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기 성장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질문하는 존재이다. 또한 질문은 역사적으로나 기능면에서 교육적 가치가 상당하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나라의 질문 문화는 폐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학교 현장에서의 학생의 질문과 교사의 반응 간의 관계를 고찰하여 위와 같은 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토대로 다음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생 질문의 빈도와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학생의 질문에 대한 교사의 반응 유형은 어떠한가? 셋째, 교사의 반응에 따른 학생의 후속반응의 양상은 어떠한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순차적 설명 혼합 연구 설계 방식을 채택하여 1단계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
저자 | 박보비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교육과정 |
지도교수 | 최성욱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ⅷ, 180p. |
키워드 | 학생의 질문과 교사의 반응간의 관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0986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