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3, 2019년, pp.277 - 288
정여원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 민혜영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using concept mapp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metacognition on colleg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experimental group was provided team-based 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팀 기반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 팀 기반 학습은 개인학습, 팀워크와 즉각적인 피드백을 포 함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문제 상황에 개념적 지식을 적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이자 구조화된 소그룹 기반의 교수전략으로(Parmelee, Michaelsen, Cook, & Hudes, 2012) 사회과학, 공학, 의학 및 간호학 등 다 양한 전공에서 교수법으로 적용되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Kim & Kim, 2016). 팀 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이 기존에 가지 고 있던 정보와 학습을 통해 새롭게 얻은 정보들을 통합하는 인지적 구조화 과정을 경험하면서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Faezi, Moradi, Amin, Akhlaghi, & Keshmiri, 2018) 선행 연구에서도 팀 기반 학습 은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에 대 한 학생의 참여와 협력, 흥미, 학업성취 등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Eti, 2016; Faezi et al., 2018; Kim, E. | |
팀 기반 학습은 무엇인가? | 팀 기반 학습은 개인학습, 팀워크와 즉각적인 피드백을 포 함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문제 상황에 개념적 지식을 적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학습이자 구조화된 소그룹 기반의 교수전략으로(Parmelee, Michaelsen, Cook, & Hudes, 2012) 사회과학, 공학, 의학 및 간호학 등 다 양한 전공에서 교수법으로 적용되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Kim & Kim, 2016). 팀 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이 기존에 가지 고 있던 정보와 학습을 통해 새롭게 얻은 정보들을 통합하는 인지적 구조화 과정을 경험하면서 비판적 사고를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Faezi, Moradi, Amin, Akhlaghi, & Keshmiri, 2018) 선행 연구에서도 팀 기반 학습 은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에 대 한 학생의 참여와 협력, 흥미, 학업성취 등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Eti, 2016; Faezi et al. | |
학습자가 학습에 관한 사고 과정을 점검하게 되며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배운 것을 실제에 적용시키게 되는 과정은 무엇인가? | 메타인지란 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상태 즉 지식수준을 파악하며 이를 반영한 분석, 계획, 점검, 통제 및 조절 활동 등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Downing, Kwong, Chan, Lam, & Downing, 2009).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관한 사고(Thinking) 과정을 점검하게 되며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배운 것을 실제에 적용시키게 된다(Downing et al. |
Atay, Selma, Karabacak, Ükke. Care plans using concept maps and their effects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vol.18, no.3, 233-239.
Burrell, Lisa Anne. Integrating critical thinking strategies into nursing curricula.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Organization for Assciate Degree Nursing, vol.9, no.2, 53-58.
The use of concept map in basic nursing science Byun 45 1997
Chabeli, Mary. Concept-mapping as a teaching method to facilitate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Health sa = Sa gesondheid, vol.15, no.1,
Downing, Kevin, Kwong, Theresa, Chan, Sui-Wah, Lam, Tsz-Fung, Downing, Woo-Kyung. Problem-based learning and the development of metacognition. Higher education, vol.57, no.5, 609-621.
Logic Models Used to Enhance Critical Thinking.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5, no.6, 220-227.
Elliott 2000
Team based learning application exercises in nursing education Eti 59 2016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in a course of rheumatology Faezi 22 2018
Freeman, Lee A., Jessup, Leonard M.. The power and benefits of concept mapping: measuring use, usefulness, ease of use, and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26, no.2, 151-169.
Graneheim, U.H, Lundman, B.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vol.24, no.2, 105-112.
Correlations among meta 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PBL) Hwang 146 2007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team-based learning Kim 30 2018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applying for nursing students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Kim 1151 2016
Kubitz 65 2012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using visual media analysis on learning attitude, self-directed learning Kwak 915 2017
The use of concept mapping into the instruction of geography and the evaluation on the concept learning Lee 65 2003
Lee, W., Chiang, C.H., Liao, I.C., Lee, M.L., Chen, S.L., Liang, T.. The longitudinal effect of concept map teaching on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33, no.10, 1219-1223.
Michaelsen, Larry K., Sweet, Michael. Team‐based learning.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vol.2011, no.128, 41-51.
Parmelee, Dean X., Michaelsen, Larry K.. Twelve tips for doing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TBL). Medical teacher, vol.32, no.2, 118-122.
Parmelee, Dean, Michaelsen, Larry K., Cook, Sandy, Hudes, Patricia D.. Team-based learning: A practical guide: AMEE Guide No. 65. Medical teacher, vol.34, no.5, e275-e287.
Schraw, G., Dennison, R.S.. Assessing Metacognitive Awarenes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19, no.4, 460-475.
Comparisons of metacognition tests in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Self-report versus task-performance tests Shin 615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