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노인교육 발전 방안 모색 -일본의 고령자 생애학습을 기반으로- A Study on Improvement Plan for Senior Education in Korea -Based on Lifelong Learning for the Elderly in Japan-원문보기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길어진 노령기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 지가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수명의 연장에 따라 예전에 비해 약 20여년 정도 길어진 노령기를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노인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미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생애학습으로서의 노인교육에 주목하고 그 현황 및 특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우리나라 노인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유의한 교훈과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고령자 교육과 관련된 기관인 일본의 후생노동성과 문부과학성에서 발간된 자료 및 보고서 등을 기반으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노인교육발전에 대한 실천적, 정책적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생애학습 내용 및 실시장소의 다양화, 아웃리치 교육의 확대, 그리고 코디네이터 육성 등이 제안되었다.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길어진 노령기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 지가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수명의 연장에 따라 예전에 비해 약 20여년 정도 길어진 노령기를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노인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미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생애학습으로서의 노인교육에 주목하고 그 현황 및 특징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우리나라 노인교육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유의한 교훈과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논문은 고령자 교육과 관련된 기관인 일본의 후생노동성과 문부과학성에서 발간된 자료 및 보고서 등을 기반으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노인교육발전에 대한 실천적, 정책적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생애학습 내용 및 실시장소의 다양화, 아웃리치 교육의 확대, 그리고 코디네이터 육성 등이 제안되었다.
In the situation where various social problems are raised due to rapid aging, how to send a long period of old age is emerging as an important issue. As the life span is extended, education for the elderly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means of sending meaningful and effective old age that is about o...
In the situation where various social problems are raised due to rapid aging, how to send a long period of old age is emerging as an important issue. As the life span is extended, education for the elderly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means of sending meaningful and effective old age that is about over 20years longer than before. This study aims to analyse the current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elderly education as lifelong learning in Japan where has already entered a super-aged society. This is because it will be expected to find meaningful lessons and im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for the elderly in Korea, which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order to complete this purpose, the literature review was conducted based on the data and reports published by the Ministry of Health, Labour and Welfare and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of Japan which are institutions related to education for the elderly. Through this, the practical and policy support for the elderly education development in Korea was suggested. In specific, diversification of lifelong learning contents and execution places, expansion of out-reach education, and fostering coordinators were provided.
In the situation where various social problems are raised due to rapid aging, how to send a long period of old age is emerging as an important issue. As the life span is extended, education for the elderly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means of sending meaningful and effective old age that is about over 20years longer than before. This study aims to analyse the current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elderly education as lifelong learning in Japan where has already entered a super-aged society. This is because it will be expected to find meaningful lessons and im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for the elderly in Korea, which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order to complete this purpose, the literature review was conducted based on the data and reports published by the Ministry of Health, Labour and Welfare and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of Japan which are institutions related to education for the elderly. Through this, the practical and policy support for the elderly education development in Korea was suggested. In specific, diversification of lifelong learning contents and execution places, expansion of out-reach education, and fostering coordinators were provi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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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생애학습으로서의 노인교육을 통해 우리나라의 노인 평생교육의 발전방안은 살펴보았다. 이는 멀지 않은 미래에 맞이하게 될 사회적 현상에 대비하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시사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특히 현실화되고 있는 100세 시대에 대비하여 2012년 일본의 문부과학성 초고령 사회의 생애학습에 관한 검토회가 발표한 장수사회의 생애학습 보고서 내용 중 고령자에 대한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특히 현실화되고 있는 100세 시대에 대비하여 2012년 일본의 문부과학성 초고령 사회의 생애학습에 관한 검토회가 발표한 장수사회의 생애학습 보고서 내용 중 고령자에 대한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이를 토대로 머지않은 시기에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고령자의 사회참가활동의 촉진으로 정보통신기술 등을 활용한 고령자 정보습득지원, 학교교육지원·양육지원 등의 고령자가 활약 가능한 장의 충실 등을 통해 고령자와 젊은 세대 간의 교류 기회의 확보, 자원봉사활동을 시작으로 하는 고령자의 자주적인 사회참가활동지원 등을 주장하였다.
성능/효과
0%로 조사되어 대체로 수입이 낮을수록 자신을 고령자로 느끼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친한 벗이나 동료의 정도에 따라 보았을 때, 없다고 답한 63.4%가 자신을 고령자로 느끼고 있다고 답하여 친한 벗이나 동료가 없다고 느낄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자신이 고령자라고 느끼는 사람에게 어떨 때 이렇게 느끼는지 조사한 결과를 보면, 체력이 악화되었다고 느낄 때가 58.
6%로 비율이 높게 나타나 연령이 높을수록 자신을 고령자로 인식하는 비율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동거형태별로 보면 단독세대에서 54.3%로 높았고, 건강상태별로는 좋지 않다로 응답한 사람의 70.2%가 자신을 고령자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건강상태가 나쁠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요개호인정별로 보면 예라는 대답이 요지원·요개호에서 80.
6% 저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동거형태별로 보면 불만은 단독세대에서 37.7%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건강상태별로 보면 만족은 좋다에서 82.0%로 비율이 높게 나타나서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만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의 취업형태별로 보면 만족은 회사 혹은 단체의 직원의 경우 90.
1% 저하되었다. 삶의 보람을 충분히 느끼고 있다 혹은 다소 느끼고 있다는 사람들에게 어떨 때 삶의 보람을 느끼는지 조사한 결과 취미나 스포츠에 열중하고 있을 때가 47.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친구 또는 지인과 식사, 잡담하고 있을 때가 42.3%, 가족과의 단란한 시간 39.4%, 여행 갈 때 33.5%, 일에 몰두할 때 24.5%, 손자녀를 돌보고 있을 때 24.0%, 다른 사람에게 감사하다고 들었을 때 23.3%로 조사되었다. 자신이 고령자라고 느끼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예는 43.
성별로 보면 공민관이나 생애학습센터 등 공적기관의 강좌나 교실, 동호인이 자주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모임, 서클 활동, 그리고 문화센터나 스포츠클럽 등 민간 강좌나 교실, 통신교육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났고, 자택에서의 서적 등의 학습활동, 직장의 교육, 연수의 경우 남성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생애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 등의 활용 상태에 대해 자신의 인생이 보다 풍요롭게 되었다는 사람의 비율이 52.1%로 가장 높았고, 자신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고 있다 45.0%, 일이나 직업상 활용하고 있다 32.6%, 가정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다가 32.2%로 나타났다. 지난 조사에서는 가정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다가 36.
7%였던 것과 비교할 때 비율이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생애학습을 한 적이 있다고 대답한 사람들에게 생애학습을 하는 이유를 물으니 학습을 좋아하거나 인생을 풍요롭게 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한 사람의 비율이 54.8%로 가장 높았고, 건강 유지 증진을 위해서 43.2%, 다른 사람과의 친목을 도모하고 친구를 만들기 위해 32.1%, 현재의 일이나 장래의 취직 이직 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28.0%, 자유 시간을 유효하게 활용하기 위해 27.8%, 가정 일상생활에 활용하기 위해 26.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전의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학습을 좋아하거나 인생을 풍요롭게 하기 때문 59.
생애학습의 진흥책에 대한 질문에 생애학습을 위한 공민관이나 도서관, 학교시설의 개방 등과 같은 시설의 증가를 주장한 사람들의 비율이 40.6%로 가장 높았고, 일과 관계된 지식의 습득이나 자격취득 등에 대한 경제적인 지원 33.8%, 생애학습에 관한 정보제공의 충실 33.3%, 생애학습을 지원하는 사람 즉 도서관이나 박물관, 생애학습에 관한 NPO 직원 등의 육성이나 배치 32.2%, 노동시간의 단축이나 생애학습 활동을 위한 휴가제도 등의 충실 29.5%, 정보단말이나 인터넷을 사용한 생애학습 활동의 충실 27.3%로 나타났다. 성별로 보면 생애학습을 위한 공민관이나 도서관, 학교시설의 개방 등과 같은 시설의 증가는 여성에서 높게 나타났고, 노동시간의 단축이나 생애학습 활동을 위한 휴가제도 등의 충실은 남성에게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성별로 보면 공민관이나 생애학습센터 등 공적기관의 강좌나 교실, 동호인이 자주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모임, 서클 활동, 그리고 문화센터나 스포츠클럽 등 민간 강좌나 교실, 통신교육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났고, 자택에서의 서적 등의 학습활동, 직장의 교육, 연수의 경우 남성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생애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 등의 활용 상태에 대해 자신의 인생이 보다 풍요롭게 되었다는 사람의 비율이 52.
3%로 나타났다. 성별로 보면 생애학습을 위한 공민관이나 도서관, 학교시설의 개방 등과 같은 시설의 증가는 여성에서 높게 나타났고, 노동시간의 단축이나 생애학습 활동을 위한 휴가제도 등의 충실은 남성에게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실시한 생애학습의 형식에 대해 공민관이나 생애학습센터 등 공적기관의 강좌나 교실이 가장 많은 39.9%로 나타났고, 자택에서의 서적 등의 학습활동 31.3%, 동호인이 자주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모임, 서클 활동 30.2%, 문화센터나 스포츠클럽 등 민간 강좌나 교실, 통신교육 29.6%, 직장의 교육, 연수 25.9%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성별로 보면 공민관이나 생애학습센터 등 공적기관의 강좌나 교실, 동호인이 자주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모임, 서클 활동, 그리고 문화센터나 스포츠클럽 등 민간 강좌나 교실, 통신교육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났고, 자택에서의 서적 등의 학습활동, 직장의 교육, 연수의 경우 남성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이후 어떤 장소나 형태로 생애학습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대답에서는 공민관이나 생애학습센터 등 공적기관의 강좌나 교실이 37.7%로 가장 높았고, 문화센터나 스포츠클럽 등 민간 강좌나 교실, 통신교육 26.0%, 동호인이 자주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모임, 서클 활동 26.0%, 자택에서의 서적 등의 학습활동 24.5%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생애학습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사람의 비율은 16.
4%가 자신을 고령자로 느끼고 있다고 답하여 친한 벗이나 동료가 없다고 느낄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자신이 고령자라고 느끼는 사람에게 어떨 때 이렇게 느끼는지 조사한 결과를 보면, 체력이 악화되었다고 느낄 때가 58.0%로 가장 높았고, 기억력이 악화되었다고 느낄 때가 18.6%, 외형이 변화되었다고 느낄 때가 6.5%, 주변 사람들로부터 고령자로 취급받을 때가 5.8%, 사고 능력이 변화되었다고 느낄 때가 3.3%, 그리고 사회와의 연결이나 역할이 변화되었다고 느낄 때가 2.4%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몇 살부터가 고령자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70세 이상이 29.
첫째, 생애학습을 많은 노인들이 접할 수 있도록 내용을 다양화하고 실시 장소도 다양화해야 한다. 즐거움이나 취미 위주의 교육에서 실질적으로 노인의 생활에 도움이 되거나 직업과 관련된 지식이나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9%로 나타나 생활에 걱정이 없는 만큼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현재의 수입별로 만족도를 보자면, 만족은 25만 엔-30만 엔 미만에서 81.4%, 30만 엔-40만 엔 미만에서 84.0%, 40만 엔-60만 엔 미만에서 91.7%, 60만 엔-80만 엔 미만에서 86.7%, 80만 엔 이상에서 96.3%로 나타나 대체로 수입이 높을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어느 정도 삶의 보람(기쁨이나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느끼고 있다가 65.
후속연구
둘째, 소외지역이나 학습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방송교육이나 찾아가서 교육을 실시해 주는 아웃리치 교육 등의 확대 및 실시가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기존의 노인교육의 대상이 상대적으로 건강하고 적극적인 노인층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노인교육 욕구가 있지만 상황이나 환경이 이를 뒷받 침해주지 못하는 노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평생교육에서 소외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하지만 일본의 생애교육 상황을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용하기는 한계가 있고 또 이러한 생애교육과 관련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현황 파악 및 프로그램 분석과 평가에는 미치지 못하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추후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반영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노인교육은 어떠한가?
그러나 현재의 노인교육은 그 내용과 구성이 단순하고 획일적이어서 현재의 노인의 기대수준과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부족한 측면이 있고, 이러한 점은 교육 수준이 높고 다양한 사회복지적 욕구를 가진 미래의 노인을 만족시키기에도 부족하다고 지적되고 있다[5]. 노인 교육은 노인 개인 뿐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총체적으로 접근되어야 하는 문제[12]라는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우리보다 앞서 노인의 생애교육에 대한 정책을 펼치고 그 발전방향을 꾸준히 모색해온 일본의 경험은 우리의 노인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구 고령화에 있어서 우리나라도 그 예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급속하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통계청에 의하면[4] 2015년 고령인구 비율 12.8%가 2016년 20%, 2037년 30%, 2058년에는 4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기대수명은 2015년 82.1세로 나타나 평균적으로 은퇴 이후에도 20여년의 시간을 보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의 필요성이나 중요성[5-7]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은 고령화 문제를 인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2%, 2010년 23%가 되어 이미 초고령사회가 되었다[1]. 우리보다 30년 정도 일찍 고령화를 경험한 일본은 노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노인교육의 활성화에 노력해왔다[2]. 특히 인생 100년 시대라고 하는 장수사회에서의 고령자는 이전까지의 고령자와는 다른 새로운 고령자관(觀)이나 가치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러한 점에서 생애학습* 역할의 중요성[3]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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