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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지도를 활용한 팀 기반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using Concept Mapp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eta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3, 2019년, pp.277 - 288  

정여원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  민혜영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using concept mapp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etacognition on colleg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experimental group was provided team-based 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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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팀 기반 학습에서 전략으로서 개념지도 작성을 적용한 군과 적용하지 않은 군에서 비판적 사고성향과 메타인지의 차이를 파악하고 학습 경험을 탐색하여 간호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념지도를 활용한 팀기반 학습을 적용하고 비판적 사고와 메타인지의 효과를 검정하고 학습경험을 내용분석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비판적 사고와 메타인지는 학습 적용 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실험군은 학습 적용 후 비판적 사고가 향상되었다.
  • 본 연구는 개념지도를 활용한 팀 기반 학습을 간호대학생 에게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 메타인지 효과를 검증하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질적으로 내용분석을 하여 탐색함으로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암기 내용이 많은 기초간호학 교과목 중 하나인 병태생리 수업에 개념지도를 활용한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병태생리학 수업에서 커리큘럼상 일부 회 차에서 제한적으로 시행하였으나 기간을 확대하여 전반적인 수업에서 시행하여 비판적 사고, 메타인지의 효과를 검증하여 장기적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지도를 활용한 팀 기반 학습이 간호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학습 경험을 탐색하기 위함이다.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렇듯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가 서로 밀접한 영향을 미치므로, 간호사의 핵심역량으로 요 구되는 비판적 사고의 향상을 위해서 메타인지는 매우 중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으며, 간호교육에서는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과 전략에 대한 연구들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관련 연구는 아직 소수에 불과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팀 기반 활동 및 개념지도가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고, 비판적 사고와 메타인지가 상호 연관이 있다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팀 기반 학습에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서 개념지도를 적용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비판적 사고와 메타인지가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의사결정을 위한 설명과 판단을 위한 일련의 사고과정이라는 점에서 볼 때 간호대학생이 비판적 사고 및 메타인지 향상 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겪는 구체적 경험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 저자들은 여러 차례의 반성적 토론(Reflective discussion)을 통해 분류된 범주에서 공통된 주제들을(Theme)도출하였다. 자료 분석의 타당도, 적절성을 점검하기 위하여 하나의 도표로 정리하여 도출된 주제와 관련 개념들의 의미 명료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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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기반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팀 기반 학습은 개인학습, 팀워크와 즉각적인 피드백을 포 함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문제 상황에 개념적 지식을 적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이자 구조화된 소그룹 기반의 교수전략으로(Parmelee, Michaelsen, Cook, & Hudes, 2012) 사회과학, 공학, 의학 및 간호학 등 다 양한 전공에서 교수법으로 적용되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Kim & Kim, 2016). 팀 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이 기존에 가지 고 있던 정보와 학습을 통해 새롭게 얻은 정보들을 통합하는 인지적 구조화 과정을 경험하면서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Faezi, Moradi, Amin, Akhlaghi, & Keshmiri, 2018) 선행 연구에서도 팀 기반 학습 은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에 대 한 학생의 참여와 협력, 흥미, 학업성취 등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Eti, 2016; Faezi et al., 2018; Kim, E.
팀 기반 학습은 무엇인가? 팀 기반 학습은 개인학습, 팀워크와 즉각적인 피드백을 포 함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문제 상황에 개념적 지식을 적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이자 구조화된 소그룹 기반의 교수전략으로(Parmelee, Michaelsen, Cook, & Hudes, 2012) 사회과학, 공학, 의학 및 간호학 등 다 양한 전공에서 교수법으로 적용되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Kim & Kim, 2016). 팀 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이 기존에 가지 고 있던 정보와 학습을 통해 새롭게 얻은 정보들을 통합하는 인지적 구조화 과정을 경험하면서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Faezi, Moradi, Amin, Akhlaghi, & Keshmiri, 2018) 선행 연구에서도 팀 기반 학습 은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에 대 한 학생의 참여와 협력, 흥미, 학업성취 등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Eti, 2016; Faezi et al.
학습자가 학습에 관한 사고 과정을 점검하게 되며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배운 것을 실제에 적용시키게 되는 과정은 무엇인가? 메타인지란 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상태 즉 지식수준을 파악하며 이를 반영한 분석, 계획, 점검, 통제 및 조절 활동 등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Downing, Kwong, Chan, Lam, & Downing, 2009).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관한 사고(Thinking) 과정을 점검하게 되며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배운 것을 실제에 적용시키게 된다(Downi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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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왕희정, 정선아, 박효은, 유혜숙, 배연희, 김지영.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자기 효능감 및 셀프리더십.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9, 619-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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