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Conflict Management Styles 원문보기


이가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이 어떠 하며 연령과 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은 어떠한가? 이는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은 어떠한가? 이는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세종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30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Cameron & Quinn(1999)이 개발한 조직문화 평가도구 OCAI(Organizational Culture Assessment Instrunment)를 김한분(2005)이 교육기관 실정에 맞게 번안한 도구를 유치원에 적합한 용어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을 알아보기 위해 Rahim(1983)의 갈등관리 방식 측정 척도(ROCI-Ⅱ)를 Wilmot와 Hocker(2001)가 수정하고 Hong(2005)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

주제어

#조직문화 인식 갈등관리 유치원 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가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부경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ⅷ, 98 p.
키워드 조직문화 인식 갈등관리 유치원 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2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