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저학년 학생의 창의·정서 함양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개발
Integrated Program Development for Creativity and Emotion of Elementary Lower Grad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551 - 558  

유경훈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창의·정서능력증진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 능력과 창의적 성격을 함양하고, 정서 표현 및 조절 능력을 길러 타인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우선, 창의적 사고 요소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상상력, 민감성과 창의적 성격의 호기심, 민감성향, 모험심, 유머, 독립심, 과제집착력, 문제해결리더십을 포함한다. 창의성을 계발시키기 위하여 선정된 창의성 기법은 강제결합법, 마인드맵, 브레인스토밍, 육색모자기법, 희망열거법, 스캠퍼기법, PMI기법을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정서 교육 요소로는 자기 및 타인 이해, 자기표현, 감정조절, 존중 및 협동의 4가지 요소를 추출하였다. 통합 프로그램은 총 12개의 주제 및 차시로 구성하였으며, 한 차시의 수업 시간은 초등교육과정과 같은 40분으로 설정하였다. 구성한 프로그램은 경력 10년 이상의 초등 현직 교사에 의해 모의 수업의 형태로 실시되었고,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내용을 반영 후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tegrated program to improve the creative and emotional ability of lower grade students. This program aimed to cultivate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personality for problem solving, and to learn how to interact positively with others by developing emo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정서 능력은 인식, 표현, 조절, 활용의 4단계로 구분하였고, 자기/타인 이해, 자기표현, 감정 조절, 존중 및 협력 요서를 각 단계의 하위 요소로 정하였다. 더불어 초등학교 정규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국어 및 통합교과의 영역별 기능을 함께 제시하였다.
  • 통합교과인 바른생활에서는 되돌아보기, 스스로하기, 내면화하기, 관계 맺기, 습관화하기와 연결지을 수 있으며 슬기로운 생활에서는 관찰하기, 무리 짓기, 조사하기, 관계망 그리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즐거운 생활에서는 최근 교육과정에서 중요시 여겨지고 있는 놀이하기, 자유롭게 표현하기, 감상하기 등의 역량과 연결되어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창의성 및 정서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창의·정서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창의성 및 정서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사회적 창의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8]을 통해 학생들에게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및 지식 요소를 포함하는 인지적 창의성과 창의적 성향 및 동기의 요소를 포함하는 정의적 창의성을 함양시키고자 하였으며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9].
  • 평소 자신의 감정을 반추하는 바른 생활의 되돌아보기 기능이 연계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의 융통성, 창의적 성격의 민감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이후에 학생들이 브레인스토밍 산출물을 토대로 앞서 살펴본 다섯 가지 기분 중 가장 비슷한 감정을 선택하여 캐릭터 가면을 쓰고 그 감정과 감정을 느꼈던 상황에 대해 발표하는 활동을 구성하였다.
  • 이러한 구성 체계를 바탕으로 설계한 수업 지도안에는 활동 주제와 목표, 형태, 영역별 기능 및 창의·정서 계발요소, 준비물을 비롯하여 교수-학습 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하는 내용과 관련 예시를 자세히 기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Y. S Park, Jerome Glenn, The millennium project, Seoul: business book, 2019. 

  2. Mayer, J. D., Salovey, P., Caruso, D. R., & Sitarenios, G., "Emotional intelligence as a standard intelligence", Emotion, Vol.1, pp.232-242, 2001. DOI: https://doi.org/10.1037/1528-3542.1.3.232 

  3. N. H, Yubal, Sapience. (H.U.Jo, Trans). Paju: Kimyungsa, 2017. 

  4. J.Y.Min, S.W.Park, & J.H.Shin,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s Between Happiness and Creativity and Its' Gender Differences",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Vol.18, No.3, pp.1-20, 2018. 

  5. O.B.Chung, S.Y.Han, S.J.Lee, K.E.Kim, J.H.Lee, J.H.Lim, & S.H.Chung, "How affect influences creativity: The mediating role of self-regulatio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16, No.2, pp.171-190, 2009. 

  6. H.J.Choi, Y.C.Choi, & X.Ding, "Analysis on Creativity and Character Research Trends Based on Integrated Viewpoint",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0, No.4, pp.583-603, 2016. 

  7. B.Y.Jeong, "Study of Brain Science Based Learning Creativity.Personality Development".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8. I.Y.Park, S.M.Song, & K.W.Jeon, "The Development of a Social Creativity Enhancement Program for Young Children Using Creativity Techniques - A study on the balanced approach of creativity and social communication-",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Vol.19, No.1, pp.21-54, 2019. 

  9. J.Y.Shin, & S.D.Hong,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on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Ability of Students in Elementary Clas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ation, Vol.27, No.3, pp.173-190, 2016. 

  10. K.S.Kim, & S.H.Lee,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Eduation Program on the Conflict Resolution Strategy and Peer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20, No.1, pp.171-191, 2009. 

  11. N.H.Lee, & S.H.Mo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Advertising In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24, No.3, pp. 101-117, 2013. 

  12. K.H.Lee, & K.H.Lew,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group integrative creative test" for Korean elementary schools and middle/high schools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6, No.1, pp.291-305, 2012. 

  13. K.H.Lee, & K.H.Lew, "The Effect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o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Vol.14, No.1, pp.1-16, 2014. 

  14. K.H.Lee, Y.Y.Han, & K.H.Lee, "DHA_II Program on Creativity of Upper-Grad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Vol.15, No.3, pp.131-147, 2016. 

  15. J.Y.Kim, "Development on Korean Emotion Vocabulary Program for Emotion Intelligence", Field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8, No.1, pp. 33-72, 2014. 

  16. K.H.Lew, "The Development of a Creativity/ Emotion Confluence Program for Young Child", Journal of Eduaction Science, Vol.21, No.2, pp. 327-343, 2019. 

  17. I.J.Choi,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motion Program on the Elementary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2011. 

  18. J.H.Lim, & M,Y,Bang, "The Effects of a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rogram Integrated with Moral Education on the Class Participation of an Elementary School Student at Risk for Emotional and Behavior Disorders and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Nondisabled Student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32, No.1, pp.191-211, 2016. 

  19. Ministry of Education, Revised Curriculum Korean Language Course,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2015 

  20. Ministry of Education, Revised Curriculum Right Life, Wise Life, Happy Lif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2015. 

  21. W,K,Kim, & S.J.Song, "An Analysis on Effects of the Mindmap Note-Taking for the Formation of the Mathematical Concepts Structure and the Mathematical Creativity, Journal of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Vol.6, No.4, pp.325-344, 2004. 

  22. G.A.Kang, J.H.Yoon, & S.J.Kang, "Exploration of Problem Solving Program including Creative Thinking Skills in the Idea Generation and Verification Stages as Method for Fostering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34, No.1, pp.95-108, 2015. 

  23. S.L.Hunsaker, & C.M.Callahan, Creativity and Giftedness, In D.J.Treffinger(Eds.), 301-314, Seoul: Hakjisa,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