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초등돌봄교실 아동들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손원영 (송원대학교 상담심리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초등돌봄교실 아동들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손 원 영

송원대학교 휴먼산업대학원 상담심리치료학과

요 약
본 연구는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이 초등돌봄교실 아동들의 정서지능과 또래관계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K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돌봄교실 이용 초등학생 1∼2학년 아동들 중 연구 참여 동의를 받은 16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은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8명과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 8명으로 구성하였다.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의 발달단계를 반영하여 정서지능과 또래관계 향상에 적합하도록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하였고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프로그램을 15회기로 완성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주 2회 각 80분씩 연구자가 돌봄 실무자의 협조 아래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정서 지능과 또래관계에 대한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원영
학위수여기관 송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치료학과
지도교수 백현옥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14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1534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