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유치원교사의 수업성찰을 통한 자기연구 원문보기


이서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가 수업을 성찰하는 과정이 수업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나 자신이 연구자가 되어 교사와 한 인간으로서의 자신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동시에 수업을 성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수업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조명해보고자 한 자기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교사의 수업성찰을 통한 자기연구는 수업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

본 연구의 연구자인 나는 수업성찰 자기연구의 실행 주체이자 연구 대상이며, 또 다른 연구 대상은 S시에 위치한 S유치원 P반 유아들이다. 본 연구는 2018년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간 실시하였다. 수업성찰 자기연구는 지속적인 수업성찰 및 계획·실행의 순환적인 과정 속에서 이루어졌고 연구기간 동안 수집한 자료로는 수업일지, 교사의 자기 이야기 쓰기, 이전 자기 기록, 반성적 저널, 수업녹화 및 분석자료, 전문가 조언 및 동료와의 대화 기록, 자기 및 동료교사 면담기록, 연수기록, 서적연구, 발전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urse is a kindergarten teacher aims to illuminate come bring any change in the process of teaching to reflect on the lessons or going to own the researchers reflect on the lesson at the same time to explore in depth a teacher and a human being himself It is a self-study that aims to ill...

Keyword

#유치원교사 수업성찰 자기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서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연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210 p.
키워드 유치원교사 수업성찰 자기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2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