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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저널쓰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저널쓰기 프로그램이 진로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저널쓰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중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저널쓰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Y 중학교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희망자를 모집하여 15명의 실험집단을 구성하고 같은 학년 15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진로자기효능감 및 저널치료 연구를 참고하여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였으며 구안한 프로그램을 9월 13일부터 10월 25일까지 1주에 2~3회씩 방과 후의 시간을 활용하여 연구자가 회기별로 60분씩 직접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는 김성회, 박명심(2006)이 개발한 진로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SPSS/Windows 22.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임정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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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 및 특수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선혜연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i, 243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57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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