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음악수업에서 수학의 활용 방안
An Application of Mathematics in High School Music Class 원문보기


손정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음악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우리사회는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의 핵심역량에서는 ‘창의적 사고 역량’이 강조되고 있으며, 각론의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도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폭넓은 지식 습득과 사고를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음악을 ‘수학적 사고를 통해 이해’하는 방법을 생각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음악과 수학이 연계된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수학과에서 음악을 연계한 논문에 비해 음악과에서 수학을 연계한 논문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교과서 분석에서는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10종, ‘음악 감상과 비평’교과서 5종, ‘음악연주’교과서 1종의 내용 중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의 음악․수학 융합으로 제시된 부분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좀 더 다양한 수학 관련 요소들을 음악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이에 이론적 배경에서 비율,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 등을 음악과 관련 지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수업 활용 방안에서는 비율,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를 활용하여 악기 탐색, 음악이론, 감상, 창작 등의 수업을 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인 수업 활용 방안은 음률 속 수학의 원리 이해, 평균율을 사용하는 악기 탐색, ...

주제어

#음악 수학 음률 평균율 지오지브라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 음악이론 기타 우쿨렐레 카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정혜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민경훈,고영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ⅸ, 113p.
키워드 음악 수학 음률 평균율 지오지브라 톤네츠 대칭 경우의 수 음악이론 기타 우쿨렐레 카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9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