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래를 활용한 영어 동화수업이 초등학교 2학년의 어휘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어휘 능력을 인지 능력 위주로 측정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어휘 능력을 듣기, 읽기, 파닉스 3분야로 세분화하여 측정하였다. 실험은 4주간 8차시에 걸쳐 영어 어휘능력 성취 수준이 동일한 학생들 20명씩으로 구성된 2개의 집단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집단에서는 동화 내용을 배운 후 동일한 내용을 노래로 익히는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동화를 배운 후 기존 영어 수업시간에서 많이 사용되는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어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듣기 10문항, 읽기 10문항, 파닉스 5문항으로 구성된 어휘 검사지를 사전·사후 검사에 적용하였다. 정의적 영역 검사지는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의 흥미, 자신감, 동기에 관한 문항을 각각 5문항씩 포함하였다. 분석 결과, 노래를 활용하여 영어 동화를 학습한 것이 학습자들의 어휘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사에서 집단 간 점수를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분야별로 살펴보면 특히 읽기, 파닉스 부분에서 유의미한 점수 차이가 있었다. 다만 듣기 부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러나 연구집단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았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정의적 영역에서도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
본 연구는 노래를 활용한 영어 동화수업이 초등학교 2학년의 어휘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어휘 능력을 인지 능력 위주로 측정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어휘 능력을 듣기, 읽기, 파닉스 3분야로 세분화하여 측정하였다. 실험은 4주간 8차시에 걸쳐 영어 어휘능력 성취 수준이 동일한 학생들 20명씩으로 구성된 2개의 집단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집단에서는 동화 내용을 배운 후 동일한 내용을 노래로 익히는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동화를 배운 후 기존 영어 수업시간에서 많이 사용되는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어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듣기 10문항, 읽기 10문항, 파닉스 5문항으로 구성된 어휘 검사지를 사전·사후 검사에 적용하였다. 정의적 영역 검사지는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의 흥미, 자신감, 동기에 관한 문항을 각각 5문항씩 포함하였다. 분석 결과, 노래를 활용하여 영어 동화를 학습한 것이 학습자들의 어휘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사에서 집단 간 점수를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분야별로 살펴보면 특히 읽기, 파닉스 부분에서 유의미한 점수 차이가 있었다. 다만 듣기 부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러나 연구집단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았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정의적 영역에서도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비교한 결과, 연구집단에서 흥미도, 동기, 자신감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수준의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노래로 영어 동화를 배우는 수업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어휘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가 우리 영어 교육 현장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논의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을 바탕으로 노래를 활용하여 영어 동화를 배우는 수업과 관련된 후속 연구에 의미 있는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노래를 활용한 영어 동화수업이 초등학교 2학년의 어휘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어휘 능력을 인지 능력 위주로 측정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어휘 능력을 듣기, 읽기, 파닉스 3분야로 세분화하여 측정하였다. 실험은 4주간 8차시에 걸쳐 영어 어휘능력 성취 수준이 동일한 학생들 20명씩으로 구성된 2개의 집단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집단에서는 동화 내용을 배운 후 동일한 내용을 노래로 익히는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동화를 배운 후 기존 영어 수업시간에서 많이 사용되는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어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듣기 10문항, 읽기 10문항, 파닉스 5문항으로 구성된 어휘 검사지를 사전·사후 검사에 적용하였다. 정의적 영역 검사지는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생들의 흥미, 자신감, 동기에 관한 문항을 각각 5문항씩 포함하였다. 분석 결과, 노래를 활용하여 영어 동화를 학습한 것이 학습자들의 어휘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사에서 집단 간 점수를 비교해 보았을 때, 평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분야별로 살펴보면 특히 읽기, 파닉스 부분에서 유의미한 점수 차이가 있었다. 다만 듣기 부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러나 연구집단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비교해 보았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정의적 영역에서도 연구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비교한 결과, 연구집단에서 흥미도, 동기, 자신감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수준의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노래로 영어 동화를 배우는 수업이 초등학교 저학년의 어휘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가 우리 영어 교육 현장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를 논의하고, 본 연구의 제한점을 바탕으로 노래를 활용하여 영어 동화를 배우는 수업과 관련된 후속 연구에 의미 있는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주제어
#초등 초등학생 초등학교 영어 어휘력 노래 동화 노래를 활용한 노래 동화 영어 동화 수업 영어 동화 story so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상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ⅶ, 83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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