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윤새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활동이 유아의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I유치원 만 5세 유아 4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아: 9명, 여아:11명)과 비교집단 22명(남아:11명, 여아:11명)이다. 본 연구의 실험집단 유아는 그림책을 읽고 다음날 공감을 불러올 수 있는 교사의 질문에 따라 ‘갈등과 감정 회상하기’- ‘등장인물의 입장과 감정 이야기나누기’-‘등장인물이 되어 감정과 갈등해결 방법 이야기 나누기’-‘갈등해결방법에 대한 의견과 감정 이야기나누기’-‘활동하며 느낀 점 이야기 나누기’ 순서로 진행되었다. 비교집단 유아는 그림책을 읽고 다음날 ‘갈등회상하기’-‘갈등해결방법 이야기나누기’-‘활동을 하며 느낀 점 이야기 나누기’순서로 진행 되었다. 실험처치는 2018년 6월 7일부터 7월 27일까지 8주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개발한 취학 전 유아용 또래 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또래유능성 사전검사점수를 공변인으로 통제한 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

Keyword

#공감 토의 그림책 갈등 또래유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새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오채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Ⅶ, 140 p.
키워드 공감 토의 그림책 갈등 또래유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9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