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초등돌봄교실 아동들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손 원 영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상담심리치료학과
요 약
본 연구는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초등돌봄교실 아동들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K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돌봄교실 이용 초등학생 1∼2학년 아동들 중 연구 참여 동의를 받은 16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8명과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 8명으로 구성하였다.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의 발달단계를 반영하여 정서지능과 또래관계 향상에 적합하도록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하였고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프로그램을 15회기로 완성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주 2회 각 80분씩 연구자가 돌봄 실무자의 협조 아래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정서 지능과 또래관계에 대한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
저자 | 손원영 |
---|---|
학위수여기관 | 송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치료학과 |
지도교수 | 백현옥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 146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15347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