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중국 국경 간의 전자상거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국제 물류 인프라의 미비, 과세, 지불 방식, 전문인력 부족 등의 다양한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중국의 국제 전자상거래의 현황을 고려하여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물류 현황과 지불 방식 등이 전통무역과 중국의 산업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분석을 토대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자료를 토대로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대표적인 플랫폼 분석을 통하여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문헌 분석과 사례 분석의 방법을 선택하였다. 먼저 문헌 분석의 방법을 통해 중국 웹사이트 및 학술정보관의 자료를 수집하고 국경 간 전자상거래 관련 정보를 통합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와 함께 현실적인 근거도 제공하였다. 그리고 중국의 대표적인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인 둔황왕(敦煌網), 라이트인더박스(兰亭集势, LITB), 다롱망(大龍網)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국제 전자상거래의 발전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와 위기를 탐구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국제 전자상거래 물류 시스템을 통제하고 동일한 표준을 설정하며,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확실한 물류 보증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해외 창고, 보세 창고, 해외 물류 전용경로 등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둘째, 국경 간 전자상거래 지불 방식을 선택 시 수수료, 지불 안전 등 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지불 방식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 지급관리 감독 및 외환 관리 체계를 완벽하게 보완하고 지급 플랫폼과 은행의 협력을 통해 신용평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중국 정부가 세금 우대 정책을 내놓을 경우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 원가를 낮추고 중소기업이 새로운 무역 구조에서 빠르고 건강한 캐릭터로 변신하도록 적극 촉진해야 한다. 넷째, 고등교육기관이 적극적으로 제역할을 하여 그 진가를 발휘해야 한다. 고등교육기관은 인재 육성을 위한 인재 양성 전략을 구성하고 국제 전자상거래 관련 과목을 합리적으로 개설하여 실천교육과의 연계를 중시해야 한다. 또한 국제 전자상거래 기업과 고등교육기관 및 직업학교 간 협력을 강화해 재학생의 실질적인 ...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중국 국경 간의 전자상거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국제 물류 인프라의 미비, 과세, 지불 방식, 전문인력 부족 등의 다양한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중국의 국제 전자상거래의 현황을 고려하여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물류 현황과 지불 방식 등이 전통무역과 중국의 산업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분석을 토대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자료를 토대로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대표적인 플랫폼 분석을 통하여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문헌 분석과 사례 분석의 방법을 선택하였다. 먼저 문헌 분석의 방법을 통해 중국 웹사이트 및 학술정보관의 자료를 수집하고 국경 간 전자상거래 관련 정보를 통합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와 함께 현실적인 근거도 제공하였다. 그리고 중국의 대표적인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인 둔황왕(敦煌網), 라이트인더박스(兰亭集势, LITB), 다롱망(大龍網)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국제 전자상거래의 발전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와 위기를 탐구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국제 전자상거래 물류 시스템을 통제하고 동일한 표준을 설정하며,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확실한 물류 보증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해외 창고, 보세 창고, 해외 물류 전용경로 등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둘째, 국경 간 전자상거래 지불 방식을 선택 시 수수료, 지불 안전 등 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지불 방식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 지급관리 감독 및 외환 관리 체계를 완벽하게 보완하고 지급 플랫폼과 은행의 협력을 통해 신용평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중국 정부가 세금 우대 정책을 내놓을 경우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 원가를 낮추고 중소기업이 새로운 무역 구조에서 빠르고 건강한 캐릭터로 변신하도록 적극 촉진해야 한다. 넷째, 고등교육기관이 적극적으로 제역할을 하여 그 진가를 발휘해야 한다. 고등교육기관은 인재 육성을 위한 인재 양성 전략을 구성하고 국제 전자상거래 관련 과목을 합리적으로 개설하여 실천교육과의 연계를 중시해야 한다. 또한 국제 전자상거래 기업과 고등교육기관 및 직업학교 간 협력을 강화해 재학생의 실질적인 수행능력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해외 전문인력 영입을 강화하고, 선진국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의 국제 전자상거래를 촉진하는 한편, 중국 기업의 실정에 맞는 인적 교류를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인력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또한 중국 기업은 자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일류 국제 브랜드를 구축하며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문헌 분석 및 사례 분석을 통하여 중국의 전자상거래 현황과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주제어: 전자상거래, 플랫폼, 둔황왕(敦煌網), 다롱망(大龍網)
<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중국 국경 간의 전자상거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국제 물류 인프라의 미비, 과세, 지불 방식, 전문인력 부족 등의 다양한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중국의 국제 전자상거래의 현황을 고려하여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물류 현황과 지불 방식 등이 전통무역과 중국의 산업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분석을 토대로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자료를 토대로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발전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대표적인 플랫폼 분석을 통하여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문헌 분석과 사례 분석의 방법을 선택하였다. 먼저 문헌 분석의 방법을 통해 중국 웹사이트 및 학술정보관의 자료를 수집하고 국경 간 전자상거래 관련 정보를 통합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근거와 함께 현실적인 근거도 제공하였다. 그리고 중국의 대표적인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인 둔황왕(敦煌網), 라이트인더박스(兰亭集势, LITB), 다롱망(大龍網)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국제 전자상거래의 발전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와 위기를 탐구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국제 전자상거래 물류 시스템을 통제하고 동일한 표준을 설정하며,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확실한 물류 보증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해외 창고, 보세 창고, 해외 물류 전용경로 등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둘째, 국경 간 전자상거래 지불 방식을 선택 시 수수료, 지불 안전 등 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지불 방식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 지급관리 감독 및 외환 관리 체계를 완벽하게 보완하고 지급 플랫폼과 은행의 협력을 통해 신용평가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중국 정부가 세금 우대 정책을 내놓을 경우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 원가를 낮추고 중소기업이 새로운 무역 구조에서 빠르고 건강한 캐릭터로 변신하도록 적극 촉진해야 한다. 넷째, 고등교육기관이 적극적으로 제역할을 하여 그 진가를 발휘해야 한다. 고등교육기관은 인재 육성을 위한 인재 양성 전략을 구성하고 국제 전자상거래 관련 과목을 합리적으로 개설하여 실천교육과의 연계를 중시해야 한다. 또한 국제 전자상거래 기업과 고등교육기관 및 직업학교 간 협력을 강화해 재학생의 실질적인 수행능력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해외 전문인력 영입을 강화하고, 선진국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의 국제 전자상거래를 촉진하는 한편, 중국 기업의 실정에 맞는 인적 교류를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인력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또한 중국 기업은 자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일류 국제 브랜드를 구축하며 중국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문헌 분석 및 사례 분석을 통하여 중국의 전자상거래 현황과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주제어: 전자상거래, 플랫폼, 둔황왕(敦煌網), 다롱망(大龍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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