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과제는 첫째,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 초안을 구안하고, 둘째, 모형의 완성안을 개발하여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는 것이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개발연구의 절차를 따르되, 개발과정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두 가지 과제의 수행에 있어 교수체제설계의 절차를 준용하였다. 먼저 문헌연구,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과제는 첫째,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 초안을 구안하고, 둘째, 모형의 완성안을 개발하여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는 것이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개발연구의 절차를 따르되, 개발과정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두 가지 과제의 수행에 있어 교수체제설계의 절차를 준용하였다. 먼저 문헌연구, 사례연구 및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모형의 초안을 구안하였다. 모형의 내적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초안에 대한 전문가 형성평가를 받은 후 수정, 보완하여 모형의 완성안을 개발하였다. 또한, 모형의 외적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총 20차시의 초등학교 수업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5학년 1개반(19명)에 적용하였다.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에 의해 양적으로 타당도를 검증하는 한편, 수업에 참여한 학생 6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에 의한 디브리핑을 실시하여 질적으로도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모형의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이 여섯 개로 도출하였다. 첫째, 실생활 속에서 혁신적인 가치창출과 창의적인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한다. 둘째,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수행의 노력과 책임감으로 삶을 개선하고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도전정신과 역량을 길러주어야 한다. 셋째, 주도적인 계획과 실천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역량을 길러주어야 한다. 넷째, 실생활 속에서 변화를 탐구하고 이를 기회로 이끌어내어 성취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으로 가치를 창출해 내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삶과 연계한 실제적인 일의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취미, 능력에 대한 건전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여섯째, 배려와 존중에 의한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능력을 육성해야 한다. 본 모형의 핵심교수・학습활동 프로세스는 ‘사전활동 ⇒ 실생활 개선의 공감적 문제발견하기 ⇒ 문제 정의하기 ⇒ 아이디어 창출하기 ⇒ 혁신적 해결책 고안하기 ⇒ 실행계획 세우기 ⇒ 실생활에서 공감적 실행하기 ⇒ 확산 및 성찰하기 ⇒ 사후활동’으로 도출되었다. 본 모형의 프로세스별 핵심교수・학습활동 지원구조는 사례연구에 의하여 지원지침, 지원도구, 관련지식기반으로 구분하여 도출하였다. 지원지침은 교수활동 및 학습활동의 수행방향, 자료분석, 의사결정을 돕는 요소이며, 수업과정 및 환경 안내지, 수업환경 및 자료 안내, 단계별 활동에 따른 가이드라인으로 구성하였다. 지원도구는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의 수행을 원활하게 돕기 위해 구조화된 지원물이며, 각 단계별 활동에 대한 세부적 도구들이 지원된다. 관련지식기반은 교수활동이나 학습활동의 수행과 관련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베이스이며, 수업특성에 대한 지식, 단계별 교수・학습활동의 수행에 관한 지식 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설명성, 유용성, 타당성, 이해성, 보편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장적용에 의한 실험연구 결과, 앙트러프러너십의 특성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창조형 유형의 검사 결과값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연구에 참가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디브리핑의 결과, 본 모형에 의한 수업은 학생들의 앙트러프러너십 함양과 진로성장을 고양하는 학습 경험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수체제설계 이론에 따라 개념적 모형과 절차적 모형으로 체계화되어 있어 초등학교 현장교사들에게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의 지침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 모형은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수준을 반영하여 개발되었으므로 앙트러프러너십 함양을 통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과제는 첫째,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 초안을 구안하고, 둘째, 모형의 완성안을 개발하여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는 것이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개발연구의 절차를 따르되, 개발과정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두 가지 과제의 수행에 있어 교수체제설계의 절차를 준용하였다. 먼저 문헌연구, 사례연구 및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모형의 초안을 구안하였다. 모형의 내적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초안에 대한 전문가 형성평가를 받은 후 수정, 보완하여 모형의 완성안을 개발하였다. 또한, 모형의 외적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총 20차시의 초등학교 수업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5학년 1개반(19명)에 적용하였다.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에 의해 양적으로 타당도를 검증하는 한편, 수업에 참여한 학생 6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에 의한 디브리핑을 실시하여 질적으로도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본 모형의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이 여섯 개로 도출하였다. 첫째, 실생활 속에서 혁신적인 가치창출과 창의적인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한다. 둘째,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수행의 노력과 책임감으로 삶을 개선하고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도전정신과 역량을 길러주어야 한다. 셋째, 주도적인 계획과 실천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역량을 길러주어야 한다. 넷째, 실생활 속에서 변화를 탐구하고 이를 기회로 이끌어내어 성취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으로 가치를 창출해 내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삶과 연계한 실제적인 일의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취미, 능력에 대한 건전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여섯째, 배려와 존중에 의한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능력을 육성해야 한다. 본 모형의 핵심교수・학습활동 프로세스는 ‘사전활동 ⇒ 실생활 개선의 공감적 문제발견하기 ⇒ 문제 정의하기 ⇒ 아이디어 창출하기 ⇒ 혁신적 해결책 고안하기 ⇒ 실행계획 세우기 ⇒ 실생활에서 공감적 실행하기 ⇒ 확산 및 성찰하기 ⇒ 사후활동’으로 도출되었다. 본 모형의 프로세스별 핵심교수・학습활동 지원구조는 사례연구에 의하여 지원지침, 지원도구, 관련지식기반으로 구분하여 도출하였다. 지원지침은 교수활동 및 학습활동의 수행방향, 자료분석, 의사결정을 돕는 요소이며, 수업과정 및 환경 안내지, 수업환경 및 자료 안내, 단계별 활동에 따른 가이드라인으로 구성하였다. 지원도구는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의 수행을 원활하게 돕기 위해 구조화된 지원물이며, 각 단계별 활동에 대한 세부적 도구들이 지원된다. 관련지식기반은 교수활동이나 학습활동의 수행과 관련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베이스이며, 수업특성에 대한 지식, 단계별 교수・학습활동의 수행에 관한 지식 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진로교육을 위한 디자인 씽킹 기반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모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설명성, 유용성, 타당성, 이해성, 보편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장적용에 의한 실험연구 결과, 앙트러프러너십의 특성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창조형 유형의 검사 결과값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연구에 참가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디브리핑의 결과, 본 모형에 의한 수업은 학생들의 앙트러프러너십 함양과 진로성장을 고양하는 학습 경험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수체제설계 이론에 따라 개념적 모형과 절차적 모형으로 체계화되어 있어 초등학교 현장교사들에게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의 지침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 모형은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수준을 반영하여 개발되었으므로 앙트러프러너십 함양을 통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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