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생명 기술’ 단원에서 Co-op Jigsaw 협동학습이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op Jigsaw Cooperative Learning on Metacogni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in ‘Biotechnology’ Unit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원문보기
학교교육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이끌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과 교육과정은 핵심 개념 중심으로 구조화하고, 교사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학교교육에서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을 통해 다양한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매우 큰 잠재력을 가지는 시기이며, ...
학교교육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이끌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과 교육과정은 핵심 개념 중심으로 구조화하고, 교사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학교교육에서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을 통해 다양한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매우 큰 잠재력을 가지는 시기이며, 협동학습은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사람의 삶의 방식과 역사를 같이 한 협동학습이 자기 주도 학습의 기저 능력인 메타인지 수준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에 기여할 수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생명 기술’ 단원에서 Co-op Jigsaw 협동학습이 전통적 교수·학습에 비해 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는 데에 있다. 이 연구에서는 메타인지 측정 도구로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중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 영역 측정 항목 31개를 본 연구에 맞게 번안하고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로는 김아영, 박인영(2001)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항목 28개를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한 실험 설계로는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서울시에 소재한 S여자중학교 2학년 100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실험집단(50명)과 통제집단(50명)에게 각각 Co-op Jigsaw 협동학습 모형과 전통적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8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두 집단 간 사후 메타인지 및 사후 학업적 자기효능감 평균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또 집단 별로 수업 전, 후 간 메타인지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평균의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집단 간 수업 전, 후 메타인지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평균의 변화량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평균의 변화량을 가지고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더불어 사전 검사 및 사후 검사 결과를 이용하여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생명 기술’ 단원에서 Co-op Jigsaw 협동학습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교수·학습을 한 통제집단 간 메타인지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Co-op Jigsaw 협동학습을 한 실험집단의 메타인지 및 하위 변인 수준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그 효과 역시 높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Co-op Jigsaw 협동학습은 ‘메타인지’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며, 하위 변인인 ‘시연 전략’, ‘정교화 전략’, ‘조직화 전략’, ‘비판적 사고 전략’, ‘메타인지적 자기 조절 전략’ 수준 모두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생명 기술’ 단원에서 Co-op Jigsaw 협동학습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교수·학습을 한 통제집단 간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Co-op Jigsaw 협동학습을 한 실험집단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하위 변인 수준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그 효과 역시 높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Co-op Jigsaw 협동학습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며, 하위 변인인 ‘과제난이도 선호’,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 수준 모두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본 연구를 통해서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수 간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증을 통해,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생명 기술’ 단원에서 Co-op Jigsaw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교수·학습 방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술 교과에서 실시한 협동학습이 전략적 사고력인 메타인지를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긍정적 성장을 이끌어내어 학업적 자기효능감 또한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 결과는 시사점을 가진다.
학교교육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이끌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과 교육과정은 핵심 개념 중심으로 구조화하고, 교사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학교교육에서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을 통해 다양한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매우 큰 잠재력을 가지는 시기이며, 협동학습은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사람의 삶의 방식과 역사를 같이 한 협동학습이 자기 주도 학습의 기저 능력인 메타인지 수준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에 기여할 수 있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생명 기술’ 단원에서 Co-op Jigsaw 협동학습이 전통적 교수·학습에 비해 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는 데에 있다. 이 연구에서는 메타인지 측정 도구로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중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 영역 측정 항목 31개를 본 연구에 맞게 번안하고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로는 김아영, 박인영(2001)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항목 28개를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한 실험 설계로는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서울시에 소재한 S여자중학교 2학년 100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실험집단(50명)과 통제집단(50명)에게 각각 Co-op Jigsaw 협동학습 모형과 전통적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8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두 집단 간 사후 메타인지 및 사후 학업적 자기효능감 평균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또 집단 별로 수업 전, 후 간 메타인지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평균의 변화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집단 간 수업 전, 후 메타인지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평균의 변화량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평균의 변화량을 가지고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더불어 사전 검사 및 사후 검사 결과를 이용하여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생명 기술’ 단원에서 Co-op Jigsaw 협동학습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교수·학습을 한 통제집단 간 메타인지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Co-op Jigsaw 협동학습을 한 실험집단의 메타인지 및 하위 변인 수준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그 효과 역시 높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Co-op Jigsaw 협동학습은 ‘메타인지’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며, 하위 변인인 ‘시연 전략’, ‘정교화 전략’, ‘조직화 전략’, ‘비판적 사고 전략’, ‘메타인지적 자기 조절 전략’ 수준 모두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생명 기술’ 단원에서 Co-op Jigsaw 협동학습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적 교수·학습을 한 통제집단 간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Co-op Jigsaw 협동학습을 한 실험집단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하위 변인 수준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고, 그 효과 역시 높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Co-op Jigsaw 협동학습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며, 하위 변인인 ‘과제난이도 선호’,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 수준 모두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불어 본 연구를 통해서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수 간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증을 통해,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생명 기술’ 단원에서 Co-op Jigsaw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교수·학습 방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술 교과에서 실시한 협동학습이 전략적 사고력인 메타인지를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긍정적 성장을 이끌어내어 학업적 자기효능감 또한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 결과는 시사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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