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활동이 유아의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그림책의 갈등상황을 활용한 공감토의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I유치원 만 5세 유아 4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2명(남아: 9명, 여아:11명)과 비교집단 22명(남아:11명, 여아:11명)이다. 본 연구의 실험집단 유아는 그림책을 읽고 다음날 공감을 불러올 수 있는 교사의 질문에 따라 ‘갈등과 감정 회상하기’- ‘등장인물의 입장과 감정 이야기나누기’-‘등장인물이 되어 감정과 갈등해결 방법 이야기 나누기’-‘갈등해결방법에 대한 의견과 감정 이야기나누기’-‘활동하며 느낀 점 이야기 나누기’ 순서로 진행되었다. 비교집단 유아는 그림책을 읽고 다음날 ‘갈등회상하기’-‘갈등해결방법 이야기나누기’-‘활동을 하며 느낀 점 이야기 나누기’순서로 진행 되었다. 실험처치는 2018년 6월 7일부터 7월 27일까지 8주간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개발한 취학 전 유아용 또래 유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또래유능성 사전검사점수를 공변인으로 통제한 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
저자 | 윤새미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오채선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Ⅶ, 140 p. |
키워드 | 공감 토의 그림책 갈등 또래유능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9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