어휘 수업을 할 때 품사에 따라 지도 시 접근 방법을 달리하여 지도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교사는 다양한 학습 교재와 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유아들로 하여금 영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EFL상황인 한국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영어 수업을 할 때 이야기 노래를 활용한 어휘 지도에 있어서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어휘 학습이 유아의 어휘 습득과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를 명사, 동사, 형용사의 품사별로 분석하여 품사별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문제로는 첫째, 이야기 노래로 어휘를 가르칠 때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 학습자의 품사별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이야기 노래로 어휘를 가르칠 때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 학습자의 영어 흥미도에 끼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4∼5세 유아들이며 유아 40명을 각 18명, 22명씩 실험집단 1과 실험집단 2로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두 집단은 수용어휘와 표현어휘의 어휘력 평가를 통해 동질성이 확보된 집단이다. 실험집단 1은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하여 어휘 지도를 하였고 실험집단 2는 플래시카드를 활용하여 어휘 지도를 실시하였다. 실험 연구는 8주 동안 8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야기 노래책은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유아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해 4권의 영어 그림책을 선정하였고 텍스트 분석을 하여 단어의 고빈도 반영률을 확인하여 난이도의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각 동화마다 6개의 단어를 선정하여 3단어는 수용어휘, 3단어는 표현어휘를 학습 목표 어휘로 정하였으며 한 권의 책으로 2주 동안 수업을 진행하였다. 1차시에는 텍스트 내용을 읽고 단어의 뜻을 소개하며 노래를 익히는 시간을 가졌고 2차시에는 다양한 활동 즉 게임이나 그리기,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각 교재의 학습이 끝나는 2차시 수업마다 학습한 어휘를 평가 하였고, 3주 혹은 2주가 지난 시점에 장기 기억력에 대한 테스트를 다시 진행하였다. 결과는 SPSS 18의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여 어휘력 테스트 점수의 평균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사전·사후 점수도 품사의 항목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전신반응교수법과 플래시카드를 활용하여 어휘 학습을 진행한 집단의 사후 어휘력 테스트에서는 전신반응교수법의 총점과 수용어휘와 표현 어휘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품사별로도 분석해 보았는데 형용사의 표현 어휘에서는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실험집단 2가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였다. 동사의 표현 어휘에서는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한 실험집단 1이 높은 점수를 보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품사별로 효율적인 학습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플래시카드가 명사나 형용사 학습에 더 적합한 이유는 보다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심상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전신반응교수법이 동사 학습에 있어서 더 효율적인 이유는 플래시카드에 비해 표정이나 신체 움직임을 통해 동작 묘사를 하면 동사의 이미 자체를 실감나게 재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둘째, 장기 어휘력 평가를 하기 위해 지연된 사후 어휘력 평가를 3주 혹은 2주 후에 실시하여 두 집단 간에 장기 어휘 학습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두 집단 간 총점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수용어휘, 표현어휘에서도 그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단기 어휘력 결과와 장기 어휘력 결과를 대응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두 그룹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가 나왔는데 이 결과를 통하여 두 실험집단 모두 학습한 어휘가 장기 기억으로 남지 못하고 소실되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유아들에게 사전·사후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의 흥미도 차이를 비교하였다. 실험 후 대응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사전·사후 흥미도 변화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실험집단을 나누어 문항별로 분석한 결과 전신반응교수법을 활용한 실험집단 1에서는 흥미도 변화가 없었지만 실험집단 2에서 4개의 문항 즉 영어에 대한 흥미, 그림책에 대한 흥미, 수업에 대한 기대, 지속적인 영어 학습의지 부분에서 점수가 유의미하게 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는 플래시카드를 활용한 집단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보였다. 인터뷰를 통해 그 이유를 분석한 결과 유아에 따라서 전신반응교수법을 적용했을 때 부끄러워하거나 신체 활동을 부담스러워 하는 유아들이 있었다. 이 연구에서 품사별 어휘력 평가 결과는 유아를 대상으로 어휘 수업을 할 때 품사에 따라 지도 시 접근 방법을 달리하여 지도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교사는 다양한 학습 교재와 학습 방법을 연구하여 유아들로 하여금 영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In conjunction with the English language establishing itself as the lingua franca within the international community and with it having become a prerequisite in the Korean job market, it has become of prime importance that we find the most effective way to teach English in Korea, especially with reg...
In conjunction with the English language establishing itself as the lingua franca within the international community and with it having become a prerequisite in the Korean job market, it has become of prime importance that we find the most effective way to teach English in Korea, especially with regard to our children’s education. This study compares the effectiveness of two methods in particular, Total Physical Response (TPR) and flashcards, in teaching English vocabulary to kindergarten children. In this study, 40 kindergarten children, ages 4-5, are divided into two groups, where the first group is taught using TPR and the second group is taught using flashcards. The English vocabulary consist of three categories: nouns, verbs, and adjectives. Additionally, both short- and long-term results are observed and recorded. Lastly, in conjunction with how well the children retain the English vocabulary over a period of time, the interest levels of the children are also recorded before and after the lessons for the purpose of determining which of the two methods, TPR or flashcards, is the more effective method at teaching English vocabular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 in effectiveness between the use of TPR and flashcards in teaching English vocabulary was generally shown to be insignificant. However, when the three categories of words were examined individually, the group taught using TPR retained a higher number of verbs while the group taught with flashcards retained a higher number of adjectives. Second, looking at the short- and long-term retainment of vocabulary, the group taught using TPR was shown to remember a higher number of verbs learned as time passed, while the group taught with flashcards remembered a higher number of adjectives in the long-run. Third, a rise in the level of interest of both groups occurred, while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shown between the two groups, showing that neither TPR nor flashcards warranted special attention or interest from the children.
In conjunction with the English language establishing itself as the lingua franca within the international community and with it having become a prerequisite in the Korean job market, it has become of prime importance that we find the most effective way to teach English in Korea, especially with regard to our children’s education. This study compares the effectiveness of two methods in particular, Total Physical Response (TPR) and flashcards, in teaching English vocabulary to kindergarten children. In this study, 40 kindergarten children, ages 4-5, are divided into two groups, where the first group is taught using TPR and the second group is taught using flashcards. The English vocabulary consist of three categories: nouns, verbs, and adjectives. Additionally, both short- and long-term results are observed and recorded. Lastly, in conjunction with how well the children retain the English vocabulary over a period of time, the interest levels of the children are also recorded before and after the lessons for the purpose of determining which of the two methods, TPR or flashcards, is the more effective method at teaching English vocabular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 in effectiveness between the use of TPR and flashcards in teaching English vocabulary was generally shown to be insignificant. However, when the three categories of words were examined individually, the group taught using TPR retained a higher number of verbs while the group taught with flashcards retained a higher number of adjectives. Second, looking at the short- and long-term retainment of vocabulary, the group taught using TPR was shown to remember a higher number of verbs learned as time passed, while the group taught with flashcards remembered a higher number of adjectives in the long-run. Third, a rise in the level of interest of both groups occurred, while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shown between the two groups, showing that neither TPR nor flashcards warranted special attention or interest from the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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