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평가는 어떠한가? 2.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적합성은 어떠한가? 3.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3-1.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시안의 이론적 준거 수립을 위한 문헌 고찰 및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평가는 어떠한가? 2.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적합성은 어떠한가? 3.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3-1.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시안의 이론적 준거 수립을 위한 문헌 고찰 및 분석 단계, 프로그램 시안 구성 단계, 실제적 준거 수립을 위한 현장 적용 적합성 검증과 현장 적용 및 수정 단계, 모형 수립의 단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완성된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유아가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예술 작품과 관련하여 미적·지적 탐색을 하며, 탐색된 지식과 경험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예술통합표현활동으로 펼치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심미적 체험과 창의성의 증진을 돕는 것이다.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자신, 사람, 사물, 자연, 예술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는다. 둘째, 유아들이 음악, 그림, 춤, 동극, 그림책 등 다양하고 풍부한 예술 분야의 작품을 감상할 기회를 자주 갖는다. 셋째, 유아 자신, 사람, 사물, 자연, 예술 속에 있는 아름다움과 지식을 탐색, 발견, 감상한다. 넷째, 탐색되고 발견된 아름다움과 지식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문학, 통합 예술 등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예술 활동으로 표현한다. 다섯째, 창의적이고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유아의 흥미 중심, 주제 중심, 활동 중심으로 연결하고 결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창출한다.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와 관련된 교육내용이 포함된다. 둘째,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문학, 통합 예술 등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교육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셋째,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영역 등의 교육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넷째, 유아 자신, 타인, 사물, 주변 환경 및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내용이 포함된다. 다섯째, 유아가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는 교육내용이 포함된다. 교육내용 요소는 탐색, 감상, 표현, 창작, 상상, 의사소통이다. 교수-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방법은 1단계에서 5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는 이야기 나누기, 2단계는 음악과 그림 감상하기와 소개하기, 3단계는 창작하기와 표현하기, 4단계는 발표하기와 공유하기, 5단계는 소감 나누기 단계로 구성된다. 둘째, 예술 작품 감상 및 탐색 활동에 대한 유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활동, 극놀이, 문학, 통합 예술 등의 다양한 예술장르로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셋째, 다양한 예술경험들이 창의적이고 예술통합적인 창작물로 창출되는 활동을 한다. 넷째, 예술경험 영역 활동들을 중심으로 하여, 신체운동 ․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영역의 활동들을 함께 다룬다. 다섯째, 음악, 그림, 사진, 그림 자료, 문헌 자료, 영상 자료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활동을 한다. 교수-학습 원리는 주제 중심의 원리, 영역 통합의 원리, 창작 중심의 원리, 감성 표현의 원리, 협력의 원리, 문제해결의 원리이다. 교육평가는 유아평가와 교사평가로 나누어진다. 교육평가는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의 달성 여부와 관련한 항목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가 협의와 유아교육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한 검증 절차를 거쳤다. 전문가와 유아교육현장 교사들은 유아의 발달 적합성, 교육목표 반영 정도,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육평가 등에 대한 현장 적용 적합성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유아 창의성 사전검사,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유아 창의성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유아의 전체 창의성과 전체 창의성의 하위 항목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각 각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평가는 어떠한가? 2.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적합성은 어떠한가? 3.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3-1.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시안의 이론적 준거 수립을 위한 문헌 고찰 및 분석 단계, 프로그램 시안 구성 단계, 실제적 준거 수립을 위한 현장 적용 적합성 검증과 현장 적용 및 수정 단계, 모형 수립의 단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완성된 프로그램의 교육목적은 유아가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예술 작품과 관련하여 미적·지적 탐색을 하며, 탐색된 지식과 경험을 다양하고 창의적인 예술통합표현활동으로 펼치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심미적 체험과 창의성의 증진을 돕는 것이다.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자신, 사람, 사물, 자연, 예술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는다. 둘째, 유아들이 음악, 그림, 춤, 동극, 그림책 등 다양하고 풍부한 예술 분야의 작품을 감상할 기회를 자주 갖는다. 셋째, 유아 자신, 사람, 사물, 자연, 예술 속에 있는 아름다움과 지식을 탐색, 발견, 감상한다. 넷째, 탐색되고 발견된 아름다움과 지식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문학, 통합 예술 등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예술 활동으로 표현한다. 다섯째, 창의적이고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유아의 흥미 중심, 주제 중심, 활동 중심으로 연결하고 결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창출한다.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와 관련된 교육내용이 포함된다. 둘째,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문학, 통합 예술 등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교육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셋째,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영역 등의 교육내용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넷째, 유아 자신, 타인, 사물, 주변 환경 및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내용이 포함된다. 다섯째, 유아가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는 교육내용이 포함된다. 교육내용 요소는 탐색, 감상, 표현, 창작, 상상, 의사소통이다. 교수-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방법은 1단계에서 5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는 이야기 나누기, 2단계는 음악과 그림 감상하기와 소개하기, 3단계는 창작하기와 표현하기, 4단계는 발표하기와 공유하기, 5단계는 소감 나누기 단계로 구성된다. 둘째, 예술 작품 감상 및 탐색 활동에 대한 유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활동, 극놀이, 문학, 통합 예술 등의 다양한 예술장르로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셋째, 다양한 예술경험들이 창의적이고 예술통합적인 창작물로 창출되는 활동을 한다. 넷째, 예술경험 영역 활동들을 중심으로 하여, 신체운동 ․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영역의 활동들을 함께 다룬다. 다섯째, 음악, 그림, 사진, 그림 자료, 문헌 자료, 영상 자료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활동을 한다. 교수-학습 원리는 주제 중심의 원리, 영역 통합의 원리, 창작 중심의 원리, 감성 표현의 원리, 협력의 원리, 문제해결의 원리이다. 교육평가는 유아평가와 교사평가로 나누어진다. 교육평가는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의 달성 여부와 관련한 항목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가 협의와 유아교육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한 검증 절차를 거쳤다. 전문가와 유아교육현장 교사들은 유아의 발달 적합성, 교육목표 반영 정도,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육평가 등에 대한 현장 적용 적합성에 대한 검증을 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유아 창의성 사전검사,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 적용, 유아 창의성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에서 유아의 전체 창의성과 전체 창의성의 하위 항목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 각 각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예술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