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사회는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의 핵심역량에서는 ‘창의적 사고 역량’이 강조되고 있으며, 각론의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도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폭넓은 지식 습득과 사고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음악을 ‘수학적 사고를 통해 이해’하는 방법을 생각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음악과 수학이 연계된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수학과에서 음악을 연계한 논문에 비해 음악과에서 수학을 연계한 논문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교과서 분석에서는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10종, ‘음악 감상과 비평’교과서 5종, ‘음악연주’교과서 1종의 내용 중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의 음악․수학 융합으로 제시된 부분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좀 더 다양한 수학 관련 요소들을 음악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이에 이론적 배경에서 비율,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 등을 음악과 관련 지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수업 활용 방안에서는 비율,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악기 탐색, 음악이론, 감상, 창작 등의 수업을 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인 수업 활용 방안은 음률 속 수학의 원리 이해, 평균율을 사용하는 악기 탐색, ...
오늘날 우리사회는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의 핵심역량에서는 ‘창의적 사고 역량’이 강조되고 있으며, 각론의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도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폭넓은 지식 습득과 사고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음악을 ‘수학적 사고를 통해 이해’하는 방법을 생각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음악과 수학이 연계된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수학과에서 음악을 연계한 논문에 비해 음악과에서 수학을 연계한 논문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교과서 분석에서는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10종, ‘음악 감상과 비평’교과서 5종, ‘음악연주’교과서 1종의 내용 중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의 음악․수학 융합으로 제시된 부분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좀 더 다양한 수학 관련 요소들을 음악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이에 이론적 배경에서 비율,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 등을 음악과 관련 지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수업 활용 방안에서는 비율,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악기 탐색, 음악이론, 감상, 창작 등의 수업을 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인 수업 활용 방안은 음률 속 수학의 원리 이해, 평균율을 사용하는 악기 탐색, 지오지브라로 평균율 만들기, 톤네츠의 활용하여 음계․관계조․화음․코드 진행 등을 이해하기, 대칭 선율 만들고 감상곡에서 대칭의 요소를 찾기, 경우의 수를 활용한 리듬 창작 등이다. 수업지도의 실제에서는 수업활용 방안에 제시한 내용을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악기탐색, 음악이론, 감상, 창작으로 나누어 차시계획과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흥미 위주의 수업이 아닌 쉽고 재밌지만 지식 습득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수업을 연구하려고 노력하였고, 이 연구가 고등학교 학생들이 창의․융합 사고를 기르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또한 음악과에서 학생들의 창의․융합 사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오늘날 우리사회는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의 핵심역량에서는 ‘창의적 사고 역량’이 강조되고 있으며, 각론의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도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폭넓은 지식 습득과 사고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음악을 ‘수학적 사고를 통해 이해’하는 방법을 생각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음악과 수학이 연계된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수학과에서 음악을 연계한 논문에 비해 음악과에서 수학을 연계한 논문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교과서 분석에서는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10종, ‘음악 감상과 비평’교과서 5종, ‘음악연주’교과서 1종의 내용 중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의 음악․수학 융합으로 제시된 부분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좀 더 다양한 수학 관련 요소들을 음악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이에 이론적 배경에서 비율,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 등을 음악과 관련 지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수업 활용 방안에서는 비율,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악기 탐색, 음악이론, 감상, 창작 등의 수업을 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인 수업 활용 방안은 음률 속 수학의 원리 이해, 평균율을 사용하는 악기 탐색, 지오지브라로 평균율 만들기, 톤네츠의 활용하여 음계․관계조․화음․코드 진행 등을 이해하기, 대칭 선율 만들고 감상곡에서 대칭의 요소를 찾기, 경우의 수를 활용한 리듬 창작 등이다. 수업지도의 실제에서는 수업활용 방안에 제시한 내용을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악기탐색, 음악이론, 감상, 창작으로 나누어 차시계획과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흥미 위주의 수업이 아닌 쉽고 재밌지만 지식 습득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수업을 연구하려고 노력하였고, 이 연구가 고등학교 학생들이 창의․융합 사고를 기르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또한 음악과에서 학생들의 창의․융합 사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