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노인평생교육기관의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실태 조사를 통해 만족도를 분석하고 그 근거를 바탕으로 세종시 노인평생학습 활성화 방안을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노인인구의 증가, 정보화와 세계화, 핵가족화와 가치관의 변화 속에서 이제 노인 문제가 개인 및 가족적 차원에서 벗어나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로 사회구조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과정에서 노인의 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느낄 수 있었다. 이제 생활수준의 개선,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됨으로써 ...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노인평생교육기관의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실태 조사를 통해 만족도를 분석하고 그 근거를 바탕으로 세종시 노인평생학습 활성화 방안을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노인인구의 증가, 정보화와 세계화, 핵가족화와 가치관의 변화 속에서 이제 노인 문제가 개인 및 가족적 차원에서 벗어나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로 사회구조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과정에서 노인의 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느낄 수 있었다. 이제 생활수준의 개선,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됨으로써 인구구조가 급격히 고령화 되어가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고령화로부터 고령사회로,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바뀌어 가고 있는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런 관점에서 본 노인문제는 노인교육을 통해서 상당부분 해결할 수 있으며, 노인평생학습이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종시의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노인들의 요구는 어떠한가? 넷째, 노인평생학습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8년 8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세종시에 소재하는 노인평생교육기관인 대한 노인회와 동지역에 소재한 노인문화센터 9개소, 각 읍면동지역의 경로당 등에서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1:1 면담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결과 114부의 설문지를 통계 프로그램 SPSS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참여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선 명목척도일 경우에는 다중응답분석과 x²-검증에 의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등간척도일 경우에는 독립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Duncan test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노인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참여경험 여부에 있어서는 연령별, 거주 지역별, 최종학력별, 주 수입원별로는 유의한 차이(p<.05, p<.001)를 보였으며, 참여경험이 있는 노인 중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프로그램 참여 후 생활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행복감 상승이 M=4.8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행․재정적 지원의 확대이다. 지역별 편차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재정지원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노인인구의 증가에 비례하여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도입이 활성화되도록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둘째, 노인교육 전문가를 양성․배치하여야 한다. 노인평생교육기관이 전문성을 살려 운영될 수 있도록 노인교육 전문 자격증을 갖춘 요원을 배치하여 노인평생교육을 담당하게 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기관 및 시설의 확대로 접근성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 노인평생교육기관의 지역별 차이로 인해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 노인복지관 하나 없는 유일한 지자체가 세종시이다. 쾌적한 노인평생교육시설 확충은 물론 차량지원 등 노인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 하여야 한다. 넷째,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보이다. 인근지역의 노인평생교육기관보다 훨씬 적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나마도 단순한 취미, 여가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는다. 노인들의 높아진 교육수준과 요구를 고려하여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운영하여야 한다. 다섯째, 노인평생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노인들이 많다. 주민자치센터와 경로당 등에서 많은 홍보와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여야 하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로도 활용되어야 한다. 노인교육은 인생전반에 걸친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삶의 가치와 인생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더 이상 노인들이 배움의 사각지대에서 소외계층으로 잔류되지 않고 폭 넓은 인간관계를 맺어가면서 보람되고 의미 있는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생산적 복지 차원에서 노인의 평생학습이 소홀 할 수 없는 범국가적 사업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세종특별자치시 노인평생교육기관의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실태 조사를 통해 만족도를 분석하고 그 근거를 바탕으로 세종시 노인평생학습 활성화 방안을 위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노인인구의 증가, 정보화와 세계화, 핵가족화와 가치관의 변화 속에서 이제 노인 문제가 개인 및 가족적 차원에서 벗어나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다.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로 사회구조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과정에서 노인의 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느낄 수 있었다. 이제 생활수준의 개선,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됨으로써 인구구조가 급격히 고령화 되어가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고령화로부터 고령사회로,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바뀌어 가고 있는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런 관점에서 본 노인문제는 노인교육을 통해서 상당부분 해결할 수 있으며, 노인평생학습이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종시의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노인들의 평생학습 참여를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노인들의 요구는 어떠한가? 넷째, 노인평생학습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8년 8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세종시에 소재하는 노인평생교육기관인 대한 노인회와 동지역에 소재한 노인문화센터 9개소, 각 읍면동지역의 경로당 등에서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1:1 면담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집결과 114부의 설문지를 통계 프로그램 SPSS 23.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참여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선 명목척도일 경우에는 다중응답분석과 x²-검증에 의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등간척도일 경우에는 독립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Duncan test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노인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참여경험 여부에 있어서는 연령별, 거주 지역별, 최종학력별, 주 수입원별로는 유의한 차이(p<.05, p<.001)를 보였으며, 참여경험이 있는 노인 중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에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프로그램 참여 후 생활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행복감 상승이 M=4.8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행․재정적 지원의 확대이다. 지역별 편차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재정지원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노인인구의 증가에 비례하여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도입이 활성화되도록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둘째, 노인교육 전문가를 양성․배치하여야 한다. 노인평생교육기관이 전문성을 살려 운영될 수 있도록 노인교육 전문 자격증을 갖춘 요원을 배치하여 노인평생교육을 담당하게 하여야 한다. 셋째, 교육기관 및 시설의 확대로 접근성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 노인평생교육기관의 지역별 차이로 인해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 노인복지관 하나 없는 유일한 지자체가 세종시이다. 쾌적한 노인평생교육시설 확충은 물론 차량지원 등 노인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 하여야 한다. 넷째,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보이다. 인근지역의 노인평생교육기관보다 훨씬 적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나마도 단순한 취미, 여가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는다. 노인들의 높아진 교육수준과 요구를 고려하여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운영하여야 한다. 다섯째, 노인평생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노인들이 많다. 주민자치센터와 경로당 등에서 많은 홍보와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하여야 하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로도 활용되어야 한다. 노인교육은 인생전반에 걸친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삶의 가치와 인생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더 이상 노인들이 배움의 사각지대에서 소외계층으로 잔류되지 않고 폭 넓은 인간관계를 맺어가면서 보람되고 의미 있는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생산적 복지 차원에서 노인의 평생학습이 소홀 할 수 없는 범국가적 사업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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