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 및 수행 평가 적용의 실제 The Korean Middle School English Teachers’ Perceptions on the Process-centered Evaluation and Its Implementation on the Performance Tests원문보기
이 연구는 2015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의제인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중학교 영어 교사들의 인식과 수행 평가 적용의 실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전국 중학교 영어 교사 1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교사 6인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 및 인터뷰의 주제는 과정 중심 평가의 주요 의의 및 방법에 대한 동의도와 실천 정도, 정의적 영역 평가 적용 방안,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인식,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노력한 영역의 수행 과제, 과정 중심 평가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 등 이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높은 비율의 중학교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의 주요 의의 및 방법에 대해 높게 공감하고 있었으며, 과정 중심 평가 적용을 위해 노력한다고 응답하였다. 대다수의 교사들이 상시적으로 평가를 실시하며, ...
이 연구는 2015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의제인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중학교 영어 교사들의 인식과 수행 평가 적용의 실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전국 중학교 영어 교사 1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교사 6인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 및 인터뷰의 주제는 과정 중심 평가의 주요 의의 및 방법에 대한 동의도와 실천 정도, 정의적 영역 평가 적용 방안,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인식,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노력한 영역의 수행 과제, 과정 중심 평가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 등 이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높은 비율의 중학교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의 주요 의의 및 방법에 대해 높게 공감하고 있었으며, 과정 중심 평가 적용을 위해 노력한다고 응답하였다. 대다수의 교사들이 상시적으로 평가를 실시하며, 인지적 영역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 포괄하여 평가하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정의적 영역 평가는 학생들의 참여도와 협업 태도 혹은 과제 충실도 확인을 통해 진행되고 있었다. 둘째, 중학교 교사들의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수행 평가가 반영되어 집행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중학교 영어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를 학습 발전 과정이나 수행 과정 태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인식은 수행 평가에 적용되었다. 학습 발전 과정 평가를 위해 단계별 수행 평가 과제를 실시하고 향상정도를 파악하였으며, 수행 과정 태도 평가를 위해 학생 참여도 및 과제 충실도를 평가에 반영하였다.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교수·학습 혁신 방안의 하나로 인식하여, 수행 평가 과제 단계에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체계적으로 수행 과제를 구성하는 등 교수·학습 단계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의 과정 중심 평가 관련한 인식과 실천에서 차이가 발견되었다. 동료 피드백과 교사피드백, 동료 평가 활동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는 반면 실천 정도가 그 인식 정도보다 낮은 편이었다.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학습 발전 과정을 평가해야한다고 많은 교사들이 인식했던 반면, 실제 수행 평가에서 학습 발전 과정을 보려는 실천 노력은 적은 편이었다. 학습 발전 과정의 기록일 수 있는 러닝 로그나 포트폴리오활용 시, 그 안의 언어성취도 발전 같은 인지적 발전 정도를 확인하기보다 단순히 완성도를 확인하는 정도로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즉, 과제 충실도 위주로 정의적 영역 평가의 근거로서 주로 활용되고 있었다. 넷째,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를 실천하면서, 평가 진행 자체의 부담, 평가 객관성 확보의 어려움과 같은 내부적 요인의 어려움과 과도한 담당 학생 수, 업무의 과중과 같은 외부적 요인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현장 교사들은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어려움의 해결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 연구는 중학교 영어 교사들이 교수·학습의 혁신의 하나로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하여 실천하는 현장을 보여주었다. 이에 과정 중심 평가의 효과적 안착을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 지원에 앞서 교사가 교수·학습에 전념할 수 있는 외부적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또한 실제 현장 사례에서부터 출발하여 전체적인 지침이 되는 상향식 정책 결정 구조, 교원 학습 공동체와 같은 실질적 교육 나눔의 장 마련, 과정 중심 평가의 원래 취지인 학생 중심 수업의 활발한 논의, 교육부와 지역 교육청의 간극 줄이기를 제안한다.
이 연구는 2015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의제인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중학교 영어 교사들의 인식과 수행 평가 적용의 실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전국 중학교 영어 교사 1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교사 6인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설문 및 인터뷰의 주제는 과정 중심 평가의 주요 의의 및 방법에 대한 동의도와 실천 정도, 정의적 영역 평가 적용 방안,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 인식,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노력한 영역의 수행 과제, 과정 중심 평가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 등 이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높은 비율의 중학교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의 주요 의의 및 방법에 대해 높게 공감하고 있었으며, 과정 중심 평가 적용을 위해 노력한다고 응답하였다. 대다수의 교사들이 상시적으로 평가를 실시하며, 인지적 영역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 포괄하여 평가하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정의적 영역 평가는 학생들의 참여도와 협업 태도 혹은 과제 충실도 확인을 통해 진행되고 있었다. 둘째, 중학교 교사들의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인식이 어떻게 수행 평가가 반영되어 집행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중학교 영어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를 학습 발전 과정이나 수행 과정 태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인식은 수행 평가에 적용되었다. 학습 발전 과정 평가를 위해 단계별 수행 평가 과제를 실시하고 향상정도를 파악하였으며, 수행 과정 태도 평가를 위해 학생 참여도 및 과제 충실도를 평가에 반영하였다.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교수·학습 혁신 방안의 하나로 인식하여, 수행 평가 과제 단계에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체계적으로 수행 과제를 구성하는 등 교수·학습 단계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의 과정 중심 평가 관련한 인식과 실천에서 차이가 발견되었다. 동료 피드백과 교사피드백, 동료 평가 활동의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는 반면 실천 정도가 그 인식 정도보다 낮은 편이었다.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학습 발전 과정을 평가해야한다고 많은 교사들이 인식했던 반면, 실제 수행 평가에서 학습 발전 과정을 보려는 실천 노력은 적은 편이었다. 학습 발전 과정의 기록일 수 있는 러닝 로그나 포트폴리오활용 시, 그 안의 언어성취도 발전 같은 인지적 발전 정도를 확인하기보다 단순히 완성도를 확인하는 정도로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 즉, 과제 충실도 위주로 정의적 영역 평가의 근거로서 주로 활용되고 있었다. 넷째,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를 실천하면서, 평가 진행 자체의 부담, 평가 객관성 확보의 어려움과 같은 내부적 요인의 어려움과 과도한 담당 학생 수, 업무의 과중과 같은 외부적 요인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현장 교사들은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어려움의 해결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 연구는 중학교 영어 교사들이 교수·학습의 혁신의 하나로 과정 중심 평가를 적용하여 실천하는 현장을 보여주었다. 이에 과정 중심 평가의 효과적 안착을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 지원에 앞서 교사가 교수·학습에 전념할 수 있는 외부적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을 제안한다. 또한 실제 현장 사례에서부터 출발하여 전체적인 지침이 되는 상향식 정책 결정 구조, 교원 학습 공동체와 같은 실질적 교육 나눔의 장 마련, 과정 중심 평가의 원래 취지인 학생 중심 수업의 활발한 논의, 교육부와 지역 교육청의 간극 줄이기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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