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업적 만족감과 사회적 안정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성 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능력과 분수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직업을 통한 성취감은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직업 중에서도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 는 직업을 가졌을 때 더욱 만족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사주명리론을 바탕으로 교육기관 종사자들의 명조를 비 교 분석한 사례 중심의 직업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인천지...
현대인들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업적 만족감과 사회적 안정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성 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능력과 분수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직업을 통한 성취감은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직업 중에서도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 는 직업을 가졌을 때 더욱 만족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사주명리론을 바탕으로 교육기관 종사자들의 명조를 비 교 분석한 사례 중심의 직업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인천지역에 근무하는 교육기관 종사자 중 설문에 응답한 교원 30명, 교육행정직 30명과 개인정 보수집에 동의한 비교육 종사자 30명, 총 9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교 육기관 종사자들의 명조 사례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어떤 차이점과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상관성이 있는지 분석하였는데 이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 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 사주명리학적 원리에 따른 직업특성에서는 일주(日主·日柱)에 따 른 물상론적인 육십갑자에 의한 일주별 유형을 살펴보았다. 둘째, 격국과 용신에 따른 직업 특성에서는 격국의 의미와 성립하는 과 정을 알아보았다. 셋째, 십성격에 따른 직업 특성으로는 비견격·겁재격·식신격·상관격·편 재격· 정재격·편관격·정관격·편인격·정인격의 십성격별로 특성을 살펴보 았다. 또한 용신에 따른 직업특성에서는 용신의 일반적 의미와 취용법에 대한 내용과 용신의 십성별 직업으로 신강한 사주일 때의 식신용신·상관 용신·편재용신·정재용신·편관용신·정관용신과 신약한 사주일 때의 비견 용신·겁재용신·편인용신·정인용신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넷째, 교육기관 종사자의 명조 사례분석에서는 명리고전인『적천수천미 (滴天髓闡微)와『연해자평평주(淵海子平評註),『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의 이론을 중심으로 설문 대상자의 사주팔자를 분석하는데 일간·일 지·십성별 용신·십성별 격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부록에 <표1>, <표2>, <표3>의 내용 중 교육기관 종 사자의 경우 문창성과 천을귀인의 여부, 용신의 유무와 본 연구와 연관성 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게재하였다. 또한 용신의 유무에서는 본 연구 조사 대상의 경우 거의 用神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다섯째, 명조사례 분석에서는 조사대상 및 방법과 기준, 명조를 분석하 고 정리하여 직업 특징에 대한 입증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명조 분석에서 日柱에 대한 분석 결과는 교육기관종사자는 의외 로 癸水 日柱라는 것과 비교육직종사자는 乙木과 己土 日柱라는 차이점이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명조 사례 분석은 십성격을 기준으로 하였다. 격국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 교육기관 종사자의 경우 인성격·관성격·식신격이었 고, 비교육직종사자는 재성격·식상격이라는 차이점이 나타났다. 셋째, 대체로 신강 사주일 때와 신약한 사주일 때의 변별력 있는 용신을 분석해 보고, 용신에 대한 분석결과에서 교육기관종사자의 경우 인성 용신 과 관성 용신이라는 점과 비교육직 종사자는 식상 용신이라는 점이었다. 넷째, 세집단간의 공통적인 직업 특성에는 사주 명조에 印星이 포함되 어 있거나 印星格과 印星用神으로 印星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섯째, 일간의 오행․십성․용신․격국 등을 중심으로 명조를 분석하 여 교육기관 종사자의 비교육직종사자의 특징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 는 직업군으로 선택한 경우 대체로 만족하는지, 중도에 그쳐 직업의 변화 가 많은지, 만족감의 여부와 사주 명조의 용신은 직업을 갖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교육직 종사자와 비교육직 종사자 간의 비교 사례연구인 본 연구에서 두 직업군 간의 유의미한 명리학적 차이점과 공통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 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직업 특성에 대한 연구가 보다 학술적․심층적 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현대인들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업적 만족감과 사회적 안정감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성 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능력과 분수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직업을 통한 성취감은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직업 중에서도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 는 직업을 가졌을 때 더욱 만족하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사주명리론을 바탕으로 교육기관 종사자들의 명조를 비 교 분석한 사례 중심의 직업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인천지역에 근무하는 교육기관 종사자 중 설문에 응답한 교원 30명, 교육행정직 30명과 개인정 보수집에 동의한 비교육 종사자 30명, 총 9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교 육기관 종사자들의 명조 사례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어떤 차이점과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상관성이 있는지 분석하였는데 이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 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첫째, 사주명리학적 원리에 따른 직업특성에서는 일주(日主·日柱)에 따 른 물상론적인 육십갑자에 의한 일주별 유형을 살펴보았다. 둘째, 격국과 용신에 따른 직업 특성에서는 격국의 의미와 성립하는 과 정을 알아보았다. 셋째, 십성격에 따른 직업 특성으로는 비견격·겁재격·식신격·상관격·편 재격· 정재격·편관격·정관격·편인격·정인격의 십성격별로 특성을 살펴보 았다. 또한 용신에 따른 직업특성에서는 용신의 일반적 의미와 취용법에 대한 내용과 용신의 십성별 직업으로 신강한 사주일 때의 식신용신·상관 용신·편재용신·정재용신·편관용신·정관용신과 신약한 사주일 때의 비견 용신·겁재용신·편인용신·정인용신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넷째, 교육기관 종사자의 명조 사례분석에서는 명리고전인『적천수천미 (滴天髓闡微)와『연해자평평주(淵海子平評註),『자평진전평주(子平眞詮評註)의 이론을 중심으로 설문 대상자의 사주팔자를 분석하는데 일간·일 지·십성별 용신·십성별 격국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부록에 <표1>, <표2>, <표3>의 내용 중 교육기관 종 사자의 경우 문창성과 천을귀인의 여부, 용신의 유무와 본 연구와 연관성 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게재하였다. 또한 용신의 유무에서는 본 연구 조사 대상의 경우 거의 用神이 있다고 판단되었다. 다섯째, 명조사례 분석에서는 조사대상 및 방법과 기준, 명조를 분석하 고 정리하여 직업 특징에 대한 입증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명조 분석에서 日柱에 대한 분석 결과는 교육기관종사자는 의외 로 癸水 日柱라는 것과 비교육직종사자는 乙木과 己土 日柱라는 차이점이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명조 사례 분석은 십성격을 기준으로 하였다. 격국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 교육기관 종사자의 경우 인성격·관성격·식신격이었 고, 비교육직종사자는 재성격·식상격이라는 차이점이 나타났다. 셋째, 대체로 신강 사주일 때와 신약한 사주일 때의 변별력 있는 용신을 분석해 보고, 용신에 대한 분석결과에서 교육기관종사자의 경우 인성 용신 과 관성 용신이라는 점과 비교육직 종사자는 식상 용신이라는 점이었다. 넷째, 세집단간의 공통적인 직업 특성에는 사주 명조에 印星이 포함되 어 있거나 印星格과 印星用神으로 印星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섯째, 일간의 오행․십성․용신․격국 등을 중심으로 명조를 분석하 여 교육기관 종사자의 비교육직종사자의 특징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 는 직업군으로 선택한 경우 대체로 만족하는지, 중도에 그쳐 직업의 변화 가 많은지, 만족감의 여부와 사주 명조의 용신은 직업을 갖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교육직 종사자와 비교육직 종사자 간의 비교 사례연구인 본 연구에서 두 직업군 간의 유의미한 명리학적 차이점과 공통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 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직업 특성에 대한 연구가 보다 학술적․심층적 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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