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노인교육 발전 방안 모색 -일본의 고령자 생애학습을 기반으로-
A Study on Improvement Plan for Senior Education in Korea -Based on Lifelong Learning for the Elderly in Japa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6, 2018년, pp.37 - 44  

이진아 (부산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길어진 노령기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 지가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수명의 연장에 따라 예전에 비해 약 20여년 정도 길어진 노령기를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노인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미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생애학습으로서의 노인교육에 주목하고 그 현황 및 특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우리나라 노인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유의한 교훈과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고령자 교육과 관련된 기관인 일본의 후생노동성과 문부과학성에서 발간된 자료 및 보고서 등을 기반으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노인교육발전에 대한 실천적, 정책적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생애학습 내용 및 실시장소의 다양화, 아웃리치 교육의 확대, 그리고 코디네이터 육성 등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ituation where various social problems are raised due to rapid aging, how to send a long period of old age is emerging as an important issue. As the life span is extended, education for the elderly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means of sending meaningful and effective old age that is abou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생애학습으로서의 노인교육을 통해 우리나라의 노인 평생교육의 발전방안은 살펴보았다. 이는 멀지 않은 미래에 맞이하게 될 사회적 현상에 대비하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시사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러한 연구 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특히 현실화되고 있는 100세 시대에 대비하여 2012년 일본의 문부과학성 초고령 사회의 생애학습에 관한 검토회가 발표한 장수사회의 생애학습 보고서 내용 중 고령자에 대한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 이러한 연구 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특히 현실화되고 있는 100세 시대에 대비하여 2012년 일본의 문부과학성 초고령 사회의 생애학습에 관한 검토회가 발표한 장수사회의 생애학습 보고서 내용 중 고령자에 대한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이를 토대로 머지않은 시기에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노인교육은 어떠한가? 그러나 현재의 노인교육은 그 내용과 구성이 단순하고 획일적이어서 현재의 노인의 기대수준과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부족한 측면이 있고, 이러한 점은 교육 수준이 높고 다양한 사회복지적 욕구를 가진 미래의 노인을 만족시키기에도 부족하다고 지적되고 있다[5]. 노인 교육은 노인 개인 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총체적으로 접근되어야 하는 문제[12]라는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우리보다 앞서 노인의 생애교육에 대한 정책을 펼치고 그 발전방향을 꾸준히 모색해온 일본의 경험은 우리의 노인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구 고령화에 있어서 우리나라도 그 예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급속하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통계청에 의하면[4] 2015년 고령인구 비율 12.8%가 2016년 20%, 2037년 30%, 2058년에는 4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기대수명은 2015년 82.1세로 나타나 평균적으로 은퇴 이후에도 20여년의 시간을 보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이나 중요성[5-7]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은 고령화 문제를 인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2%, 2010년 23%가 되어 이미 초고령사회가 되었다[1]. 우리보다 30년 정도 일찍 고령화를 경험한 일본은 노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노인교육의 활성화에 노력해왔다[2]. 특히 인생 100년 시대라고 하는 장수사회에서의 고령자는 이전까지의 고령자와는 다른 새로운 고령자관(觀)이나 가치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러한 점에서 생애학습* 역할의 중요성[3]을 강조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Internal Affairs and Communications Japan. (2016). Statistics Topics, No.97. 

  2. M. S. Shin. (2006). A Study on Japanese Elderly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Northeast Asia Studies, 3, 225-248. 

  3.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Japan. (2012). Lifelong Learning Plan of Longevity Society-100Years of Life Happy Learning at All Ages Happy Age Society-. http://www.mext.go.jp 

  4. Statistics Korea, Future Population Estimate: 2015-2065. 

  5. M. S. Shin. (2007). The Future Direction of Korean Elderly Education in the Lifelong Learning Period,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3(1), 1-24. 

  6. H. J. Na & H. S. Kim. (2012). The Aging Phenomenon in Europe and What It Suggests for the Old Adult Education In Korea-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City of Brest in France-. K-G Association For Social Sciences, 22(1), 3-32. 

  7. J. B. Lee. (2015). Need for an Interdisciplinary Research of the Elderly Education-With Emphasis on the Possibility of a Link between Community Oriented Activities and Elderly Education.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53, 367-399. 

  8. M. O. Chang. (2008). Achievement and Perspective of Older Adult Education in Kore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Continuing Education, 11(1), 57-83. 

  9. J. R. Han et al. (2009). Needs for Aging Eduction of the Middle Aged and the Older Adult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5(4), 131-161. 

  10. J. R. Han et al. (2011). The Present Situation and Policy Suggestions on Older Adults Education in Kore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4(1), 121-149. 

  11. Y. H. Gi et al.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Elderly Education for Successful Old Age Lif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12. H. J. Lee. (2017). The Effect of the Senior Education Program on Cognitive and Effective Domain: Meta-analysis, Focused on Domestic Journal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Gerontology, 3(1), 1-30. 

  13. Statistics Japan.(2018). Population Estimate http://www.stat.go.jp/data/jinsui/pdf/201803.pdf 

  14. Cabinet Office, Government of Japan. (2017). 2016 Aged Society White Paper. http://www.8.cao.go.jp 

  15. Cabinet Office, Government of Japan.(2015). 2014 Results of Daily Living Awareness Survey of the Elderly. http://www.8.cao.go.jp 

  16. Y. J. Dong. (2009). Education Policy for the Elderly in Japan-Focused on Policy Development, Significance and process-. STUST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9-62. http://society.stust.edu.tw 

  17. Y. J. Lee. (2003). Japan's Elderly Education Policy. Humanities Studies Review, 8, 235-260. 

  18. K. Ezawa. (2013). Challenges of Learning Support for the Elderly in Aged Society. Reference, 751, 5-33. 

  19. Cabinet Office, Government of Japan.(2016). Survey on Education?Lifelong Learning. http://survey.gov-online.go.jp 

  20. Nagoya City Board of Ecudation. (2015). Providing Learning Opportunities for the Super-AgedSociety. https://www.suisin.city.nagoya.jp 

  21. Y. O. Seong. (2012). A Study on the Elderly Education in Aging Society: Focused on the France, Germany and U.K. Korean Review of Corporation Management, 3(2), 33-52. 

  22. H. K. Kim. (2016). Cognitive Changes of the Elderly Welfare Education and Policy on Older Adult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0(2), 149-16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