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사회적 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는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사회적 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는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를 위해 전라남도 강진군 소재의 생명과학 계열 마이스터고등학교 2학년 98명의 학생들과 충청남도 천안시 소재 상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11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 20일부터 25일까지 총 5일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10부를 배포하여 최종 설문에 응답한 대상자는 210명이었다. 이 중 실제 유효설문 185부를 대상으로 Windows용 SPSS 18.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인인 자기주도학습준비도를 측정하는 문항은 23문항,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은 47문항, 조절변인인 사회적 지지는 25문항,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3문항으로 총 98문항을 사용하였다. 측정된 주요변인의 기초통계 분석을 위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절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나타난 본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로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는 진로태도성숙에 유의미한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중 학습에 대한 사랑, 자아개념 그리고 주도적 미래지향성이 진로태도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연구문제 2>에 대한 결과로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 역시 진로태도성숙에 유의미한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소 중 정서적 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연구문제 3>에 대한 결과로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가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는 진로태도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학습에 대한 사랑, 자아개념, 그리고 주도적 미래지향성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아울러 개인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중에서는 정서적 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가 일부 하위요소별로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사회적 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는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을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를 위해 전라남도 강진군 소재의 생명과학 계열 마이스터고등학교 2학년 98명의 학생들과 충청남도 천안시 소재 상업 계열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11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 20일부터 25일까지 총 5일간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10부를 배포하여 최종 설문에 응답한 대상자는 210명이었다. 이 중 실제 유효설문 185부를 대상으로 Windows용 SPSS 18.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인인 자기주도학습준비도를 측정하는 문항은 23문항,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은 47문항, 조절변인인 사회적 지지는 25문항,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3문항으로 총 98문항을 사용하였다. 측정된 주요변인의 기초통계 분석을 위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절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나타난 본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로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는 진로태도성숙에 유의미한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중 학습에 대한 사랑, 자아개념 그리고 주도적 미래지향성이 진로태도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연구문제 2>에 대한 결과로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 역시 진로태도성숙에 유의미한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소 중 정서적 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연구문제 3>에 대한 결과로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가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는 진로태도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학습에 대한 사랑, 자아개념, 그리고 주도적 미래지향성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아울러 개인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중에서는 정서적 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재학생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가 일부 하위요소별로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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