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연구는 인터넷 뉴스를 비판적으로 읽는 데 중점을 둔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구성 요인들을 추출하고 학생들에게 투입 및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능력을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포털 및 소셜 미디어로 대표되는 인터넷 뉴스를 통해 학생들이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현 상황에서 인터넷 뉴스를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교육을 위해 현재 학생들의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수준을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이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연구된 바가 미미하다. 따라서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구성 요인 중 가장 비중이 높은 능력인 비판적 읽기 능력을 중심으로 검사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행 연구 및 국어과 교육과정을 검토한 결과 국어 교육에서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의 구성 요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초기 구성 요인은 크게 인터넷 뉴스를 바라보는 개념으로서 뉴스의 생산 맥락에 따른 ...
해당 연구는 인터넷 뉴스를 비판적으로 읽는 데 중점을 둔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구성 요인들을 추출하고 학생들에게 투입 및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능력을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포털 및 소셜 미디어로 대표되는 인터넷 뉴스를 통해 학생들이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현 상황에서 인터넷 뉴스를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교육을 위해 현재 학생들의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수준을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이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연구된 바가 미미하다. 따라서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구성 요인 중 가장 비중이 높은 능력인 비판적 읽기 능력을 중심으로 검사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행 연구 및 국어과 교육과정을 검토한 결과 국어 교육에서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의 구성 요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초기 구성 요인은 크게 인터넷 뉴스를 바라보는 개념으로서 뉴스의 생산 맥락에 따른 뉴스 프레임(Frame)과 뉴스의 조건으로서 객관보도규범을 파악할 수 있다. 인터넷 뉴스의 조건으로서 객관보도규범은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이해와 상통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용어인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으로 분류하였다. 인터넷 뉴스의 생산 맥락에 관여하는 뉴스 프레임(Frame)은 상업적 이익과 이데올로기적인 측면, 댓글을 통한 소통 맥락을 반영하므로 ‘재생산성’, ‘상업성’, ‘의제설정효과’, ‘상호작용성’으로 분류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총 7개 요인 31문항으로 개발된 검사 도구 초안은 국어교육 전문가들과 4차례의 협의를 통해 문항의 삭제 및 재구성을 통한 수정·보완을 거쳐 6개 요인으로 구성된 총 25개의 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검사 문항은 광주의 K남자고등학교 1학년 145명, J여자고등학교 1학년 159명의 균등한 성별과 학년의 분포를 지닌 총 30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 12.0 한글판을 사용하여 문항의 양호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도구의 타당성을 위해 Varimax 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2국면(응답자, 문항) Rasch 평정척도 모형인 WINSTEPS 3.70.0.5를 사용하여 문항 난이도와 응답자 능력의 범주, 문항의 내·외 적합도, 범주별 반응 빈도를 검증하여 최종 문항을 선별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 반응 양상이 일관성을 지니며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 α=.914로 높은 수준의 신뢰도를 보였다. 요인 분석 결과, ‘공정성’과 ‘재생산성’이 관점의 측면에 따라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은 각각 내용 측면과 표현 측면으로 재분류되었다. ‘공정성’과 ‘재생산성’은 인터넷 뉴스 텍스트 자체에 대한 관점과 텍스트를 둘러싼 이데올로기적 관점을 포괄한다는 점에서 언론적 관점의 ‘공정성’ 요인으로 포괄하여 명명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의 표현적 측면은 인터넷 뉴스의 객관보도에 따른 ‘객관성’ 개념으로 재명명하였다. 이에 따라 총 5개 요인으로 총 20문항이 구성되었다. 검사 도구 투입 결과에 따라 산출된 학생 능력과 문항 간의 logit 값을 비교하였을 때 logit 값이 모두 능력 범주 안에 포함되었다. 문항의 적합도 판단을 위해 엄격한 외적합도(Outfit)를 기준으로 볼 때, 모든 문항이 0.7~1.3안에 분포하고, 점이연 측정 상관계수가 0.4 이상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 척도를 구성하는 해당 문항의 타당도가 높음을 증명하였다. 하지만, 5요인을 구성하는 ‘의제설정성’의 한 문항이 WINSTEPS를 통한 척도별 문항별 반응 범주에서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어 삭제하였다. 이에 따른 최종 비판적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검사 도구 구성 요인은 ‘관점의 공정성’, ‘맥락의 상업성’,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 ‘표현의 객관성’의 4개 요인, 18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해당 연구는 인터넷 뉴스를 비판적으로 읽는 데 중점을 둔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구성 요인들을 추출하고 학생들에게 투입 및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능력을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포털 및 소셜 미디어로 대표되는 인터넷 뉴스를 통해 학생들이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현 상황에서 인터넷 뉴스를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교육을 위해 현재 학생들의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수준을 계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이 필요하지만 현재까지 연구된 바가 미미하다. 따라서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구성 요인 중 가장 비중이 높은 능력인 비판적 읽기 능력을 중심으로 검사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행 연구 및 국어과 교육과정을 검토한 결과 국어 교육에서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의 구성 요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초기 구성 요인은 크게 인터넷 뉴스를 바라보는 개념으로서 뉴스의 생산 맥락에 따른 뉴스 프레임(Frame)과 뉴스의 조건으로서 객관보도규범을 파악할 수 있다. 인터넷 뉴스의 조건으로서 객관보도규범은 국어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이해와 상통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용어인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으로 분류하였다. 인터넷 뉴스의 생산 맥락에 관여하는 뉴스 프레임(Frame)은 상업적 이익과 이데올로기적인 측면, 댓글을 통한 소통 맥락을 반영하므로 ‘재생산성’, ‘상업성’, ‘의제설정효과’, ‘상호작용성’으로 분류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총 7개 요인 31문항으로 개발된 검사 도구 초안은 국어교육 전문가들과 4차례의 협의를 통해 문항의 삭제 및 재구성을 통한 수정·보완을 거쳐 6개 요인으로 구성된 총 25개의 문항을 5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검사 문항은 광주의 K남자고등학교 1학년 145명, J여자고등학교 1학년 159명의 균등한 성별과 학년의 분포를 지닌 총 30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 12.0 한글판을 사용하여 문항의 양호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도구의 타당성을 위해 Varimax 회전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2국면(응답자, 문항) Rasch 평정척도 모형인 WINSTEPS 3.70.0.5를 사용하여 문항 난이도와 응답자 능력의 범주, 문항의 내·외 적합도, 범주별 반응 빈도를 검증하여 최종 문항을 선별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 반응 양상이 일관성을 지니며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 α=.914로 높은 수준의 신뢰도를 보였다. 요인 분석 결과, ‘공정성’과 ‘재생산성’이 관점의 측면에 따라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은 각각 내용 측면과 표현 측면으로 재분류되었다. ‘공정성’과 ‘재생산성’은 인터넷 뉴스 텍스트 자체에 대한 관점과 텍스트를 둘러싼 이데올로기적 관점을 포괄한다는 점에서 언론적 관점의 ‘공정성’ 요인으로 포괄하여 명명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의 표현적 측면은 인터넷 뉴스의 객관보도에 따른 ‘객관성’ 개념으로 재명명하였다. 이에 따라 총 5개 요인으로 총 20문항이 구성되었다. 검사 도구 투입 결과에 따라 산출된 학생 능력과 문항 간의 logit 값을 비교하였을 때 logit 값이 모두 능력 범주 안에 포함되었다. 문항의 적합도 판단을 위해 엄격한 외적합도(Outfit)를 기준으로 볼 때, 모든 문항이 0.7~1.3안에 분포하고, 점이연 측정 상관계수가 0.4 이상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 척도를 구성하는 해당 문항의 타당도가 높음을 증명하였다. 하지만, 5요인을 구성하는 ‘의제설정성’의 한 문항이 WINSTEPS를 통한 척도별 문항별 반응 범주에서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어 삭제하였다. 이에 따른 최종 비판적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검사 도구 구성 요인은 ‘관점의 공정성’, ‘맥락의 상업성’,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 ‘표현의 객관성’의 4개 요인, 18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주제어
#미디어 리터러시 인터넷 뉴스 뉴스 리터러시 비판적 읽기 비판적 이해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검사 도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수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독서
지도교수
최숙기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i, 131p.
키워드
미디어 리터러시 인터넷 뉴스 뉴스 리터러시 비판적 읽기 비판적 이해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검사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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