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시안은 어떠한가? 2.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시안의 적합성은 어떠한가? 3.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최종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창의인성과 포스트모던 그림책 관련 선행연구 고찰과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유아 반응 분석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시안은 적합성 검증 과정을 거쳐, 최종안으로 개발되었다.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능동적인 행동 실천과 문제해결, 이분법적 사고로부터의 탈피를 지향한다. 최종 구성된 프로그램의 목적은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창의적 사고와 성향을 통합적으로 발현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적극적인 참여와 협동을 통해 공동체 안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교육 목표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문제를 폭넓게 인식하고 다양성을 수용하는 것, 공동체의 문제해결에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문제해결 과정에서 공동체 구성원이 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함께 협력하는 것이다.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창의인성요소인 탈고정관념, 다각적 사고, 다양성 수용, 창의적 대안 모색, 적극적 협력, 실행의지를 중심으로 한다. 활동의 주제는 ‘새로운 방법으로 도와요’, ‘서로 도와 어려움을 이겨내요’, ‘만들고 나누는 기쁨을 느껴요’, ‘에너지를 아끼는 방법을 알려요’, ‘함께 놀고 함께 찾아요’, ‘더 재미있게 노는 방법을 찾아요’, ‘신기한 생각들이 이루어져요’, ‘신기한 생각들을 마음껏 펼쳐요’, ‘다양한 방법으로 글자를 표현해요’, ‘글자가 그림책 밖으로 나왔어요’, ‘호기심 가득한 우리들 공간을 만들어요’, ‘열린 공간을 함께 가꾸어가요’의 총 12개이다. 프로그램의 활동 구성방향은 포스트모던 그림책 속 상황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배우는 ...
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시안은 어떠한가? 2.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시안의 적합성은 어떠한가? 3.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최종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창의인성과 포스트모던 그림책 관련 선행연구 고찰과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유아 반응 분석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시안은 적합성 검증 과정을 거쳐, 최종안으로 개발되었다.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능동적인 행동 실천과 문제해결, 이분법적 사고로부터의 탈피를 지향한다. 최종 구성된 프로그램의 목적은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창의적 사고와 성향을 통합적으로 발현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적극적인 참여와 협동을 통해 공동체 안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교육 목표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문제를 폭넓게 인식하고 다양성을 수용하는 것, 공동체의 문제해결에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문제해결 과정에서 공동체 구성원이 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함께 협력하는 것이다.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창의인성요소인 탈고정관념, 다각적 사고, 다양성 수용, 창의적 대안 모색, 적극적 협력, 실행의지를 중심으로 한다. 활동의 주제는 ‘새로운 방법으로 도와요’, ‘서로 도와 어려움을 이겨내요’, ‘만들고 나누는 기쁨을 느껴요’, ‘에너지를 아끼는 방법을 알려요’, ‘함께 놀고 함께 찾아요’, ‘더 재미있게 노는 방법을 찾아요’, ‘신기한 생각들이 이루어져요’, ‘신기한 생각들을 마음껏 펼쳐요’, ‘다양한 방법으로 글자를 표현해요’, ‘글자가 그림책 밖으로 나왔어요’, ‘호기심 가득한 우리들 공간을 만들어요’, ‘열린 공간을 함께 가꾸어가요’의 총 12개이다. 프로그램의 활동 구성방향은 포스트모던 그림책 속 상황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배우는 문제해결학습, 유아들 개개인에 따라 탐구의 방법과 탐구의 정도를 스스로 결정해가는 능동적 학습,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역할을 나누고 협력하는 경험이 이루어지는 협력학습, 포스트모던 그림책 속 상황과 직접적 경험을 연관지어 재해석하고 공동체 안에서의 지식 공유와 의사소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창조적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습단계는 그림책 읽기, 경험나누기, 아이디어 생성하기, 아이디어 발전시키기 단계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습단계가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조력자, 공감적 지지자, 공동학습자의 역할을 하며,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목마, 신호등 토론, 희망열거법, 속성열거법, 시각화 및 심상, PMI기법, 시네틱스 등의 교수기법을 사용한다. 평가는 유아평가와 교사평가로 이루어지며, 유아평가는 유아의 자기평가 및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과 활동 산출물 등을 기반으로 한다. 교사평가는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저널과 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에 대한 교사 관찰 및 분석기록 및 활동 산출물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진다. 현장 적용과정에서 유아들은 그림책을 기반으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 다른 생각들을 수용하였으며 문제 해결을 위하여 서로 협력하였다. 이처럼 함께 이루어가는 과정 안에서 유아들은 새로운 발견과 배움을 경험하였으며 실행과 탐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 자세와 열정을 가지게 되었다. 적합성 검증 결과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설정한 목적과 목표에 비추어 적절하게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모던 가치와 특징이 내포된 그림책 중에서 유치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을 기반으로 하여 창의인성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본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주제와 활동은 창의인성교육의 하나의 예시로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모던 가치와 창의인성교육의 접점을 충실히 고찰하여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기반으로 한 창의인성교육의 가능성을 확장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시안은 어떠한가? 2.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시안의 적합성은 어떠한가? 3.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최종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창의인성과 포스트모던 그림책 관련 선행연구 고찰과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및 유아 반응 분석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시안은 적합성 검증 과정을 거쳐, 최종안으로 개발되었다.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능동적인 행동 실천과 문제해결, 이분법적 사고로부터의 탈피를 지향한다. 최종 구성된 프로그램의 목적은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창의적 사고와 성향을 통합적으로 발현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적극적인 참여와 협동을 통해 공동체 안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교육 목표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문제를 폭넓게 인식하고 다양성을 수용하는 것, 공동체의 문제해결에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문제해결 과정에서 공동체 구성원이 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함께 협력하는 것이다.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창의인성요소인 탈고정관념, 다각적 사고, 다양성 수용, 창의적 대안 모색, 적극적 협력, 실행의지를 중심으로 한다. 활동의 주제는 ‘새로운 방법으로 도와요’, ‘서로 도와 어려움을 이겨내요’, ‘만들고 나누는 기쁨을 느껴요’, ‘에너지를 아끼는 방법을 알려요’, ‘함께 놀고 함께 찾아요’, ‘더 재미있게 노는 방법을 찾아요’, ‘신기한 생각들이 이루어져요’, ‘신기한 생각들을 마음껏 펼쳐요’, ‘다양한 방법으로 글자를 표현해요’, ‘글자가 그림책 밖으로 나왔어요’, ‘호기심 가득한 우리들 공간을 만들어요’, ‘열린 공간을 함께 가꾸어가요’의 총 12개이다. 프로그램의 활동 구성방향은 포스트모던 그림책 속 상황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배우는 문제해결학습, 유아들 개개인에 따라 탐구의 방법과 탐구의 정도를 스스로 결정해가는 능동적 학습,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역할을 나누고 협력하는 경험이 이루어지는 협력학습, 포스트모던 그림책 속 상황과 직접적 경험을 연관지어 재해석하고 공동체 안에서의 지식 공유와 의사소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창조적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습단계는 그림책 읽기, 경험나누기, 아이디어 생성하기, 아이디어 발전시키기 단계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습단계가 진행되는 동안 교사는 조력자, 공감적 지지자, 공동학습자의 역할을 하며,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목마, 신호등 토론, 희망열거법, 속성열거법, 시각화 및 심상, PMI기법, 시네틱스 등의 교수기법을 사용한다. 평가는 유아평가와 교사평가로 이루어지며, 유아평가는 유아의 자기평가 및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과 활동 산출물 등을 기반으로 한다. 교사평가는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교사의 반성적 저널과 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에 대한 교사 관찰 및 분석기록 및 활동 산출물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진다. 현장 적용과정에서 유아들은 그림책을 기반으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 다른 생각들을 수용하였으며 문제 해결을 위하여 서로 협력하였다. 이처럼 함께 이루어가는 과정 안에서 유아들은 새로운 발견과 배움을 경험하였으며 실행과 탐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 자세와 열정을 가지게 되었다. 적합성 검증 결과 포스트모던 그림책 기반 유아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설정한 목적과 목표에 비추어 적절하게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모던 가치와 특징이 내포된 그림책 중에서 유치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책을 기반으로 하여 창의인성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본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주제와 활동은 창의인성교육의 하나의 예시로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모던 가치와 창의인성교육의 접점을 충실히 고찰하여 포스트모던 그림책을 기반으로 한 창의인성교육의 가능성을 확장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