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이 어떠 하며 연령과 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은 어떠한가? 이는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은 어떠한가? 이는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세종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30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Cameron & Quinn(1999)이 개발한 조직문화 평가도구 OCAI(Organizational Culture Assessment Instrunment)를 김한분(2005)이 교육기관 실정에 맞게 번안한 도구를 유치원에 적합한 용어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을 알아보기 위해 Rahim(1983)의 갈등관리 방식 측정 척도(ROCI-Ⅱ)를 Wilmot와 Hocker(2001)가 수정하고 Hong(2005)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이 어떠 하며 연령과 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은 어떠한가? 이는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은 어떠한가? 이는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세종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30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Cameron & Quinn(1999)이 개발한 조직문화 평가도구 OCAI(Organizational Culture Assessment Instrunment)를 김한분(2005)이 교육기관 실정에 맞게 번안한 도구를 유치원에 적합한 용어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을 알아보기 위해 Rahim(1983)의 갈등관리 방식 측정 척도(ROCI-Ⅱ)를 Wilmot와 Hocker(2001)가 수정하고 Hong(2005)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은 중간점수(M=3.00)를 기준으로 볼 때 관계지향문화, 혁진지향문화는 다소 높게 나타났고 위계지향문화는 보통 정도로, 시장지향문화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른 조직문화 인식 차이는 연령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경력에서는 혁신지향문화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력 10년 이상의 교사(M=3.49)가 경력 3년(M=3.04) 미만의 교사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F=3.81, p<.05). 셋째,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은 중간점수(M=3.00)를 기준으로 볼 때 통합, 순응, 타협은 보통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고, 회피는 보통 수준이며, 지배는 낮게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은 중간점수(M=3.00)를 기준으로 볼 때 관계지향문화, 혁진지향문화는 다소 높게 나타났고 위계지향문화는 보통 정도로, 시장지향문화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넷째, 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 따른 갈등관리 방식은 연령과 경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통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연령이 만30대(M=3.91), 만40대(M=3.90)인 교사가 만20대(M=3.66)인 교사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F=4.85, p<.01). 경력에서도 통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력 10년 이상의 교사(M=3.95)가 경력 3년(M=3.66) 미만의 교사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F=3.81, p<.05)다.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른 조직문화 인식 차이는 연령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경력에서는 혁신지향문화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력 10년 이상의 교사(M=3.49)가 경력 3년(M=3.04) 미만의 교사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F=3.81, p<.05). 다섯째,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관계지향문화는 갈등관리 방식 중 통합(r=.40)에서 비교적 높은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타협(r=.28)에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며, 지배(r=-.16)와는 낮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나 순응(r=.12), 회피(r=-.10)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혁신지향문화는 갈등관리 방식 중 통합(r=.33), 타협(r=.29), 순응(r=15)에서 낮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지배(r=-.02), 회피(r=.00)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시장지향문화는 갈등관리 방식 중 지배(r=.29), 순응(r=.19), 타협(r=.17), 회피(r=.14) 순으로 낮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고, 통합(r=.11)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위계지향문화는 갈등관리 방식 중 지배(r=.23), 순응(r=.19), 회피(r=.19), 통합(r=.17), 타협(r=.15) 순으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과 조직문화 인식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회피적 갈등관리 방식은 위계지향문화(r=.19), 시장지향문화(r=.14)와 낮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나 관계지향문화(r=-.10), 혁신지향문화(r=.00)와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지배적 갈등관리 방식은 시장지향문화(r=.29), 위계지향문화(r=.23)와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며, 관계지향문화(r=-.16)와는 낮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나 혁신지향문화(r=-.02)와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타협적 갈등관리 방식은 혁신지향문화(r=29), 관계지향문화(r=.28), 시장지향문화(r=.17), 위계지향문화(r=.15) 순으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순응적 갈등관리방식은 위계지향문화(r=.19), 시장지향문화(r=.19), 혁신지향문화(r=.15)에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나, 관계지향문화(r=.12)와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통합적 갈등관리 방식은 관계지향문화(r=.40), 혁신지향문화(r=.33), 위계지향문화(r=.17) 순으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나 시장지향문화(r=.11)와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이 어떠 하며 연령과 경력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은 어떠한가? 이는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은 어떠한가? 이는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세종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230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Cameron & Quinn(1999)이 개발한 조직문화 평가도구 OCAI(Organizational Culture Assessment Instrunment)를 김한분(2005)이 교육기관 실정에 맞게 번안한 도구를 유치원에 적합한 용어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을 알아보기 위해 Rahim(1983)의 갈등관리 방식 측정 척도(ROCI-Ⅱ)를 Wilmot와 Hocker(2001)가 수정하고 Hong(2005)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은 중간점수(M=3.00)를 기준으로 볼 때 관계지향문화, 혁진지향문화는 다소 높게 나타났고 위계지향문화는 보통 정도로, 시장지향문화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른 조직문화 인식 차이는 연령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경력에서는 혁신지향문화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력 10년 이상의 교사(M=3.49)가 경력 3년(M=3.04) 미만의 교사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F=3.81, p<.05). 셋째,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은 중간점수(M=3.00)를 기준으로 볼 때 통합, 순응, 타협은 보통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고, 회피는 보통 수준이며, 지배는 낮게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은 중간점수(M=3.00)를 기준으로 볼 때 관계지향문화, 혁진지향문화는 다소 높게 나타났고 위계지향문화는 보통 정도로, 시장지향문화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넷째, 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 따른 갈등관리 방식은 연령과 경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통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연령이 만30대(M=3.91), 만40대(M=3.90)인 교사가 만20대(M=3.66)인 교사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F=4.85, p<.01). 경력에서도 통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력 10년 이상의 교사(M=3.95)가 경력 3년(M=3.66) 미만의 교사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F=3.81, p<.05)다.유치원 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른 조직문화 인식 차이는 연령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경력에서는 혁신지향문화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경력 10년 이상의 교사(M=3.49)가 경력 3년(M=3.04) 미만의 교사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F=3.81, p<.05). 다섯째, 유치원 교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갈등관리 방식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관계지향문화는 갈등관리 방식 중 통합(r=.40)에서 비교적 높은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타협(r=.28)에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며, 지배(r=-.16)와는 낮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나 순응(r=.12), 회피(r=-.10)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혁신지향문화는 갈등관리 방식 중 통합(r=.33), 타협(r=.29), 순응(r=15)에서 낮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지배(r=-.02), 회피(r=.00)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시장지향문화는 갈등관리 방식 중 지배(r=.29), 순응(r=.19), 타협(r=.17), 회피(r=.14) 순으로 낮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고, 통합(r=.11)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위계지향문화는 갈등관리 방식 중 지배(r=.23), 순응(r=.19), 회피(r=.19), 통합(r=.17), 타협(r=.15) 순으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 방식과 조직문화 인식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회피적 갈등관리 방식은 위계지향문화(r=.19), 시장지향문화(r=.14)와 낮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나 관계지향문화(r=-.10), 혁신지향문화(r=.00)와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지배적 갈등관리 방식은 시장지향문화(r=.29), 위계지향문화(r=.23)와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며, 관계지향문화(r=-.16)와는 낮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나 혁신지향문화(r=-.02)와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타협적 갈등관리 방식은 혁신지향문화(r=29), 관계지향문화(r=.28), 시장지향문화(r=.17), 위계지향문화(r=.15) 순으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순응적 갈등관리방식은 위계지향문화(r=.19), 시장지향문화(r=.19), 혁신지향문화(r=.15)에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으나, 관계지향문화(r=.12)와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통합적 갈등관리 방식은 관계지향문화(r=.40), 혁신지향문화(r=.33), 위계지향문화(r=.17) 순으로 낮은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나 시장지향문화(r=.11)와는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