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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국내 HRD 담당자의 마이크로러닝(Microlearning)에 대한 인식 연구 : 인지된 혁신의 특성과 콘텐츠, 기술, 운영 요구 중심으로
Focusing on Perceived Attributes of Innovation and Needs of Content, Technology, and Operation 원문보기


이가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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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HRD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마이크로러닝은 한 번에 소화가능한 양의 개념을 담은 마이크로콘텐츠를 사용한 학습이다. 마이크로러닝은 학습이 필요한 적시에 알맞은 내용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며, 따라서 일터와 학습장의 연계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마이크로러닝이 기존 이러닝과 비교하여 현재 HRD 패러다임에 더 적합한 학습방법임을 증명한다.
하지만 마이크로러닝과 같은 새로운 교육장면을 도입하는 것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국내 HRD 분야에서도 점차 마이크로러닝이 도입되는 추세이지만, 관련 연구가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HRD 분야 담당자들이 마이크로러닝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여 향후 관계자들의 ...

주제어

#마이크로러닝, HRD 담당자, 인지된 혁신의 특성, Microlearn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가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김현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x, 114p
키워드 마이크로러닝, HRD 담당자, 인지된 혁신의 특성, Microlearn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9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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